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제조업체 장시간 근로 실태 심각

입력 2012.06.15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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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자동차 부품업체 등의 장시간 근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독 대상의 96%가 연장근로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박석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동차 부품 생산 업쳅니다.

완성차 업체의 주문이 많다 보니 직원들은 하루 12시간씩 주야 맞교대로 일을 합니다.

<녹취> 부품회사 관계자 : "아무래도 주간에 하는 것보다는 힘들죠. 상대적으로는... 그런데 그건 어디나 다 똑같은 것이고..."

고용노동부가 자동차부품과 금속가공업체 가운데 직원이 500명 이상인 48곳을 조사했더니 96%인 46곳이 주당 12시간으로 정해져 있는 연장근로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법정근로 시간은 주당 40시간, 여기에 연장근로 한도 12시간을 더해 52시간이 최대 근로시간이지만, 주중 근로만으로도 한도를 초과한 곳이 절반이 넘습니다.

게다가 휴일 특근도 수시로 이뤄져 심지어 68시간을 넘긴 곳도 있습니다.

<인터뷰> 조재정(노동부 실장) : "아무래도 대기업에 납기 맞추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장시간 근로를 하고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처벌 규정도 있으나 마납니다.

사업주에게 최고 2년 이하의 징역이나 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처벌받은 사업주는 거의 없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부터 심야 근무 제한 등 근로시간 감축을 추진했지만 경제계의 반발로 주춤한 상탭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노사정 위원회를 통해 사회적 합의안을 만들고, 근로시간 위반 사업장은 집중 적발해나갈 방침입니다.

KBS 뉴스 박석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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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생경제] 제조업체 장시간 근로 실태 심각
    • 입력 2012-06-15 07:19:4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자동차 부품업체 등의 장시간 근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독 대상의 96%가 연장근로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박석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동차 부품 생산 업쳅니다. 완성차 업체의 주문이 많다 보니 직원들은 하루 12시간씩 주야 맞교대로 일을 합니다. <녹취> 부품회사 관계자 : "아무래도 주간에 하는 것보다는 힘들죠. 상대적으로는... 그런데 그건 어디나 다 똑같은 것이고..." 고용노동부가 자동차부품과 금속가공업체 가운데 직원이 500명 이상인 48곳을 조사했더니 96%인 46곳이 주당 12시간으로 정해져 있는 연장근로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법정근로 시간은 주당 40시간, 여기에 연장근로 한도 12시간을 더해 52시간이 최대 근로시간이지만, 주중 근로만으로도 한도를 초과한 곳이 절반이 넘습니다. 게다가 휴일 특근도 수시로 이뤄져 심지어 68시간을 넘긴 곳도 있습니다. <인터뷰> 조재정(노동부 실장) : "아무래도 대기업에 납기 맞추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장시간 근로를 하고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처벌 규정도 있으나 마납니다. 사업주에게 최고 2년 이하의 징역이나 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처벌받은 사업주는 거의 없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부터 심야 근무 제한 등 근로시간 감축을 추진했지만 경제계의 반발로 주춤한 상탭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노사정 위원회를 통해 사회적 합의안을 만들고, 근로시간 위반 사업장은 집중 적발해나갈 방침입니다. KBS 뉴스 박석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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