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건강] 체조에 ‘전통 접목’, 운동효과 만점

입력 2011.04.15 (22: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체조하면 과거 국민체조를 떠올리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최근들어 우리의 전통을 살린 체조가 등장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박현철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깨우고, 풍요의 계절, 가을을 연상케하듯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현재 보급중인 국민생활체조엔 인간과 자연의 조화가 담겨있습니다.

운동효과도 대단해, 시간 당 약 400kcal를 소모한 것으로 측정됐습니다.

<인터뷰> 류정수(강사) : "중간속도의 자전거 타기, 빠른 걷기와 유사한 강도."

우리 체조의 원조격은 향수 어린 국민체조였습니다.

지난 2000년 선보인 '새천년 건강체조'는 태권도와 탈춤을 융합했습니다.

이번 '국민생활체조'는 퇴계 이황 선생의 건강서, 활인심방을 응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인터뷰> 원영신(교수/글로벌센터 원장) : "사지를 사계절로 보고, 몸과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는다는 겁니다."

체조는 남녀노소, 누구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는 데 강점이 있습니다.

중국의 태극권 처럼, 우리 고유의 전통을 살린 체조의 등장으로 체조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현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스포츠와 건강] 체조에 ‘전통 접목’, 운동효과 만점
    • 입력 2011-04-15 22:07:06
    뉴스 9
<앵커 멘트> 체조하면 과거 국민체조를 떠올리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최근들어 우리의 전통을 살린 체조가 등장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박현철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깨우고, 풍요의 계절, 가을을 연상케하듯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현재 보급중인 국민생활체조엔 인간과 자연의 조화가 담겨있습니다. 운동효과도 대단해, 시간 당 약 400kcal를 소모한 것으로 측정됐습니다. <인터뷰> 류정수(강사) : "중간속도의 자전거 타기, 빠른 걷기와 유사한 강도." 우리 체조의 원조격은 향수 어린 국민체조였습니다. 지난 2000년 선보인 '새천년 건강체조'는 태권도와 탈춤을 융합했습니다. 이번 '국민생활체조'는 퇴계 이황 선생의 건강서, 활인심방을 응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인터뷰> 원영신(교수/글로벌센터 원장) : "사지를 사계절로 보고, 몸과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는다는 겁니다." 체조는 남녀노소, 누구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는 데 강점이 있습니다. 중국의 태극권 처럼, 우리 고유의 전통을 살린 체조의 등장으로 체조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현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