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사각’ 아파트 단지 내 과속 위험
입력 2013.08.02 (07:28)
수정 2013.08.02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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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아파트 단지 안에서도 쌩쌩 달리는 차량에 치여 입주민들이 숨지거나 다치는 사고가 적지 않은데요.
전국의 50개 아파트 단지를 조사해보니 모든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임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빠르게 직진하던 승용차가 좌회전하던 차량과 부딪힙니다.
주차장에 진입하던 차량이 어린이를 들이받기 직전에 멈춰섭니다.
모두 아파트 단지 안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지난해 인천의 아파트에서 7살 어린이가 차에 치여 숨지는 등 인명 피해까지 잇따르자 정부가 전국 50개 아파트 단지의 교통 안전상태를 점검했습니다.
그 결과, 41개 단지 82%에서 골목길 등 생활도로의 제한 속도인 시속 30km 넘게 달리는 차들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유병수(아파트 주민) : "사람들이 과속으로 달린다구요. 보통 2,30이 아니라 3,40 뭐 이런식... 뭐 저런 식으로 달린다구요."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실험에서 시속 30km로 달리는 차에 치이면 중상 가능성이 17%였지만, 시속 60km로 올라가면 99%는 크게 다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행자가 많은 아파트 단지 안에서 과속이 특히 위험한 이윱니다.
<인터뷰> 임동욱(교통안전공단 연구원) : "조사한 결과 50개 단지에서 문제점이 다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중에 과속으로 인해서 사고의 위험이 높은 단지들이 가장 많이 있었구요."
또, 보행자 길이 좁거나 아예 없는 곳도 많습니다.
<인터뷰> 김화(아파트 주민) : "차가 많고 길은 좁고 애들 천상 혼자 못 다녀. 어른들 꼭 손 쥐고 다녀야지."
국토교통부는 현재 제한이 없는 단지 내 차량 속도를 시속 20km까지로 정하고, 차도의 폭을 좁히는 등의 주택건설기준을 마련해 올해 말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아파트 단지 안에서도 쌩쌩 달리는 차량에 치여 입주민들이 숨지거나 다치는 사고가 적지 않은데요.
전국의 50개 아파트 단지를 조사해보니 모든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임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빠르게 직진하던 승용차가 좌회전하던 차량과 부딪힙니다.
주차장에 진입하던 차량이 어린이를 들이받기 직전에 멈춰섭니다.
모두 아파트 단지 안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지난해 인천의 아파트에서 7살 어린이가 차에 치여 숨지는 등 인명 피해까지 잇따르자 정부가 전국 50개 아파트 단지의 교통 안전상태를 점검했습니다.
그 결과, 41개 단지 82%에서 골목길 등 생활도로의 제한 속도인 시속 30km 넘게 달리는 차들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유병수(아파트 주민) : "사람들이 과속으로 달린다구요. 보통 2,30이 아니라 3,40 뭐 이런식... 뭐 저런 식으로 달린다구요."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실험에서 시속 30km로 달리는 차에 치이면 중상 가능성이 17%였지만, 시속 60km로 올라가면 99%는 크게 다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행자가 많은 아파트 단지 안에서 과속이 특히 위험한 이윱니다.
<인터뷰> 임동욱(교통안전공단 연구원) : "조사한 결과 50개 단지에서 문제점이 다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중에 과속으로 인해서 사고의 위험이 높은 단지들이 가장 많이 있었구요."
또, 보행자 길이 좁거나 아예 없는 곳도 많습니다.
<인터뷰> 김화(아파트 주민) : "차가 많고 길은 좁고 애들 천상 혼자 못 다녀. 어른들 꼭 손 쥐고 다녀야지."
