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난해 사상 최대 무역적자…‘만성화’ 우려
입력 2013.01.25 (06:16)
수정 2013.01.25 (07:1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본이 지난해 사상 최대 무역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수출을 되살리기 위한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이 힘을 받을 거라는 전망도 있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일본은 지난해 6조 9천2백억엔의 무역적자를 냈습니다.
유럽의 재정위기에다 중국 수출이 감소하면서 수출은 63조 7천억엔으로 전년보다 2.7% 줄었고, 수입은 70조 6천억엔으로 3.8% 늘었습니다.
지난해 무역수지 적자 규모는 사상 최대규모이며, 동일본대지진이 난 2011년 이후 2년 연속 적자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후, 화력발전에 의존하면서 LNG 수입이 25% 이상 증가한 것이 무역적자의 큰 원인입니다.
센카쿠 갈등으로 최대 무역국인 중국으로의 수출도 1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일본은 무역적자에도 불구하고 해외배당금 등을 포함한 소득수지 흑자가 연간 10조엔을 넘어 경상수지는 흑자 행진입니다.
그러나 무역적자의 만성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JP모건 전문가 : "무역적자 행진은 끝나지 않을 것 일본 산업 관련 비중을 잘 생각해야 특히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으로 인해 에너지 수입가격이 계속 오르면 기업들의 공장 해외이전이 가속화되고 , 결국은 수출도 감소할 거란 분석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일본이 지난해 사상 최대 무역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수출을 되살리기 위한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이 힘을 받을 거라는 전망도 있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일본은 지난해 6조 9천2백억엔의 무역적자를 냈습니다.
유럽의 재정위기에다 중국 수출이 감소하면서 수출은 63조 7천억엔으로 전년보다 2.7% 줄었고, 수입은 70조 6천억엔으로 3.8% 늘었습니다.
지난해 무역수지 적자 규모는 사상 최대규모이며, 동일본대지진이 난 2011년 이후 2년 연속 적자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후, 화력발전에 의존하면서 LNG 수입이 25% 이상 증가한 것이 무역적자의 큰 원인입니다.
센카쿠 갈등으로 최대 무역국인 중국으로의 수출도 1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일본은 무역적자에도 불구하고 해외배당금 등을 포함한 소득수지 흑자가 연간 10조엔을 넘어 경상수지는 흑자 행진입니다.
그러나 무역적자의 만성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JP모건 전문가 : "무역적자 행진은 끝나지 않을 것 일본 산업 관련 비중을 잘 생각해야 특히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으로 인해 에너지 수입가격이 계속 오르면 기업들의 공장 해외이전이 가속화되고 , 결국은 수출도 감소할 거란 분석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日, 지난해 사상 최대 무역적자…‘만성화’ 우려
-
- 입력 2013-01-25 06:20:04
- 수정2013-01-25 07:18:50
<앵커 멘트>
일본이 지난해 사상 최대 무역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수출을 되살리기 위한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이 힘을 받을 거라는 전망도 있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일본은 지난해 6조 9천2백억엔의 무역적자를 냈습니다.
유럽의 재정위기에다 중국 수출이 감소하면서 수출은 63조 7천억엔으로 전년보다 2.7% 줄었고, 수입은 70조 6천억엔으로 3.8% 늘었습니다.
지난해 무역수지 적자 규모는 사상 최대규모이며, 동일본대지진이 난 2011년 이후 2년 연속 적자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후, 화력발전에 의존하면서 LNG 수입이 25% 이상 증가한 것이 무역적자의 큰 원인입니다.
센카쿠 갈등으로 최대 무역국인 중국으로의 수출도 1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일본은 무역적자에도 불구하고 해외배당금 등을 포함한 소득수지 흑자가 연간 10조엔을 넘어 경상수지는 흑자 행진입니다.
그러나 무역적자의 만성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JP모건 전문가 : "무역적자 행진은 끝나지 않을 것 일본 산업 관련 비중을 잘 생각해야 특히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으로 인해 에너지 수입가격이 계속 오르면 기업들의 공장 해외이전이 가속화되고 , 결국은 수출도 감소할 거란 분석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일본이 지난해 사상 최대 무역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수출을 되살리기 위한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이 힘을 받을 거라는 전망도 있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일본은 지난해 6조 9천2백억엔의 무역적자를 냈습니다.
유럽의 재정위기에다 중국 수출이 감소하면서 수출은 63조 7천억엔으로 전년보다 2.7% 줄었고, 수입은 70조 6천억엔으로 3.8% 늘었습니다.
지난해 무역수지 적자 규모는 사상 최대규모이며, 동일본대지진이 난 2011년 이후 2년 연속 적자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후, 화력발전에 의존하면서 LNG 수입이 25% 이상 증가한 것이 무역적자의 큰 원인입니다.
센카쿠 갈등으로 최대 무역국인 중국으로의 수출도 1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일본은 무역적자에도 불구하고 해외배당금 등을 포함한 소득수지 흑자가 연간 10조엔을 넘어 경상수지는 흑자 행진입니다.
그러나 무역적자의 만성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JP모건 전문가 : "무역적자 행진은 끝나지 않을 것 일본 산업 관련 비중을 잘 생각해야 특히 아베 정권의 엔저 정책으로 인해 에너지 수입가격이 계속 오르면 기업들의 공장 해외이전이 가속화되고 , 결국은 수출도 감소할 거란 분석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
-
홍수진 기자 nodance@kbs.co.kr
홍수진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