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수수료 인하 ‘찔끔’…추가 부담은 급증
입력 2012.08.21 (07:59)
수정 2012.08.21 (08: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정부의 강력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수수료 인하가 소폭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행사비나 반품비 등 부대 비용은 큰 폭으로 올려 수수료 인하가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비판이 일고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공정거래위원회가 11개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를 조사한 결과 올해 계약서를 기준으로 홈쇼핑은 평균 34%, 백화점은 29.2%, 대형마트는 5.1%로 나타났습니다.
3년 전과 비교해 불과 0.3에서 0.5%포인트 내리는데 그쳤습니다.
<녹취> 납품업체 관계자 (음성변조) : "따지면 따지는 대로 오해를 받기 때문에 말 그대로 노예계약이다."
반면 납품업체가 부담한 부대 비용은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TV홈쇼핑 업체가 떠넘긴 자동응답 전화비용은 평균 4억 8천만 원으로 3년 전보다 55%가 늘었습니다.
대형마트 역시 39% 는 평균 4억 3천만 원의 반품 비용을 부담시켰습니다.
<인터뷰> 지철호(공정위 기업협력국장) : "백화점 업계의 판촉사원 인건비와 광고비를 제외하고는 모두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는 소폭 내리는 대신, 부대비용을 크게 올려 손해를 보전했다는게 공정위의 판단..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들은 그동안의 점포나 매출 증가를 반영하지않은 채 단순한 총액만을 비교한 결과라고 반박했습니다.
공정위는 앞서 대형유통업체들을 상대로 실시한 현장 조사를 마무리하고 납품업체에 대한 다른 부당행위에 대해서도 조만간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정부의 강력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수수료 인하가 소폭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행사비나 반품비 등 부대 비용은 큰 폭으로 올려 수수료 인하가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비판이 일고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공정거래위원회가 11개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를 조사한 결과 올해 계약서를 기준으로 홈쇼핑은 평균 34%, 백화점은 29.2%, 대형마트는 5.1%로 나타났습니다.
3년 전과 비교해 불과 0.3에서 0.5%포인트 내리는데 그쳤습니다.
<녹취> 납품업체 관계자 (음성변조) : "따지면 따지는 대로 오해를 받기 때문에 말 그대로 노예계약이다."
반면 납품업체가 부담한 부대 비용은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TV홈쇼핑 업체가 떠넘긴 자동응답 전화비용은 평균 4억 8천만 원으로 3년 전보다 55%가 늘었습니다.
대형마트 역시 39% 는 평균 4억 3천만 원의 반품 비용을 부담시켰습니다.
<인터뷰> 지철호(공정위 기업협력국장) : "백화점 업계의 판촉사원 인건비와 광고비를 제외하고는 모두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는 소폭 내리는 대신, 부대비용을 크게 올려 손해를 보전했다는게 공정위의 판단..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들은 그동안의 점포나 매출 증가를 반영하지않은 채 단순한 총액만을 비교한 결과라고 반박했습니다.
공정위는 앞서 대형유통업체들을 상대로 실시한 현장 조사를 마무리하고 납품업체에 대한 다른 부당행위에 대해서도 조만간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유통업체, 수수료 인하 ‘찔끔’…추가 부담은 급증
-
- 입력 2012-08-21 07:59:02
- 수정2012-08-21 08:11:13
![](/data/news/2012/08/21/2522311_270.jpg)
<앵커 멘트>
정부의 강력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수수료 인하가 소폭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행사비나 반품비 등 부대 비용은 큰 폭으로 올려 수수료 인하가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비판이 일고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공정거래위원회가 11개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를 조사한 결과 올해 계약서를 기준으로 홈쇼핑은 평균 34%, 백화점은 29.2%, 대형마트는 5.1%로 나타났습니다.
3년 전과 비교해 불과 0.3에서 0.5%포인트 내리는데 그쳤습니다.
<녹취> 납품업체 관계자 (음성변조) : "따지면 따지는 대로 오해를 받기 때문에 말 그대로 노예계약이다."
반면 납품업체가 부담한 부대 비용은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TV홈쇼핑 업체가 떠넘긴 자동응답 전화비용은 평균 4억 8천만 원으로 3년 전보다 55%가 늘었습니다.
대형마트 역시 39% 는 평균 4억 3천만 원의 반품 비용을 부담시켰습니다.
<인터뷰> 지철호(공정위 기업협력국장) : "백화점 업계의 판촉사원 인건비와 광고비를 제외하고는 모두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는 소폭 내리는 대신, 부대비용을 크게 올려 손해를 보전했다는게 공정위의 판단..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들은 그동안의 점포나 매출 증가를 반영하지않은 채 단순한 총액만을 비교한 결과라고 반박했습니다.
공정위는 앞서 대형유통업체들을 상대로 실시한 현장 조사를 마무리하고 납품업체에 대한 다른 부당행위에 대해서도 조만간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
-
오수호 기자 oasis@kbs.co.kr
오수호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