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천만’ 전동휠체어…품질 개선 필요
입력 2011.04.20 (07:58)
수정 2011.04.20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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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장애인들의 발 노릇을 하는 전동휠체어가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길거리에서 갑자기 멈추는 등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체장애 1급인 김데니 씨에겐 전동 휠체어가 곧 발입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갑자기 멈춰 아찔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인터뷰>김데니(지체장애 1급) : "경복궁 역에서 비 다 맞아서 오들오들 떨다가 아파서 입원한 적도 있어요. 집에 갈 수 있는 배터리가 갑자기 방전됐는데"
소비자원이 6종의 보급형 전동 휠체어를 시험해 봤습니다.
한번 충전으로 45킬로미터를 간다고 한 이 제품은 실제로는 20킬로미터도 채 못 갔습니다.
6개 제품 모두 표시보다 실제 주행거리가 짧았습니다.
또 내리막 길에서 수동으로 조작해야 할 때 속도 제어가 안 돼 사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터뷰> 조동수(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 "휠체어와 사람이 무거워서 조종하기가 힘든데 제어가 어려워서 자유 활강할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 필수적인 전조등을 부착한 휠체어도 한 개뿐.
2008년 규정 마련 이전에 허가받은 모델들은 새 기준이 적용되지 않은 채 생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전동휠체어의 허가 기준 강화 등을 식약청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이해연입니다.
장애인들의 발 노릇을 하는 전동휠체어가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길거리에서 갑자기 멈추는 등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체장애 1급인 김데니 씨에겐 전동 휠체어가 곧 발입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갑자기 멈춰 아찔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인터뷰>김데니(지체장애 1급) : "경복궁 역에서 비 다 맞아서 오들오들 떨다가 아파서 입원한 적도 있어요. 집에 갈 수 있는 배터리가 갑자기 방전됐는데"
소비자원이 6종의 보급형 전동 휠체어를 시험해 봤습니다.
한번 충전으로 45킬로미터를 간다고 한 이 제품은 실제로는 20킬로미터도 채 못 갔습니다.
6개 제품 모두 표시보다 실제 주행거리가 짧았습니다.
또 내리막 길에서 수동으로 조작해야 할 때 속도 제어가 안 돼 사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터뷰> 조동수(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 "휠체어와 사람이 무거워서 조종하기가 힘든데 제어가 어려워서 자유 활강할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 필수적인 전조등을 부착한 휠체어도 한 개뿐.
2008년 규정 마련 이전에 허가받은 모델들은 새 기준이 적용되지 않은 채 생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전동휠체어의 허가 기준 강화 등을 식약청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이해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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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험천만’ 전동휠체어…품질 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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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4-20 07:58:30
- 수정2011-04-20 15:42:52
<앵커 멘트>
장애인들의 발 노릇을 하는 전동휠체어가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길거리에서 갑자기 멈추는 등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체장애 1급인 김데니 씨에겐 전동 휠체어가 곧 발입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갑자기 멈춰 아찔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인터뷰>김데니(지체장애 1급) : "경복궁 역에서 비 다 맞아서 오들오들 떨다가 아파서 입원한 적도 있어요. 집에 갈 수 있는 배터리가 갑자기 방전됐는데"
소비자원이 6종의 보급형 전동 휠체어를 시험해 봤습니다.
한번 충전으로 45킬로미터를 간다고 한 이 제품은 실제로는 20킬로미터도 채 못 갔습니다.
6개 제품 모두 표시보다 실제 주행거리가 짧았습니다.
또 내리막 길에서 수동으로 조작해야 할 때 속도 제어가 안 돼 사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터뷰> 조동수(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 "휠체어와 사람이 무거워서 조종하기가 힘든데 제어가 어려워서 자유 활강할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 필수적인 전조등을 부착한 휠체어도 한 개뿐.
2008년 규정 마련 이전에 허가받은 모델들은 새 기준이 적용되지 않은 채 생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전동휠체어의 허가 기준 강화 등을 식약청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이해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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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연 기자 haey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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