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억 뜯은 ‘블랙 컨슈머’ 구속
입력 2012.12.16 (07:19)
수정 2012.12.16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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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물건에 하자가 있다며 대기업을 상대로 2백여 차례에 걸쳐 수억 원대의 금품을 뜯은 50대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생떼는 물론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는데요. 이쯤 되면 고객이 아니라 날강도가 따로 없습니다.
양영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전자제품 서비스센터. 한 중년 남성이 직원들에게 소리를 지릅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너희 둘이 전화번호 찾아내. 데이터랑 다 찾아내. 찾아내라고. (확인을 하고 나서...)"
휴대전화에 저장됐던 번호가 삭제됐다며 전화를 아예 바닥에 던져버립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이 00들 말이야. 나쁜 놈들 아니야. 여기 고객전화번호 다 날려놔 봐? 한번 날려봐? 내가? (선생님께서 맞다고 일단 넘겨달라고 하셔서 여기 있는게 맞는지 아닌지 확인해달라고(했는데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툭하면 상담센터에 전화해 생트집을 잡았습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내가 상담원 둘은 무조건 만나야 해요. 나는 내가 00센터 000한테 전화했고, 그 2명 가만 안 둬요. (제가 업무를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요 고객님...) 너 죽을래? 상담원들이 전화 그 따위밖에 못 받아 이 000..."
욕설에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습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너 00 아줌마인지 000. 사람 잘못 보고 전화상이니까 그따위로 건드는데, 야 000 내 목숨 걸어놓고 달려들어. 똑바로 대답해. 그래봐. 뜨거운 물로 확 부어버릴 테니까."
뭐하나 꼬투리가 잡힌 직원들은 이 씨의 요구를 들어줘야 했습니다.
심지어 직원들끼리 돈을 모아 이 씨의 휴대전화 미납금 5백만 원을 대신 내주기도 했습니다.
이 씨의 황당한 요구는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AS를 맡긴 컴퓨터 안에 있던 자료가 없어졌다며 업체로부터 550여만 원을 받아냈는가 하면, 냉장고가 고장 나 고가의 희귀한 상황버섯이 상했다며 무려 천만 원을 뜯어내기도 했습니다.
<인터뷰>김한준 경감(종로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 “기업 이미지가 나빠질까 또 해당 대리점이나 콜센터 이미지가 나빠질까 하고 그때를 잘 넘기려고 돈을 줘버리고 좋은 게 좋은 거라고 합의 식으로 끝내버리는 (방식을) 보입니다.”
이런 수법으로 이씨는 지난 2010년부터 2백여 차례에 걸쳐 업체로부터 2억 4천만 원어치의 금품을 뜯어냈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왕이라며 업체 직원들을 쥐락펴락했던 이 씨는 결국, 사기와 공갈 등의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KBS 뉴스 양영은입니다.
물건에 하자가 있다며 대기업을 상대로 2백여 차례에 걸쳐 수억 원대의 금품을 뜯은 50대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생떼는 물론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는데요. 이쯤 되면 고객이 아니라 날강도가 따로 없습니다.
양영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전자제품 서비스센터. 한 중년 남성이 직원들에게 소리를 지릅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너희 둘이 전화번호 찾아내. 데이터랑 다 찾아내. 찾아내라고. (확인을 하고 나서...)"
휴대전화에 저장됐던 번호가 삭제됐다며 전화를 아예 바닥에 던져버립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이 00들 말이야. 나쁜 놈들 아니야. 여기 고객전화번호 다 날려놔 봐? 한번 날려봐? 내가? (선생님께서 맞다고 일단 넘겨달라고 하셔서 여기 있는게 맞는지 아닌지 확인해달라고(했는데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툭하면 상담센터에 전화해 생트집을 잡았습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내가 상담원 둘은 무조건 만나야 해요. 나는 내가 00센터 000한테 전화했고, 그 2명 가만 안 둬요. (제가 업무를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요 고객님...) 너 죽을래? 상담원들이 전화 그 따위밖에 못 받아 이 000..."
욕설에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습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너 00 아줌마인지 000. 사람 잘못 보고 전화상이니까 그따위로 건드는데, 야 000 내 목숨 걸어놓고 달려들어. 똑바로 대답해. 그래봐. 뜨거운 물로 확 부어버릴 테니까."