국토교통부는 현재 제한이 없는 단지 내 차량 속도를 시속 20km까지로 정하고, 차도의 폭을 좁히는 등의 주택건설기준을 마련해 올해 말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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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안전 사각’ 아파트 단지 내 과속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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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8-02 07:38:34
- 수정2013-08-02 08:38:35
<앵커 멘트>
아파트 단지 안에서도 쌩쌩 달리는 차량에 치여 입주민들이 숨지거나 다치는 사고가 적지 않은데요.
전국의 50개 아파트 단지를 조사해보니 모든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임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빠르게 직진하던 승용차가 좌회전하던 차량과 부딪힙니다.
주차장에 진입하던 차량이 어린이를 들이받기 직전에 멈춰섭니다.
모두 아파트 단지 안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지난해 인천의 아파트에서 7살 어린이가 차에 치여 숨지는 등 인명 피해까지 잇따르자 정부가 전국 50개 아파트 단지의 교통 안전상태를 점검했습니다.
그 결과, 41개 단지 82%에서 골목길 등 생활도로의 제한 속도인 시속 30km 넘게 달리는 차들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유병수(아파트 주민) : "사람들이 과속으로 달린다구요. 보통 2,30이 아니라 3,40 뭐 이런식... 뭐 저런 식으로 달린다구요."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실험에서 시속 30km로 달리는 차에 치이면 중상 가능성이 17%였지만, 시속 60km로 올라가면 99%는 크게 다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행자가 많은 아파트 단지 안에서 과속이 특히 위험한 이윱니다.
<인터뷰> 임동욱(교통안전공단 연구원) : "조사한 결과 50개 단지에서 문제점이 다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중에 과속으로 인해서 사고의 위험이 높은 단지들이 가장 많이 있었구요."
또, 보행자 길이 좁거나 아예 없는 곳도 많습니다.
<인터뷰> 김화(아파트 주민) : "차가 많고 길은 좁고 애들 천상 혼자 못 다녀. 어른들 꼭 손 쥐고 다녀야지."
국토교통부는 현재 제한이 없는 단지 내 차량 속도를 시속 20km까지로 정하고, 차도의 폭을 좁히는 등의 주택건설기준을 마련해 올해 말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아파트 단지 안에서도 쌩쌩 달리는 차량에 치여 입주민들이 숨지거나 다치는 사고가 적지 않은데요.
전국의 50개 아파트 단지를 조사해보니 모든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임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빠르게 직진하던 승용차가 좌회전하던 차량과 부딪힙니다.
주차장에 진입하던 차량이 어린이를 들이받기 직전에 멈춰섭니다.
모두 아파트 단지 안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지난해 인천의 아파트에서 7살 어린이가 차에 치여 숨지는 등 인명 피해까지 잇따르자 정부가 전국 50개 아파트 단지의 교통 안전상태를 점검했습니다.
그 결과, 41개 단지 82%에서 골목길 등 생활도로의 제한 속도인 시속 30km 넘게 달리는 차들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유병수(아파트 주민) : "사람들이 과속으로 달린다구요. 보통 2,30이 아니라 3,40 뭐 이런식... 뭐 저런 식으로 달린다구요."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실험에서 시속 30km로 달리는 차에 치이면 중상 가능성이 17%였지만, 시속 60km로 올라가면 99%는 크게 다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행자가 많은 아파트 단지 안에서 과속이 특히 위험한 이윱니다.
<인터뷰> 임동욱(교통안전공단 연구원) : "조사한 결과 50개 단지에서 문제점이 다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중에 과속으로 인해서 사고의 위험이 높은 단지들이 가장 많이 있었구요."
또, 보행자 길이 좁거나 아예 없는 곳도 많습니다.
<인터뷰> 김화(아파트 주민) : "차가 많고 길은 좁고 애들 천상 혼자 못 다녀. 어른들 꼭 손 쥐고 다녀야지."
국토교통부는 현재 제한이 없는 단지 내 차량 속도를 시속 20km까지로 정하고, 차도의 폭을 좁히는 등의 주택건설기준을 마련해 올해 말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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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주영 기자 magnoli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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