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선로 전환기, 안전성 검증 없이 도입”
입력 2011.09.22 (07:10)
수정 2011.09.22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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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경부고속철 2단계 구간에 설치된 선로전환기 장애와 관련해 정부가 조사를 벌인 결과, 도입 당시 안전성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KBS가 단독 입수한 정부의 조사 결과를 이병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월 광명역 KTX 탈선 사고, 열차의 진로를 바꿔주는 '선로전환기'의 고장에서 비롯됐습니다.
<녹취>6월 10일 '9시 뉴스': "KTX 2단계 구간의 선로전환기가 하루 2번 꼴로 장애를 일으켜 본선로 일부가 폐쇄됐습니다."
KBS 보도로 9개월 새 4백 건이 넘는 장애가 발생했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국토해양부가 전격 조사를 벌였습니다.
그 결과 문제의 선로전환기가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의 철로에서 운행한 실적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음이 밝혀졌습니다.
오스트리아 제조사가 제출한 독일과 오스트리아 철도국의 안전성 인증서도 진위가 불분명합니다.
<녹취>국토해양부 관계자: "자료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 확인을 해라 지시를 해가지고 지금 공단에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문서를 요청해 조만간 받을 예정입니다."
특히 열차가 달릴 때 안전성을 확인하는 현장시험도 하지않은 채 과거 시험 결과로 대체했습니다.
안전성 검증이 부실했다는 말입니다.
<인터뷰>김진애(국회 국토해양위 의원): "이 기종 자체를 재시공하는 문제, 그리고 왜 이런 과정이 안전성이 검토되지 않고 채택되었던가 이 부분에 대한 근본적인 감사가 필요합니다."
총체적 부실이 확인되자 국토부는 철도공단을 기관경고하고 당시 담당자 10명에겐 경고 등 징계처분을 내렸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경부고속철 2단계 구간에 설치된 선로전환기 장애와 관련해 정부가 조사를 벌인 결과, 도입 당시 안전성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KBS가 단독 입수한 정부의 조사 결과를 이병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월 광명역 KTX 탈선 사고, 열차의 진로를 바꿔주는 '선로전환기'의 고장에서 비롯됐습니다.
<녹취>6월 10일 '9시 뉴스': "KTX 2단계 구간의 선로전환기가 하루 2번 꼴로 장애를 일으켜 본선로 일부가 폐쇄됐습니다."
KBS 보도로 9개월 새 4백 건이 넘는 장애가 발생했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국토해양부가 전격 조사를 벌였습니다.
그 결과 문제의 선로전환기가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의 철로에서 운행한 실적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음이 밝혀졌습니다.
오스트리아 제조사가 제출한 독일과 오스트리아 철도국의 안전성 인증서도 진위가 불분명합니다.
<녹취>국토해양부 관계자: "자료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 확인을 해라 지시를 해가지고 지금 공단에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문서를 요청해 조만간 받을 예정입니다."
특히 열차가 달릴 때 안전성을 확인하는 현장시험도 하지않은 채 과거 시험 결과로 대체했습니다.
안전성 검증이 부실했다는 말입니다.
<인터뷰>김진애(국회 국토해양위 의원): "이 기종 자체를 재시공하는 문제, 그리고 왜 이런 과정이 안전성이 검토되지 않고 채택되었던가 이 부분에 대한 근본적인 감사가 필요합니다."
총체적 부실이 확인되자 국토부는 철도공단을 기관경고하고 당시 담당자 10명에겐 경고 등 징계처분을 내렸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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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X 선로 전환기, 안전성 검증 없이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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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1-09-22 07:13:18
<앵커 멘트>
경부고속철 2단계 구간에 설치된 선로전환기 장애와 관련해 정부가 조사를 벌인 결과, 도입 당시 안전성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KBS가 단독 입수한 정부의 조사 결과를 이병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월 광명역 KTX 탈선 사고, 열차의 진로를 바꿔주는 '선로전환기'의 고장에서 비롯됐습니다.
<녹취>6월 10일 '9시 뉴스': "KTX 2단계 구간의 선로전환기가 하루 2번 꼴로 장애를 일으켜 본선로 일부가 폐쇄됐습니다."
KBS 보도로 9개월 새 4백 건이 넘는 장애가 발생했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국토해양부가 전격 조사를 벌였습니다.
그 결과 문제의 선로전환기가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의 철로에서 운행한 실적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음이 밝혀졌습니다.
오스트리아 제조사가 제출한 독일과 오스트리아 철도국의 안전성 인증서도 진위가 불분명합니다.
<녹취>국토해양부 관계자: "자료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 확인을 해라 지시를 해가지고 지금 공단에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문서를 요청해 조만간 받을 예정입니다."
특히 열차가 달릴 때 안전성을 확인하는 현장시험도 하지않은 채 과거 시험 결과로 대체했습니다.
안전성 검증이 부실했다는 말입니다.
<인터뷰>김진애(국회 국토해양위 의원): "이 기종 자체를 재시공하는 문제, 그리고 왜 이런 과정이 안전성이 검토되지 않고 채택되었던가 이 부분에 대한 근본적인 감사가 필요합니다."
총체적 부실이 확인되자 국토부는 철도공단을 기관경고하고 당시 담당자 10명에겐 경고 등 징계처분을 내렸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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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도 기자 bd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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