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글라스 고종·당나귀 왕진…19세기말 조선 모습

입력 2012.04.10 (22:01) 수정 2012.04.10 (22: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선글라스를 낀 임금님, 당나귀를 탄 미국인, 19세기 말 조선은 이렇게 동양과 서양이 교차했습니다.

사진으로 만나보시죠.

황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궁궐 밖 행차에 나선 고종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한 임금의 모습이 눈길을 끕니다.

이 사진에는 고종의 어의였던 호러스 알렌과 그의 하인들이 있습니다.

<인터뷰> 박형우(동은의학박물관장) : "한국인 하인이 고삐를 집고 알렌을 인도해서...의료 선교사니까 왕진을 갔다고 생각하는게 제일 낫겠죠. 이게 역사적인 장면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인 인천 대불 호텔 앞의 거리, 마포 나루터, 19세기 말 서울의 모습과 우리 선조들의 일상도 있습니다.

고종의 어의이자, 세브란스 병원의 기원인 제중원 창립자 알렌이 미국으로 들고 갔던 사진들입니다.

100년 동안 미국인 후손들에게 전해지던 사진을 한 기업인이 찾아내 기증했습니다.

<인터뷰> 문흥렬(HB그룹 회장) : "더 중요한거는 많이 팔리고 없었어요. 이것도 박물관으로 넘어가기 직전에 제 손에 넘어오게 됐습니다."

세브란스 병원은 제중원 창립 127년을 기념해 이 사진들을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많이 변한 것 같으면서도 어딘가는 비슷한 19세기 말 서울의 모습, 한세기를 넘어 당시의 생활 을 이해하는 의미있는 자료로 되살아났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선글라스 고종·당나귀 왕진…19세기말 조선 모습
    • 입력 2012-04-10 22:01:35
    • 수정2012-04-10 22:24:33
    뉴스 9
<앵커 멘트> 선글라스를 낀 임금님, 당나귀를 탄 미국인, 19세기 말 조선은 이렇게 동양과 서양이 교차했습니다. 사진으로 만나보시죠. 황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궁궐 밖 행차에 나선 고종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한 임금의 모습이 눈길을 끕니다. 이 사진에는 고종의 어의였던 호러스 알렌과 그의 하인들이 있습니다. <인터뷰> 박형우(동은의학박물관장) : "한국인 하인이 고삐를 집고 알렌을 인도해서...의료 선교사니까 왕진을 갔다고 생각하는게 제일 낫겠죠. 이게 역사적인 장면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인 인천 대불 호텔 앞의 거리, 마포 나루터, 19세기 말 서울의 모습과 우리 선조들의 일상도 있습니다. 고종의 어의이자, 세브란스 병원의 기원인 제중원 창립자 알렌이 미국으로 들고 갔던 사진들입니다. 100년 동안 미국인 후손들에게 전해지던 사진을 한 기업인이 찾아내 기증했습니다. <인터뷰> 문흥렬(HB그룹 회장) : "더 중요한거는 많이 팔리고 없었어요. 이것도 박물관으로 넘어가기 직전에 제 손에 넘어오게 됐습니다." 세브란스 병원은 제중원 창립 127년을 기념해 이 사진들을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많이 변한 것 같으면서도 어딘가는 비슷한 19세기 말 서울의 모습, 한세기를 넘어 당시의 생활 을 이해하는 의미있는 자료로 되살아났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