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멈추는 경전철’ 책임 떠넘기기 급급
입력 2013.02.19 (06:47)
수정 2013.02.19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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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잦은 고장과 만성적인 경영적자로 비난을 받고 있는 경전철 사업에 해당 지자체와 정부가 서로 상대편에게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입니다.
결국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시민들의 세금만 더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툭하면 멈추는 의정부 경전철..
하지만 책임 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녹취> 의정부 경전철 관계자 : "약간의 오류도 생기고. 서기도 하고 그러는데. 447 다들 책임이 있는 거지. 누구 한 사람만 딱 있겠어요."
지난해 7월 운행을 시작한 뒤 정차한 것만 11차례.
잦은 고장도 고장이지만 적자 규모만 한 달에 20억원에 이릅니다.
의정부 경전철의 하루 이용객은 2만여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당초 예상했던 수요의 17% 수준입니다.
지난해 개통한 용인과 김해 경전철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당초 예측된 하루 이용승객은 10만명이 넘지만 현재 실제 이용객수는 4~5만에 그쳐 한해 적자 규모만 5백억원에서 천억입니다.
다급해진 이들 지자체들은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에 정부의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경전철 사업이 실패했다며 적자 보전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인터뷰> 용인시 경전철사업 관계자 : "그때 당시 (수요예측이) 너무 부풀려져서 그렇게 되서. 이게 현 시점에서 볼 때 우리가 너무 많은 부담을 해야 하니까."
하지만 정부는 경전철이 지자체들의 선심성 사업으로 시작된 만큼 책임 질수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녹취> 국토부 관계자 : "자꾸 중앙정부에 얘기할라고 하는 건데. 그거는 지자체에서 책임져야 할 사항이에요. 중앙정부는 말 그대로 보조란 말이에요."
경전철 운영에 따른 적자규모는 앞으로 30년 동안 4조 원.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결국 시민들의 세금만 더 쏟아붇게 생겼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잦은 고장과 만성적인 경영적자로 비난을 받고 있는 경전철 사업에 해당 지자체와 정부가 서로 상대편에게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입니다.
결국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시민들의 세금만 더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툭하면 멈추는 의정부 경전철..
하지만 책임 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녹취> 의정부 경전철 관계자 : "약간의 오류도 생기고. 서기도 하고 그러는데. 447 다들 책임이 있는 거지. 누구 한 사람만 딱 있겠어요."
지난해 7월 운행을 시작한 뒤 정차한 것만 11차례.
잦은 고장도 고장이지만 적자 규모만 한 달에 20억원에 이릅니다.
의정부 경전철의 하루 이용객은 2만여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당초 예상했던 수요의 17% 수준입니다.
지난해 개통한 용인과 김해 경전철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당초 예측된 하루 이용승객은 10만명이 넘지만 현재 실제 이용객수는 4~5만에 그쳐 한해 적자 규모만 5백억원에서 천억입니다.
다급해진 이들 지자체들은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에 정부의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경전철 사업이 실패했다며 적자 보전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인터뷰> 용인시 경전철사업 관계자 : "그때 당시 (수요예측이) 너무 부풀려져서 그렇게 되서. 이게 현 시점에서 볼 때 우리가 너무 많은 부담을 해야 하니까."
하지만 정부는 경전철이 지자체들의 선심성 사업으로 시작된 만큼 책임 질수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녹취> 국토부 관계자 : "자꾸 중앙정부에 얘기할라고 하는 건데. 그거는 지자체에서 책임져야 할 사항이에요. 중앙정부는 말 그대로 보조란 말이에요."
경전철 운영에 따른 적자규모는 앞으로 30년 동안 4조 원.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결국 시민들의 세금만 더 쏟아붇게 생겼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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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툭하면 멈추는 경전철’ 책임 떠넘기기 급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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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2-19 06:50:52
- 수정2013-02-19 07:17:30
<앵커 멘트>
잦은 고장과 만성적인 경영적자로 비난을 받고 있는 경전철 사업에 해당 지자체와 정부가 서로 상대편에게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입니다.
결국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시민들의 세금만 더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툭하면 멈추는 의정부 경전철..
하지만 책임 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녹취> 의정부 경전철 관계자 : "약간의 오류도 생기고. 서기도 하고 그러는데. 447 다들 책임이 있는 거지. 누구 한 사람만 딱 있겠어요."
지난해 7월 운행을 시작한 뒤 정차한 것만 11차례.
잦은 고장도 고장이지만 적자 규모만 한 달에 20억원에 이릅니다.
의정부 경전철의 하루 이용객은 2만여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당초 예상했던 수요의 17% 수준입니다.
지난해 개통한 용인과 김해 경전철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당초 예측된 하루 이용승객은 10만명이 넘지만 현재 실제 이용객수는 4~5만에 그쳐 한해 적자 규모만 5백억원에서 천억입니다.
다급해진 이들 지자체들은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에 정부의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경전철 사업이 실패했다며 적자 보전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인터뷰> 용인시 경전철사업 관계자 : "그때 당시 (수요예측이) 너무 부풀려져서 그렇게 되서. 이게 현 시점에서 볼 때 우리가 너무 많은 부담을 해야 하니까."
하지만 정부는 경전철이 지자체들의 선심성 사업으로 시작된 만큼 책임 질수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녹취> 국토부 관계자 : "자꾸 중앙정부에 얘기할라고 하는 건데. 그거는 지자체에서 책임져야 할 사항이에요. 중앙정부는 말 그대로 보조란 말이에요."
경전철 운영에 따른 적자규모는 앞으로 30년 동안 4조 원.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결국 시민들의 세금만 더 쏟아붇게 생겼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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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은혜 기자 grace35@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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