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5중 전회’ 개막…차기 권력 구도 윤곽

입력 2010.10.15 (14:39) 수정 2010.10.15 (14: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 공산당의 가장 큰 정치행사 가운데 하나인 제 17차 당 중앙위원회 제 5차 전체회의가 오늘 개막됐습니다.

후진타오 주석 이후의 권력구조와 함께 최근 불거지는 중국내 정치개혁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이경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 공산당의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5중전회가 오늘 베이징 시내 모 호텔에서 개막됐습니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시진핑 부주석이 당 중앙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지 여부입니다.

후진타오 후임으로 거론되는 시 부주석이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 경우 사실상 후 주석의 후임자로 확정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문일현(중국 정법대학 교수):"당 중앙 군사위 부주석은 군사위 주석이 되기전에 거쳐야 하는 필수코스입니다. 중앙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 경우 권력 승계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부분에서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12차 5개년 계획의 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과거 성장위주에서 분배에 중점을 둔 '포용적 성장'의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특히 이번 5중 전회에서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개혁파의 주장이 어느정도 수용될지 관심입니다.

지난 8월 원자바오 총리가 정치개혁 필요성을 주장한 이후 개혁파의 주장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5중 전회 결과는 폐막되는 오는 8일 저녁에 공개됩니다.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됩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中, ‘5중 전회’ 개막…차기 권력 구도 윤곽
    • 입력 2010-10-15 14:39:03
    • 수정2010-10-15 14:47:58
    뉴스 12
<앵커 멘트> 중국 공산당의 가장 큰 정치행사 가운데 하나인 제 17차 당 중앙위원회 제 5차 전체회의가 오늘 개막됐습니다. 후진타오 주석 이후의 권력구조와 함께 최근 불거지는 중국내 정치개혁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이경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 공산당의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5중전회가 오늘 베이징 시내 모 호텔에서 개막됐습니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시진핑 부주석이 당 중앙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지 여부입니다. 후진타오 후임으로 거론되는 시 부주석이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 경우 사실상 후 주석의 후임자로 확정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문일현(중국 정법대학 교수):"당 중앙 군사위 부주석은 군사위 주석이 되기전에 거쳐야 하는 필수코스입니다. 중앙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 경우 권력 승계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부분에서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12차 5개년 계획의 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과거 성장위주에서 분배에 중점을 둔 '포용적 성장'의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특히 이번 5중 전회에서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개혁파의 주장이 어느정도 수용될지 관심입니다. 지난 8월 원자바오 총리가 정치개혁 필요성을 주장한 이후 개혁파의 주장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5중 전회 결과는 폐막되는 오는 8일 저녁에 공개됩니다.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됩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