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 버린 축산농가 분뇨, 상수원 위협

입력 2012.03.19 (07: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가 마시는 물을 깨끗이 지키기 위해선 무엇보다 상수원을 잘 보호해야 하는데요,

축사의 분뇨 배출시설에선 여전히 오.폐수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채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상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에서 멀지 않은 경기도 용인의 한 돼지사육 농장.

축산폐수 배출을 점검하기 위해 환경감시단이 출동했습니다.

축사를 따라 들어가자 땅속에서 개울로 뻗은 하수관이 보입니다.

하수관에서 나온 시커먼 축산 폐수가 개천으로 계속 흘러들어갑니다.

<인터뷰>축산농장 일꾼 : " 날이 따뜻했다가 추웠다가 하니까 얼었다가 녹았다가 하니까 안에 있던 게 있지요. 그게 내 생각엔 자꾸 흘러넘치는 것 같더라고."

이곳의 가축분뇨는 경안천을 따라 팔당상수원으로 흘러들어갑니다.

30년 동안 농장을 운영한 주인은 시설 탓만 합니다.

<인터뷰> 농장 주인 : " 정화조라는 게 오래되다 보니까 좀 낡고 그래서 제대로 처리가 안 됐나 봐요."

환경부가 전국의 가축분뇨 배출시설 7백여 곳을 점검한 결과, 무단 방류나 무허가 시설 운영으로 11%인 79곳이나 적발됐습니다.

<인터뷰> 정인상(환경감시단) : "가축분뇨에는 녹조를 발생시키는 질소와 인이 다량 포함돼 있습니다. 가축분뇨가 하천에 유입하게 되면 봄철에 조류를 유발시키게 됩니다."

계속되는 축산농가들의 분뇨배출로 상수원은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마구 버린 축산농가 분뇨, 상수원 위협
    • 입력 2012-03-19 07:58:38
    뉴스광장
<앵커 멘트> 우리가 마시는 물을 깨끗이 지키기 위해선 무엇보다 상수원을 잘 보호해야 하는데요, 축사의 분뇨 배출시설에선 여전히 오.폐수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채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상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에서 멀지 않은 경기도 용인의 한 돼지사육 농장. 축산폐수 배출을 점검하기 위해 환경감시단이 출동했습니다. 축사를 따라 들어가자 땅속에서 개울로 뻗은 하수관이 보입니다. 하수관에서 나온 시커먼 축산 폐수가 개천으로 계속 흘러들어갑니다. <인터뷰>축산농장 일꾼 : " 날이 따뜻했다가 추웠다가 하니까 얼었다가 녹았다가 하니까 안에 있던 게 있지요. 그게 내 생각엔 자꾸 흘러넘치는 것 같더라고." 이곳의 가축분뇨는 경안천을 따라 팔당상수원으로 흘러들어갑니다. 30년 동안 농장을 운영한 주인은 시설 탓만 합니다. <인터뷰> 농장 주인 : " 정화조라는 게 오래되다 보니까 좀 낡고 그래서 제대로 처리가 안 됐나 봐요." 환경부가 전국의 가축분뇨 배출시설 7백여 곳을 점검한 결과, 무단 방류나 무허가 시설 운영으로 11%인 79곳이나 적발됐습니다. <인터뷰> 정인상(환경감시단) : "가축분뇨에는 녹조를 발생시키는 질소와 인이 다량 포함돼 있습니다. 가축분뇨가 하천에 유입하게 되면 봄철에 조류를 유발시키게 됩니다." 계속되는 축산농가들의 분뇨배출로 상수원은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