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엿·카라멜 색소 넣은 ‘가짜 꿀’ 제조업자 적발
입력 2011.09.06 (08:07)
수정 2011.09.06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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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명절 대목을 앞두곤 엉터리 먹거리가 늘 문제가 되곤 하죠.
값싼 물엿과 캐러멜 색소를 다량 섞은 꿀차를 마치 진짜 꿀인 것처럼 판매한 업자가 식약청에 적발됐습니다.
속지 않을 방법은 없는지 정홍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추석을 앞두고 일손이 바쁜 한 꿀차 제조업소, 상당량의 물엿과 캐러멜 색소들이 발견됩니다.
이런 재료를 섞어 엉터리 꿀차 제품을 만든 겁니다.
<녹취> 제조업소 관계자 : "캐러멜색소 넣고 엿 넣고 혼합했다고요. 섞으니까 (꿀 냄새가) 나긴 나요."
포장은 그럴 듯합니다.
제품명은 물론 함량에도 아카시아꿀 20%라고 표기했지만 사실은 고과당과 물엿 범벅이었고 설탕을 먹인 벌에게 얻은 값싼 사양벌꿀만 0.9% 뿐이었습니다.
<인터뷰>유명종(식약청 반장) : "소비자를 속이기 위해서 캐러멜 색소를 넣어서 마치 벌꿀처럼 색상을 맞춰서 만든 겁니다."
또 제품 포장에는 차 제품이라는 사실을 한자로 표기해 마치 꿀인 것처럼 소비자들을 속였습니다.
이렇게 판매된 제품은 모두 11만 병으로 시가로 11억 원어치나 됩니다.
웬만해선 구별이 어렵다 보니 수도권은 물론 대전과 부산 등 60여 곳에 유통됐습니다.
<인터뷰>최규칠(한국양봉협회 사무총장) : "값이 지나치게 싸다면 의심해 봐야하고 의심스러운 제품에 대해서는 양봉협회에서 확인해드릴 수 있습니다."
한국양봉협회 인증 제품엔 고유의 마크가 표시돼 있습니다.
적발된 업체 대표는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식약청은 이 대표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KBS 뉴스 정홍규입니다.
명절 대목을 앞두곤 엉터리 먹거리가 늘 문제가 되곤 하죠.
값싼 물엿과 캐러멜 색소를 다량 섞은 꿀차를 마치 진짜 꿀인 것처럼 판매한 업자가 식약청에 적발됐습니다.
속지 않을 방법은 없는지 정홍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추석을 앞두고 일손이 바쁜 한 꿀차 제조업소, 상당량의 물엿과 캐러멜 색소들이 발견됩니다.
이런 재료를 섞어 엉터리 꿀차 제품을 만든 겁니다.
<녹취> 제조업소 관계자 : "캐러멜색소 넣고 엿 넣고 혼합했다고요. 섞으니까 (꿀 냄새가) 나긴 나요."
포장은 그럴 듯합니다.
제품명은 물론 함량에도 아카시아꿀 20%라고 표기했지만 사실은 고과당과 물엿 범벅이었고 설탕을 먹인 벌에게 얻은 값싼 사양벌꿀만 0.9% 뿐이었습니다.
<인터뷰>유명종(식약청 반장) : "소비자를 속이기 위해서 캐러멜 색소를 넣어서 마치 벌꿀처럼 색상을 맞춰서 만든 겁니다."
또 제품 포장에는 차 제품이라는 사실을 한자로 표기해 마치 꿀인 것처럼 소비자들을 속였습니다.
이렇게 판매된 제품은 모두 11만 병으로 시가로 11억 원어치나 됩니다.
웬만해선 구별이 어렵다 보니 수도권은 물론 대전과 부산 등 60여 곳에 유통됐습니다.
<인터뷰>최규칠(한국양봉협회 사무총장) : "값이 지나치게 싸다면 의심해 봐야하고 의심스러운 제품에 대해서는 양봉협회에서 확인해드릴 수 있습니다."
한국양봉협회 인증 제품엔 고유의 마크가 표시돼 있습니다.
적발된 업체 대표는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식약청은 이 대표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KBS 뉴스 정홍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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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엿·카라멜 색소 넣은 ‘가짜 꿀’ 제조업자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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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9-06 08:07:10
- 수정2011-09-06 08:17:03
<앵커 멘트>
명절 대목을 앞두곤 엉터리 먹거리가 늘 문제가 되곤 하죠.
값싼 물엿과 캐러멜 색소를 다량 섞은 꿀차를 마치 진짜 꿀인 것처럼 판매한 업자가 식약청에 적발됐습니다.
속지 않을 방법은 없는지 정홍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추석을 앞두고 일손이 바쁜 한 꿀차 제조업소, 상당량의 물엿과 캐러멜 색소들이 발견됩니다.
이런 재료를 섞어 엉터리 꿀차 제품을 만든 겁니다.
<녹취> 제조업소 관계자 : "캐러멜색소 넣고 엿 넣고 혼합했다고요. 섞으니까 (꿀 냄새가) 나긴 나요."
포장은 그럴 듯합니다.
제품명은 물론 함량에도 아카시아꿀 20%라고 표기했지만 사실은 고과당과 물엿 범벅이었고 설탕을 먹인 벌에게 얻은 값싼 사양벌꿀만 0.9% 뿐이었습니다.
<인터뷰>유명종(식약청 반장) : "소비자를 속이기 위해서 캐러멜 색소를 넣어서 마치 벌꿀처럼 색상을 맞춰서 만든 겁니다."
또 제품 포장에는 차 제품이라는 사실을 한자로 표기해 마치 꿀인 것처럼 소비자들을 속였습니다.
이렇게 판매된 제품은 모두 11만 병으로 시가로 11억 원어치나 됩니다.
웬만해선 구별이 어렵다 보니 수도권은 물론 대전과 부산 등 60여 곳에 유통됐습니다.
<인터뷰>최규칠(한국양봉협회 사무총장) : "값이 지나치게 싸다면 의심해 봐야하고 의심스러운 제품에 대해서는 양봉협회에서 확인해드릴 수 있습니다."
한국양봉협회 인증 제품엔 고유의 마크가 표시돼 있습니다.
적발된 업체 대표는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식약청은 이 대표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KBS 뉴스 정홍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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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홍규 기자 dwarf@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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