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세계속으로] 유대인 아랍인이 함께하는 과학 수업
입력 2013.02.22 (11:08)
수정 2013.02.22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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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예루살렘에 있는 과학박물관.
관람객을 위한 볼거리가 가득한 이곳에선 일주일에 한 번씩 특별한 수업이 열립니다.
바로 유대인 어린이와 아랍인 어린이가 함께 듣는 과학 수업입니다.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가진 두 민족의 어린이가 이곳에 모여 함께 과학을 공부합니다.
<인터뷰> 마야 하레비(박물관 관장) : “유대인과 아랍인은 같은 나라에 삽니다. 하지만 만날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 과학박물관에 오면 서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유대인과 아랍인은 같은 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전혀 다른 환경에서 철저하게 분리된 채 생활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모두 같은 이스라엘 학생입니다.
수업도 유대인의 언어인 히브리어와 아랍어를 동시에 사용해 진행됩니다.
<인터뷰> 리암(유대인 어린이) : “유대인과 아랍인들은 종종 싸우곤 해요. 서로 (문화가) 다르잖아요. 하지만 잘 지내보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과학의 기본 원리를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배우는데요.
비록 말은 통하지 않지만 자연스럽게 친구가 됩니다.
<녹취> “이 여자아이의 이름은 나라아에요. 오렌지를 좋아한다네요.”
<인터뷰> 아미트(유대인 어린이) : “예전에도 수업을 함께 들으면서 아랍 친구들을 사귀었어요.”
<인터뷰> 모린(유대인 어린이) : “아랍 아이들이 쓰는 아랍어도 들어보고, 아랍 아이들을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어요.”
<인터뷰> 텔리(아랍인 어린이) : “(아랍인과 유대인들은 다른 점이 있지만) 이렇게 만나보니까 좋네요.”
함께 공부하다 보니 서로에 대한 선입견도 어느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아마니(아랍인 선생님) : “처음 두 그룹이 함께했을 때는 (친해지기가) 힘들었어요. 어색한 만남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이제는 서로 만나는 것을 즐거워해요.”
한 나라에 살지만 철저하게 분리된 생활을 하는 유대인과 아랍인 어린이에게 과학수업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관람객을 위한 볼거리가 가득한 이곳에선 일주일에 한 번씩 특별한 수업이 열립니다.
바로 유대인 어린이와 아랍인 어린이가 함께 듣는 과학 수업입니다.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가진 두 민족의 어린이가 이곳에 모여 함께 과학을 공부합니다.
<인터뷰> 마야 하레비(박물관 관장) : “유대인과 아랍인은 같은 나라에 삽니다. 하지만 만날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 과학박물관에 오면 서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유대인과 아랍인은 같은 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전혀 다른 환경에서 철저하게 분리된 채 생활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모두 같은 이스라엘 학생입니다.
수업도 유대인의 언어인 히브리어와 아랍어를 동시에 사용해 진행됩니다.
<인터뷰> 리암(유대인 어린이) : “유대인과 아랍인들은 종종 싸우곤 해요. 서로 (문화가) 다르잖아요. 하지만 잘 지내보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과학의 기본 원리를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배우는데요.
비록 말은 통하지 않지만 자연스럽게 친구가 됩니다.
<녹취> “이 여자아이의 이름은 나라아에요. 오렌지를 좋아한다네요.”
<인터뷰> 아미트(유대인 어린이) : “예전에도 수업을 함께 들으면서 아랍 친구들을 사귀었어요.”
<인터뷰> 모린(유대인 어린이) : “아랍 아이들이 쓰는 아랍어도 들어보고, 아랍 아이들을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어요.”
<인터뷰> 텔리(아랍인 어린이) : “(아랍인과 유대인들은 다른 점이 있지만) 이렇게 만나보니까 좋네요.”
함께 공부하다 보니 서로에 대한 선입견도 어느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아마니(아랍인 선생님) : “처음 두 그룹이 함께했을 때는 (친해지기가) 힘들었어요. 어색한 만남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이제는 서로 만나는 것을 즐거워해요.”
한 나라에 살지만 철저하게 분리된 생활을 하는 유대인과 아랍인 어린이에게 과학수업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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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릭! 세계속으로] 유대인 아랍인이 함께하는 과학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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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2-22 11:10:14
- 수정2013-02-22 13:55:20
![](/data/news/2013/02/22/2617090_80.jpg)
이스라엘 예루살렘에 있는 과학박물관.
관람객을 위한 볼거리가 가득한 이곳에선 일주일에 한 번씩 특별한 수업이 열립니다.
바로 유대인 어린이와 아랍인 어린이가 함께 듣는 과학 수업입니다.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가진 두 민족의 어린이가 이곳에 모여 함께 과학을 공부합니다.
<인터뷰> 마야 하레비(박물관 관장) : “유대인과 아랍인은 같은 나라에 삽니다. 하지만 만날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 과학박물관에 오면 서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유대인과 아랍인은 같은 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전혀 다른 환경에서 철저하게 분리된 채 생활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모두 같은 이스라엘 학생입니다.
수업도 유대인의 언어인 히브리어와 아랍어를 동시에 사용해 진행됩니다.
<인터뷰> 리암(유대인 어린이) : “유대인과 아랍인들은 종종 싸우곤 해요. 서로 (문화가) 다르잖아요. 하지만 잘 지내보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과학의 기본 원리를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배우는데요.
비록 말은 통하지 않지만 자연스럽게 친구가 됩니다.
<녹취> “이 여자아이의 이름은 나라아에요. 오렌지를 좋아한다네요.”
<인터뷰> 아미트(유대인 어린이) : “예전에도 수업을 함께 들으면서 아랍 친구들을 사귀었어요.”
<인터뷰> 모린(유대인 어린이) : “아랍 아이들이 쓰는 아랍어도 들어보고, 아랍 아이들을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어요.”
<인터뷰> 텔리(아랍인 어린이) : “(아랍인과 유대인들은 다른 점이 있지만) 이렇게 만나보니까 좋네요.”
함께 공부하다 보니 서로에 대한 선입견도 어느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아마니(아랍인 선생님) : “처음 두 그룹이 함께했을 때는 (친해지기가) 힘들었어요. 어색한 만남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이제는 서로 만나는 것을 즐거워해요.”
한 나라에 살지만 철저하게 분리된 생활을 하는 유대인과 아랍인 어린이에게 과학수업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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