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내비…내비 없인 운전 못해요”

입력 2011.01.04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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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운전자들 가운데 내비게이션 갖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내비게이션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건 지난 2005년부턴데요.

지금은 전체 차량의 절반 가까이에 장착돼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외국과 비교해도 보급률이 높은 편입니다.

유럽은 2-30%, 미주 지역은 15-20%에 불과합니다.

다만 일본은 60%나 돼서 우리보다 내비게이션을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렇게 쓰고 있는 내비게이션 얼마나 똑똑한 일을 하고 있을까요?

먼저 정정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차량 정면 한가운데 자리잡은 내비게이션.

요즘 운전자들의 필수품입니다.

<인터뷰>신연주(경기도 용인시) : "아는길이야 뭐 어디가 막히는 지 알지만 초행길 갈때는 아무래도 많이 의존하게되죠."

단순한 길안내에서 시작한 내비게이션이 끊임없이 변신하고 있습니다.

2차원의 조그만 화면에서 DMB 기능이 있는 큰 화면으로 첫번째 진화를 거친 뒤, 현실감 있는 주행이 가능한 3차원 화면으로 변신했습니다.

내비게이션에 CCTV도 등장했습니다.

교통흐름을 CCTV 화면으로 미리 볼 수 있어 정체를 피해갈 수 있습니다.

인터넷도 가능해져 이메일도 보낼 수 있고 기름값 등 다양한 정보를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박상덕(내비게이션업체 관계자) :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내비와 통신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선까지 왔습니다."

유리창에 운행 정보를 알려주는 첨단기술까지 등장했습니다.

갈수록 똑똑해지는 내비게이션.

운전자들의 의존도도 더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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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화하는 내비…내비 없인 운전 못해요”
    • 입력 2011-01-04 22: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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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운전자들 가운데 내비게이션 갖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내비게이션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건 지난 2005년부턴데요. 지금은 전체 차량의 절반 가까이에 장착돼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외국과 비교해도 보급률이 높은 편입니다. 유럽은 2-30%, 미주 지역은 15-20%에 불과합니다. 다만 일본은 60%나 돼서 우리보다 내비게이션을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렇게 쓰고 있는 내비게이션 얼마나 똑똑한 일을 하고 있을까요? 먼저 정정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차량 정면 한가운데 자리잡은 내비게이션. 요즘 운전자들의 필수품입니다. <인터뷰>신연주(경기도 용인시) : "아는길이야 뭐 어디가 막히는 지 알지만 초행길 갈때는 아무래도 많이 의존하게되죠." 단순한 길안내에서 시작한 내비게이션이 끊임없이 변신하고 있습니다. 2차원의 조그만 화면에서 DMB 기능이 있는 큰 화면으로 첫번째 진화를 거친 뒤, 현실감 있는 주행이 가능한 3차원 화면으로 변신했습니다. 내비게이션에 CCTV도 등장했습니다. 교통흐름을 CCTV 화면으로 미리 볼 수 있어 정체를 피해갈 수 있습니다. 인터넷도 가능해져 이메일도 보낼 수 있고 기름값 등 다양한 정보를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박상덕(내비게이션업체 관계자) :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내비와 통신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선까지 왔습니다." 유리창에 운행 정보를 알려주는 첨단기술까지 등장했습니다. 갈수록 똑똑해지는 내비게이션. 운전자들의 의존도도 더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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