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국립공원 케이블카 시범지역으로 한려해상공원이 선정되고 지리산과 설악산은 모두 탈락했습니다.
환경단체는 환영했지만, 지역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함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지역을 결정하는 최종회의, 4시간 넘게 격론이 이어졌습니다.
지자체와 환경단체 간에 찬반 논쟁이 치열했던 설악산과 지리산 노선 5곳은 결국, 모두 탈락했습니다.
환경 보전 측면에서 기준에 크게 미달이라는 겁니다.
<녹취>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 "삭도 가이드라인 및 검토 기준에 부합하는 사업 계획은 없었습니다."
월출산도 환경훼손을 막을 대안이 없다는 이유로 탈락했습니다.
국립공원 지역을 3백 미터만 통과하는 한려해상공원만 해상형 케이블카 시범지역으로 선정됐습니다.
환경단체는 즉각 환영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지성희(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 "역사와 미래세대에 부끄럽지 않은 결정을 한 것에 국립공원을 사랑하는 많은 국민들과 함께 환영한다."
반면에, 개발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기대했던 주민들은 실망한 분위기입니다.
<녹취> 홍창해(강원도 양양군 오색리) : "정말 안타깝습니다. 아쉽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열심히 준비해 왔는데... 지금 오색리가 거의 황폐화 됐거든요."
환경부는 설악산과 지리산의 경우 지자체가 다시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그때 다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두 곳 모두 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하도록 한 2등급의 지역이어서 설치에 따른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결된 사업계획은 전면 또는 부분 수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지리산과 설악산의 설치 여부에 대한 결정은 내년 이후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함철입니다.
국립공원 케이블카 시범지역으로 한려해상공원이 선정되고 지리산과 설악산은 모두 탈락했습니다.
환경단체는 환영했지만, 지역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함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지역을 결정하는 최종회의, 4시간 넘게 격론이 이어졌습니다.
지자체와 환경단체 간에 찬반 논쟁이 치열했던 설악산과 지리산 노선 5곳은 결국, 모두 탈락했습니다.
환경 보전 측면에서 기준에 크게 미달이라는 겁니다.
<녹취>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 "삭도 가이드라인 및 검토 기준에 부합하는 사업 계획은 없었습니다."
월출산도 환경훼손을 막을 대안이 없다는 이유로 탈락했습니다.
국립공원 지역을 3백 미터만 통과하는 한려해상공원만 해상형 케이블카 시범지역으로 선정됐습니다.
환경단체는 즉각 환영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지성희(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 "역사와 미래세대에 부끄럽지 않은 결정을 한 것에 국립공원을 사랑하는 많은 국민들과 함께 환영한다."
반면에, 개발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기대했던 주민들은 실망한 분위기입니다.
<녹취> 홍창해(강원도 양양군 오색리) : "정말 안타깝습니다. 아쉽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열심히 준비해 왔는데... 지금 오색리가 거의 황폐화 됐거든요."
환경부는 설악산과 지리산의 경우 지자체가 다시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그때 다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두 곳 모두 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하도록 한 2등급의 지역이어서 설치에 따른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결된 사업계획은 전면 또는 부분 수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지리산과 설악산의 설치 여부에 대한 결정은 내년 이후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함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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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공원 ‘케이블카’ 격론…한려해상만 선정
-
- 입력 2012-06-26 22:03:06
<앵커 멘트>
국립공원 케이블카 시범지역으로 한려해상공원이 선정되고 지리산과 설악산은 모두 탈락했습니다.
환경단체는 환영했지만, 지역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함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지역을 결정하는 최종회의, 4시간 넘게 격론이 이어졌습니다.
지자체와 환경단체 간에 찬반 논쟁이 치열했던 설악산과 지리산 노선 5곳은 결국, 모두 탈락했습니다.
환경 보전 측면에서 기준에 크게 미달이라는 겁니다.
<녹취>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 "삭도 가이드라인 및 검토 기준에 부합하는 사업 계획은 없었습니다."
월출산도 환경훼손을 막을 대안이 없다는 이유로 탈락했습니다.
국립공원 지역을 3백 미터만 통과하는 한려해상공원만 해상형 케이블카 시범지역으로 선정됐습니다.
환경단체는 즉각 환영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지성희(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 "역사와 미래세대에 부끄럽지 않은 결정을 한 것에 국립공원을 사랑하는 많은 국민들과 함께 환영한다."
반면에, 개발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기대했던 주민들은 실망한 분위기입니다.
<녹취> 홍창해(강원도 양양군 오색리) : "정말 안타깝습니다. 아쉽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열심히 준비해 왔는데... 지금 오색리가 거의 황폐화 됐거든요."
환경부는 설악산과 지리산의 경우 지자체가 다시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그때 다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두 곳 모두 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하도록 한 2등급의 지역이어서 설치에 따른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결된 사업계획은 전면 또는 부분 수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지리산과 설악산의 설치 여부에 대한 결정은 내년 이후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함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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