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백화점 업계가 판매수수료를 낮추겠다고 약속했지만 차일피일 미적대면서 특히 중소업체들이 속을 태우고 있습니다.
급기야 공정위가 또 나섰습니다.
김세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달부터 중소기업에 대한 판매수수료를 3~7%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던 대형 유통업체들..
그러나 구체적인 인하 폭과 대상을 내놓지 않고 버티자 공정위가 백화점 업계를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외제고가품 업체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백화점 입점계약 관련 서류를 확보하는 등 판매수수료 실태 조사에 나선 것입니다.
유명 브랜드와 중소기업 제품에 적용하는 수수료 차이를 비교해 대형 유통업계의 양보를 이끌어 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녹취>지철호 (공정위 기업협력국장/지난달 6일) : "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에 대한 분석 모니터링으로 자율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판매 금액의 30% 이상을 '자릿세' 명목으로 부담해온 중소 입점 업체들은 애가 탑니다.
<녹취> 중소 입점업체 임원(음성변조) : "팔아도 결국 다 판매수수료로 빼앗기고 말고, 너무 앞이 캄캄합니다. 백화점이 양보해주지 않으면 우리 앞날은 보이지 않습니다."
공정위의 압박과 대형 유통업계의 버티기가 계속되면서 판매수수료 인하만 바라보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세정입니다.
백화점 업계가 판매수수료를 낮추겠다고 약속했지만 차일피일 미적대면서 특히 중소업체들이 속을 태우고 있습니다.
급기야 공정위가 또 나섰습니다.
김세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달부터 중소기업에 대한 판매수수료를 3~7%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던 대형 유통업체들..
그러나 구체적인 인하 폭과 대상을 내놓지 않고 버티자 공정위가 백화점 업계를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외제고가품 업체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백화점 입점계약 관련 서류를 확보하는 등 판매수수료 실태 조사에 나선 것입니다.
유명 브랜드와 중소기업 제품에 적용하는 수수료 차이를 비교해 대형 유통업계의 양보를 이끌어 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녹취>지철호 (공정위 기업협력국장/지난달 6일) : "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에 대한 분석 모니터링으로 자율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판매 금액의 30% 이상을 '자릿세' 명목으로 부담해온 중소 입점 업체들은 애가 탑니다.
<녹취> 중소 입점업체 임원(음성변조) : "팔아도 결국 다 판매수수료로 빼앗기고 말고, 너무 앞이 캄캄합니다. 백화점이 양보해주지 않으면 우리 앞날은 보이지 않습니다."
공정위의 압박과 대형 유통업계의 버티기가 계속되면서 판매수수료 인하만 바라보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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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위, 백화점 유명브랜드 수수료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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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0-11 21:57:59
<앵커 멘트>
백화점 업계가 판매수수료를 낮추겠다고 약속했지만 차일피일 미적대면서 특히 중소업체들이 속을 태우고 있습니다.
급기야 공정위가 또 나섰습니다.
김세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달부터 중소기업에 대한 판매수수료를 3~7%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던 대형 유통업체들..
그러나 구체적인 인하 폭과 대상을 내놓지 않고 버티자 공정위가 백화점 업계를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외제고가품 업체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백화점 입점계약 관련 서류를 확보하는 등 판매수수료 실태 조사에 나선 것입니다.
유명 브랜드와 중소기업 제품에 적용하는 수수료 차이를 비교해 대형 유통업계의 양보를 이끌어 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녹취>지철호 (공정위 기업협력국장/지난달 6일) : "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에 대한 분석 모니터링으로 자율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판매 금액의 30% 이상을 '자릿세' 명목으로 부담해온 중소 입점 업체들은 애가 탑니다.
<녹취> 중소 입점업체 임원(음성변조) : "팔아도 결국 다 판매수수료로 빼앗기고 말고, 너무 앞이 캄캄합니다. 백화점이 양보해주지 않으면 우리 앞날은 보이지 않습니다."
공정위의 압박과 대형 유통업계의 버티기가 계속되면서 판매수수료 인하만 바라보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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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정 기자 mabel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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