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전철 9개 노선 확정
입력 2013.07.28 (07:13)
수정 2013.07.28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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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원점에서 재검토됐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게획인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효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사업비는 8조 5000억원.
노선은 오히려 2곳 늘고 사업비도 60% 이상 올랐습니다.
절반 가량을 민자로 유치하고 운영도 민간에 맡길 예정이지만, 시비도 3조원 이상 들어갑니다.
노선 대부분이 지하로 건설되고...
기본요금을 1050원으로 못박은 것도 재정 부담요인입니다.
민간사업자의 요구 요금은 기본요금보다 높은데, 그 차액을 고스란히 시비로 보전해주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매년 5백억원대로 추정됩니다.
서울시는 최근 금리인하등으로 재정부담이 줄어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윤준병(도서교통본부장) : "시민의 (요금)부담을 줄이면서 가는 내용이기 때문에 총량적으로 보면 시민의 편익이 더 늘어나는 구좁니다."
하지만 26조원대 적자의 서울시 재정으론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권오인(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 "용역보고서 결과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서울시의 일방적인 주장이기 때문에 검증작업이 시민사회에서 이뤄져야지 이 사업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효용입니다.
원점에서 재검토됐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게획인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효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사업비는 8조 5000억원.
노선은 오히려 2곳 늘고 사업비도 60% 이상 올랐습니다.
절반 가량을 민자로 유치하고 운영도 민간에 맡길 예정이지만, 시비도 3조원 이상 들어갑니다.
노선 대부분이 지하로 건설되고...
기본요금을 1050원으로 못박은 것도 재정 부담요인입니다.
민간사업자의 요구 요금은 기본요금보다 높은데, 그 차액을 고스란히 시비로 보전해주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매년 5백억원대로 추정됩니다.
서울시는 최근 금리인하등으로 재정부담이 줄어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윤준병(도서교통본부장) : "시민의 (요금)부담을 줄이면서 가는 내용이기 때문에 총량적으로 보면 시민의 편익이 더 늘어나는 구좁니다."
하지만 26조원대 적자의 서울시 재정으론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권오인(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 "용역보고서 결과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서울시의 일방적인 주장이기 때문에 검증작업이 시민사회에서 이뤄져야지 이 사업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효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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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경전철 9개 노선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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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3-07-28 15:4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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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점에서 재검토됐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게획인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효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사업비는 8조 5000억원.
노선은 오히려 2곳 늘고 사업비도 60% 이상 올랐습니다.
절반 가량을 민자로 유치하고 운영도 민간에 맡길 예정이지만, 시비도 3조원 이상 들어갑니다.
노선 대부분이 지하로 건설되고...
기본요금을 1050원으로 못박은 것도 재정 부담요인입니다.
민간사업자의 요구 요금은 기본요금보다 높은데, 그 차액을 고스란히 시비로 보전해주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매년 5백억원대로 추정됩니다.
서울시는 최근 금리인하등으로 재정부담이 줄어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윤준병(도서교통본부장) : "시민의 (요금)부담을 줄이면서 가는 내용이기 때문에 총량적으로 보면 시민의 편익이 더 늘어나는 구좁니다."
하지만 26조원대 적자의 서울시 재정으론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권오인(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 "용역보고서 결과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서울시의 일방적인 주장이기 때문에 검증작업이 시민사회에서 이뤄져야지 이 사업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효용입니다.
원점에서 재검토됐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게획인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효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사업비는 8조 5000억원.
노선은 오히려 2곳 늘고 사업비도 60% 이상 올랐습니다.
절반 가량을 민자로 유치하고 운영도 민간에 맡길 예정이지만, 시비도 3조원 이상 들어갑니다.
노선 대부분이 지하로 건설되고...
기본요금을 1050원으로 못박은 것도 재정 부담요인입니다.
민간사업자의 요구 요금은 기본요금보다 높은데, 그 차액을 고스란히 시비로 보전해주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매년 5백억원대로 추정됩니다.
서울시는 최근 금리인하등으로 재정부담이 줄어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윤준병(도서교통본부장) : "시민의 (요금)부담을 줄이면서 가는 내용이기 때문에 총량적으로 보면 시민의 편익이 더 늘어나는 구좁니다."
하지만 26조원대 적자의 서울시 재정으론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권오인(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 "용역보고서 결과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서울시의 일방적인 주장이기 때문에 검증작업이 시민사회에서 이뤄져야지 이 사업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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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용 기자 utilit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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