<앵커 멘트>
터널 안에서의 교통사고는 화재 등의 2차 사고로 이어져 일반 사고보다 훨씬 위험한데요.
우리나라 고속도로 터널은 대부분이 이 같은 2차 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김재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터널 안에서 추돌사고가 난 뒤 두 운전자가 다투던 사이, 따라오던 버스가 또 추돌해, 3명이 숨지고 8명 중상을 입었습니다.
이처럼 고속도로 터널 안 사고는 추돌이나 화재 등 2차 사고로 이어져 사상자가 일반 사고보다 40%나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 터널에는 2차 사고에 대한 대비가 거의 돼 있지 않습니다.
전국의 281개 고속도로 터널 가운데 인명 대피 통로가 설치된 곳은 절반도 안되는 117곳.
사고 차량을 이동시킬 수 있는 비상 주차대가 설치된 터널은 67곳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재천(도로교통공단 교수):"시야 장애 등으로 2차 추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피난 주차대가 필수적입니다."
전선은 모든 터널에서 외부로 노출돼 있어 불이라도 나면 전기가 끊기기 십상입니다.
조명등과 cctv는 무용지물이 되고 캄캄한 터널은 2차 사고 유발은 물론 구조활동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성찬(소방방재학 교수):"자체 엔진으로 발전이 가능하거나 비상 전력원을 반드시 마련해 둬야 합니다."
고속도로 터널 안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최근 3년 동안 180건에 사망자만 20명.
무방비로 노출된 2차 사고로 피해를 키우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재노입니다.
터널 안에서의 교통사고는 화재 등의 2차 사고로 이어져 일반 사고보다 훨씬 위험한데요.
우리나라 고속도로 터널은 대부분이 이 같은 2차 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김재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터널 안에서 추돌사고가 난 뒤 두 운전자가 다투던 사이, 따라오던 버스가 또 추돌해, 3명이 숨지고 8명 중상을 입었습니다.
이처럼 고속도로 터널 안 사고는 추돌이나 화재 등 2차 사고로 이어져 사상자가 일반 사고보다 40%나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 터널에는 2차 사고에 대한 대비가 거의 돼 있지 않습니다.
전국의 281개 고속도로 터널 가운데 인명 대피 통로가 설치된 곳은 절반도 안되는 117곳.
사고 차량을 이동시킬 수 있는 비상 주차대가 설치된 터널은 67곳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재천(도로교통공단 교수):"시야 장애 등으로 2차 추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피난 주차대가 필수적입니다."
전선은 모든 터널에서 외부로 노출돼 있어 불이라도 나면 전기가 끊기기 십상입니다.
조명등과 cctv는 무용지물이 되고 캄캄한 터널은 2차 사고 유발은 물론 구조활동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성찬(소방방재학 교수):"자체 엔진으로 발전이 가능하거나 비상 전력원을 반드시 마련해 둬야 합니다."
고속도로 터널 안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최근 3년 동안 180건에 사망자만 20명.
무방비로 노출된 2차 사고로 피해를 키우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재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고속도로 터널 대부분 2차 사고 ‘무방비’
-
- 입력 2010-10-14 07:13:42
![](/data/news/2010/10/14/2176364_290.jpg)
<앵커 멘트>
터널 안에서의 교통사고는 화재 등의 2차 사고로 이어져 일반 사고보다 훨씬 위험한데요.
우리나라 고속도로 터널은 대부분이 이 같은 2차 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김재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터널 안에서 추돌사고가 난 뒤 두 운전자가 다투던 사이, 따라오던 버스가 또 추돌해, 3명이 숨지고 8명 중상을 입었습니다.
이처럼 고속도로 터널 안 사고는 추돌이나 화재 등 2차 사고로 이어져 사상자가 일반 사고보다 40%나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 터널에는 2차 사고에 대한 대비가 거의 돼 있지 않습니다.
전국의 281개 고속도로 터널 가운데 인명 대피 통로가 설치된 곳은 절반도 안되는 117곳.
사고 차량을 이동시킬 수 있는 비상 주차대가 설치된 터널은 67곳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재천(도로교통공단 교수):"시야 장애 등으로 2차 추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피난 주차대가 필수적입니다."
전선은 모든 터널에서 외부로 노출돼 있어 불이라도 나면 전기가 끊기기 십상입니다.
조명등과 cctv는 무용지물이 되고 캄캄한 터널은 2차 사고 유발은 물론 구조활동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성찬(소방방재학 교수):"자체 엔진으로 발전이 가능하거나 비상 전력원을 반드시 마련해 둬야 합니다."
고속도로 터널 안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최근 3년 동안 180건에 사망자만 20명.
무방비로 노출된 2차 사고로 피해를 키우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재노입니다.
-
-
김재노 기자 delaro@kbs.co.kr
김재노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