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전국 12곳 방사성 물질 ‘요오드’ 검출

입력 2011.03.29 (13: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서울과 대구 등 전국 12군데 방사능 측정소에서 방사성 물질인 '요오드'가 검출됐습니다.

강원도에서 '제논'이 검출된 데 이어 잇따라 방사성 물질이 발견되면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성주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리포트>

네, 한국 원자력안전기술원 윤철호 원장은 조금 전 기자 간담회를 갖고, 서울과 대구 등 전국 12곳의 방사능 측정소 전부에서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같은 방사성 물질인 '세슘'은 강원도 춘천의 측정소 1곳에서만 측정됐지만, 수치가 작아 좀 더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방사성 요오드가 국내에서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날아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세슘의 경우 중국에서 날아왔을 가능성도 있어 좀 더 분석이 필요한 상탭니다.

요오드와 세슘은 핵분열에서 과정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로 농도가 높을 경우 암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자력 안전기술원은 그러나 이번에 검출된 요오드와 세슘의 양이 워낙 미미해 환경이나 인체에는 영향이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23일 강원도에서 방사성 제논이 검출된데이어 방사성 요오드과 세슘까지 검출되면서 방사성 물질의 국내 유입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주 1회 실시하던 대기 중 방사능 물질 분석을 매일 1회로 늘렸습니다.

또 일본과 가까운 도서지역 20곳에서 바닷물과 해양생물 시료를 채취해 분석에 나서는 등 방사성 물질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성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 등 전국 12곳 방사성 물질 ‘요오드’ 검출
    • 입력 2011-03-29 13:00:03
    뉴스 12
<앵커 멘트> 서울과 대구 등 전국 12군데 방사능 측정소에서 방사성 물질인 '요오드'가 검출됐습니다. 강원도에서 '제논'이 검출된 데 이어 잇따라 방사성 물질이 발견되면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성주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리포트> 네, 한국 원자력안전기술원 윤철호 원장은 조금 전 기자 간담회를 갖고, 서울과 대구 등 전국 12곳의 방사능 측정소 전부에서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같은 방사성 물질인 '세슘'은 강원도 춘천의 측정소 1곳에서만 측정됐지만, 수치가 작아 좀 더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방사성 요오드가 국내에서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날아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세슘의 경우 중국에서 날아왔을 가능성도 있어 좀 더 분석이 필요한 상탭니다. 요오드와 세슘은 핵분열에서 과정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로 농도가 높을 경우 암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자력 안전기술원은 그러나 이번에 검출된 요오드와 세슘의 양이 워낙 미미해 환경이나 인체에는 영향이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23일 강원도에서 방사성 제논이 검출된데이어 방사성 요오드과 세슘까지 검출되면서 방사성 물질의 국내 유입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주 1회 실시하던 대기 중 방사능 물질 분석을 매일 1회로 늘렸습니다. 또 일본과 가까운 도서지역 20곳에서 바닷물과 해양생물 시료를 채취해 분석에 나서는 등 방사성 물질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성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이슈

일본 동북부 강진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