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이번 사건은 소비자 피해를 빌미로, 악의적인 민원을 제기하는 '블랙 컨슈머'를 모방했는데요,
공격을 당한 기업은 물론이고, 결국엔 소비자까지 피해를 입게 됩니다.
김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8년 한 남성이 단팥빵에서 지렁이가 나왔다고 신고합니다.
<녹취> 송모 씨(2008년 5월) : "제가 빵을 한입 베어 물었고 이물질같은 경우는 그 상태로 입에 같이..."
이 남성은 식품회사에 5천만 원을 요구했지만 자작극으로 밝혀지면서 사기죄로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5년 전 미국에서는 패스트푸드점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는 신고가 들어옵니다.
<녹취> 안나 아얄라 : "갑자기 딱딱한게 씹혀서 뱉었다. 여러사람이 뭔지 살펴보니 사람 손톱이었다."
하지만 이 역시 보상금을 노린 자작극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해당업체의 매출은 30% 급감했고 주가도 폭락했습니다.
이렇게 한번 손상된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결국 그 피해가 소비자들에게도 돌아가는 셈입니다.
<인터뷰> 김 민(유통산업연구소 연구팀장) : "신뢰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상품 가격의 인상을 다시 초래하는 등 선량한 고객들에게 많은 피해를 초래.."
잊을만 하면 반복되는 식품 이물질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사고가 났을 때 관계 기관의 철저한 조사와 함께 보상 등을 다루는 규정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KBS 뉴스 김세정입니다.
이번 사건은 소비자 피해를 빌미로, 악의적인 민원을 제기하는 '블랙 컨슈머'를 모방했는데요,
공격을 당한 기업은 물론이고, 결국엔 소비자까지 피해를 입게 됩니다.
김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8년 한 남성이 단팥빵에서 지렁이가 나왔다고 신고합니다.
<녹취> 송모 씨(2008년 5월) : "제가 빵을 한입 베어 물었고 이물질같은 경우는 그 상태로 입에 같이..."
이 남성은 식품회사에 5천만 원을 요구했지만 자작극으로 밝혀지면서 사기죄로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5년 전 미국에서는 패스트푸드점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는 신고가 들어옵니다.
<녹취> 안나 아얄라 : "갑자기 딱딱한게 씹혀서 뱉었다. 여러사람이 뭔지 살펴보니 사람 손톱이었다."
하지만 이 역시 보상금을 노린 자작극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해당업체의 매출은 30% 급감했고 주가도 폭락했습니다.
이렇게 한번 손상된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결국 그 피해가 소비자들에게도 돌아가는 셈입니다.
<인터뷰> 김 민(유통산업연구소 연구팀장) : "신뢰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상품 가격의 인상을 다시 초래하는 등 선량한 고객들에게 많은 피해를 초래.."
잊을만 하면 반복되는 식품 이물질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사고가 났을 때 관계 기관의 철저한 조사와 함께 보상 등을 다루는 규정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KBS 뉴스 김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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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컨슈머’…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 몫
-
- 입력 2010-12-30 22:10:32
<앵커 멘트>
이번 사건은 소비자 피해를 빌미로, 악의적인 민원을 제기하는 '블랙 컨슈머'를 모방했는데요,
공격을 당한 기업은 물론이고, 결국엔 소비자까지 피해를 입게 됩니다.
김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8년 한 남성이 단팥빵에서 지렁이가 나왔다고 신고합니다.
<녹취> 송모 씨(2008년 5월) : "제가 빵을 한입 베어 물었고 이물질같은 경우는 그 상태로 입에 같이..."
이 남성은 식품회사에 5천만 원을 요구했지만 자작극으로 밝혀지면서 사기죄로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5년 전 미국에서는 패스트푸드점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는 신고가 들어옵니다.
<녹취> 안나 아얄라 : "갑자기 딱딱한게 씹혀서 뱉었다. 여러사람이 뭔지 살펴보니 사람 손톱이었다."
하지만 이 역시 보상금을 노린 자작극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해당업체의 매출은 30% 급감했고 주가도 폭락했습니다.
이렇게 한번 손상된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결국 그 피해가 소비자들에게도 돌아가는 셈입니다.
<인터뷰> 김 민(유통산업연구소 연구팀장) : "신뢰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상품 가격의 인상을 다시 초래하는 등 선량한 고객들에게 많은 피해를 초래.."
잊을만 하면 반복되는 식품 이물질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사고가 났을 때 관계 기관의 철저한 조사와 함께 보상 등을 다루는 규정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KBS 뉴스 김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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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정 기자 mabel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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