뭐하나 꼬투리가 잡힌 직원들은 이 씨의 요구를 들어줘야 했습니다.
심지어 직원들끼리 돈을 모아 이 씨의 휴대전화 미납금 5백만 원을 대신 내주기도 했습니다.
이 씨의 황당한 요구는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AS를 맡긴 컴퓨터 안에 있던 자료가 없어졌다며 업체로부터 550여만 원을 받아냈는가 하면, 냉장고가 고장 나 고가의 희귀한 상황버섯이 상했다며 무려 천만 원을 뜯어내기도 했습니다.
<인터뷰>김한준 경감(종로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 “기업 이미지가 나빠질까 또 해당 대리점이나 콜센터 이미지가 나빠질까 하고 그때를 잘 넘기려고 돈을 줘버리고 좋은 게 좋은 거라고 합의 식으로 끝내버리는 (방식을) 보입니다.”
이런 수법으로 이씨는 지난 2010년부터 2백여 차례에 걸쳐 업체로부터 2억 4천만 원어치의 금품을 뜯어냈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왕이라며 업체 직원들을 쥐락펴락했던 이 씨는 결국, 사기와 공갈 등의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KBS 뉴스 양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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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12-16 07:21:57
- 수정2012-12-16 07:3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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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에 하자가 있다며 대기업을 상대로 2백여 차례에 걸쳐 수억 원대의 금품을 뜯은 50대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생떼는 물론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는데요. 이쯤 되면 고객이 아니라 날강도가 따로 없습니다.
양영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전자제품 서비스센터. 한 중년 남성이 직원들에게 소리를 지릅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너희 둘이 전화번호 찾아내. 데이터랑 다 찾아내. 찾아내라고. (확인을 하고 나서...)"
휴대전화에 저장됐던 번호가 삭제됐다며 전화를 아예 바닥에 던져버립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이 00들 말이야. 나쁜 놈들 아니야. 여기 고객전화번호 다 날려놔 봐? 한번 날려봐? 내가? (선생님께서 맞다고 일단 넘겨달라고 하셔서 여기 있는게 맞는지 아닌지 확인해달라고(했는데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툭하면 상담센터에 전화해 생트집을 잡았습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내가 상담원 둘은 무조건 만나야 해요. 나는 내가 00센터 000한테 전화했고, 그 2명 가만 안 둬요. (제가 업무를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요 고객님...) 너 죽을래? 상담원들이 전화 그 따위밖에 못 받아 이 000..."
욕설에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습니다.
<녹취> 이00(블랙컨슈머/음성변조):"너 00 아줌마인지 000. 사람 잘못 보고 전화상이니까 그따위로 건드는데, 야 000 내 목숨 걸어놓고 달려들어. 똑바로 대답해. 그래봐. 뜨거운 물로 확 부어버릴 테니까."
뭐하나 꼬투리가 잡힌 직원들은 이 씨의 요구를 들어줘야 했습니다.
심지어 직원들끼리 돈을 모아 이 씨의 휴대전화 미납금 5백만 원을 대신 내주기도 했습니다.
이 씨의 황당한 요구는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AS를 맡긴 컴퓨터 안에 있던 자료가 없어졌다며 업체로부터 550여만 원을 받아냈는가 하면, 냉장고가 고장 나 고가의 희귀한 상황버섯이 상했다며 무려 천만 원을 뜯어내기도 했습니다.
<인터뷰>김한준 경감(종로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 “기업 이미지가 나빠질까 또 해당 대리점이나 콜센터 이미지가 나빠질까 하고 그때를 잘 넘기려고 돈을 줘버리고 좋은 게 좋은 거라고 합의 식으로 끝내버리는 (방식을) 보입니다.”
이런 수법으로 이씨는 지난 2010년부터 2백여 차례에 걸쳐 업체로부터 2억 4천만 원어치의 금품을 뜯어냈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왕이라며 업체 직원들을 쥐락펴락했던 이 씨는 결국, 사기와 공갈 등의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KBS 뉴스 양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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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은 기자 yeya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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