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IT 활용 실력 고학년 될수록 하락”
입력 2011.04.20 (13:06)
수정 2011.04.20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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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초등학생들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인터넷 서핑이나 게임에 치중하면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창의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진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려대 이원규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7년 9월 전국의 초등학생 4만여 명을 대상으로 '정보기술 활용 역량'인 'ICTC 테스트'를 했습니다.
ICTC는 정보화 기술을 활용해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는 지난 2001년부터 학교 교과과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1~2학년과 3~4학년, 5~6학년의 세 그룹으로 나눠 온라인 시험을 치게 한 이후, 점수에 따라 우수와 평균, 평균 이하로 분류했습니다.
평균 이하 등급을 받은 학생 비율은 1~2학년은 18.5%였으나, 3~4학년은 35.6%, 5~6학년 그룹은 44%나 됐습니다.
반면, 우수 등급 비율은 1~2학년이 22.5%였지만, 3~4학년은 12.4%, 5~6학년은 3.5%로 떨어졌습니다.
연구진은 고학년이 될수록 인터넷 서핑과 게임 등 단순한 IT 활동에 많이 노출되는데다, 창의적인 IT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교육여건이 부족한 것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조사는 현재까지 국내 초등생의 정보기술 활용 역량을 전국 단위로 측정한 유일한 사례로, 다음달 해외 학술지인 '컴퓨터 앤드 에듀케이션'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진성입니다.
초등학생들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인터넷 서핑이나 게임에 치중하면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창의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진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려대 이원규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7년 9월 전국의 초등학생 4만여 명을 대상으로 '정보기술 활용 역량'인 'ICTC 테스트'를 했습니다.
ICTC는 정보화 기술을 활용해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는 지난 2001년부터 학교 교과과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1~2학년과 3~4학년, 5~6학년의 세 그룹으로 나눠 온라인 시험을 치게 한 이후, 점수에 따라 우수와 평균, 평균 이하로 분류했습니다.
평균 이하 등급을 받은 학생 비율은 1~2학년은 18.5%였으나, 3~4학년은 35.6%, 5~6학년 그룹은 44%나 됐습니다.
반면, 우수 등급 비율은 1~2학년이 22.5%였지만, 3~4학년은 12.4%, 5~6학년은 3.5%로 떨어졌습니다.
연구진은 고학년이 될수록 인터넷 서핑과 게임 등 단순한 IT 활동에 많이 노출되는데다, 창의적인 IT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교육여건이 부족한 것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조사는 현재까지 국내 초등생의 정보기술 활용 역량을 전국 단위로 측정한 유일한 사례로, 다음달 해외 학술지인 '컴퓨터 앤드 에듀케이션'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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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생 IT 활용 실력 고학년 될수록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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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1-04-20 17:20:54
<앵커 멘트>
초등학생들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인터넷 서핑이나 게임에 치중하면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창의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진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려대 이원규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7년 9월 전국의 초등학생 4만여 명을 대상으로 '정보기술 활용 역량'인 'ICTC 테스트'를 했습니다.
ICTC는 정보화 기술을 활용해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는 지난 2001년부터 학교 교과과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1~2학년과 3~4학년, 5~6학년의 세 그룹으로 나눠 온라인 시험을 치게 한 이후, 점수에 따라 우수와 평균, 평균 이하로 분류했습니다.
평균 이하 등급을 받은 학생 비율은 1~2학년은 18.5%였으나, 3~4학년은 35.6%, 5~6학년 그룹은 44%나 됐습니다.
반면, 우수 등급 비율은 1~2학년이 22.5%였지만, 3~4학년은 12.4%, 5~6학년은 3.5%로 떨어졌습니다.
연구진은 고학년이 될수록 인터넷 서핑과 게임 등 단순한 IT 활동에 많이 노출되는데다, 창의적인 IT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교육여건이 부족한 것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조사는 현재까지 국내 초등생의 정보기술 활용 역량을 전국 단위로 측정한 유일한 사례로, 다음달 해외 학술지인 '컴퓨터 앤드 에듀케이션'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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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성 기자 e-gij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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