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여객기, 중국 탑승객 많은 이유는?

입력 2013.07.08 (06:37) 수정 2013.07.0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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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사고기에는 사망자 두 명을 포함해 중국인 승객 141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한국인 승객보다도 두 배 가까이 많았는데, 이렇게 중국인 승객이 많았던 이유는 무엇인지 한보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상하이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중국인들.

대부분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행 비행기로 갈아타려는 환승객들입니다.

중국에서 미국으로 바로 가는 중국 국적기에 비해 인천공항에서 갈아타면 항공료가 30% 이상 싸집니다.

<인터뷰>중국인 환승객 : "도쿄에서 환승해서 (미국으로) 갈 수도 있지만, 인천공항에서 가는 것이 더 쌉니다."

샌프란시스코는 특히 미국에서 가장 큰 차이나타운이 있는 지역이어서 서울-샌프란시스코 노선은 평소에도 중국과 동남아 등 외국인 승객 비율이 절반을 넘습니다.

사고기에 타고 있던 중국 국적 승객도 141명도 대부분 환승객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인들의 미국행 수요에 비해 중국 국적기들의 노선이 부족한 것도 한 원인입니다.

<녹취> 이두진(아시아나 홍보상무) : "베이징이나 상하이를 통해서는 (미국으로) 갈 수 있지만, 중국 안쪽에 있는 분들은 (바로) 갈 수가 없기 때문에 최근에 인천공항을 통해서 중국분들이 많이 갑니다."

여기에 인천 공항의 경쟁력도 한목 합니다.

전 세계 180여 개 도시를 취항하고 있는 편리한 일정과 면세점 등 서비스로 중국과 동남아 등에서 환승객을 끌어들이는 겁니다.

지난해 인천공항을 이용한 내외국인은 모두 3,879만 명, 이 중 20% 가까이가 환승객이었습니다.

KBS 뉴스 한보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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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고 여객기, 중국 탑승객 많은 이유는?
    • 입력 2013-07-08 06:44:52
    • 수정2013-07-08 09:4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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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사고기에는 사망자 두 명을 포함해 중국인 승객 141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한국인 승객보다도 두 배 가까이 많았는데, 이렇게 중국인 승객이 많았던 이유는 무엇인지 한보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상하이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중국인들.

대부분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행 비행기로 갈아타려는 환승객들입니다.

중국에서 미국으로 바로 가는 중국 국적기에 비해 인천공항에서 갈아타면 항공료가 30% 이상 싸집니다.

<인터뷰>중국인 환승객 : "도쿄에서 환승해서 (미국으로) 갈 수도 있지만, 인천공항에서 가는 것이 더 쌉니다."

샌프란시스코는 특히 미국에서 가장 큰 차이나타운이 있는 지역이어서 서울-샌프란시스코 노선은 평소에도 중국과 동남아 등 외국인 승객 비율이 절반을 넘습니다.

사고기에 타고 있던 중국 국적 승객도 141명도 대부분 환승객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인들의 미국행 수요에 비해 중국 국적기들의 노선이 부족한 것도 한 원인입니다.

<녹취> 이두진(아시아나 홍보상무) : "베이징이나 상하이를 통해서는 (미국으로) 갈 수 있지만, 중국 안쪽에 있는 분들은 (바로) 갈 수가 없기 때문에 최근에 인천공항을 통해서 중국분들이 많이 갑니다."

여기에 인천 공항의 경쟁력도 한목 합니다.

전 세계 180여 개 도시를 취항하고 있는 편리한 일정과 면세점 등 서비스로 중국과 동남아 등에서 환승객을 끌어들이는 겁니다.

지난해 인천공항을 이용한 내외국인은 모두 3,879만 명, 이 중 20% 가까이가 환승객이었습니다.

KBS 뉴스 한보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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