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안전 위해 무인 자동화 시스템

입력 2013.08.08 (12:48) 수정 2013.08.08 (12: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7월 한 달 유럽에서는 대형 열차 사고가 잇따랐는데요.

열차 사고 원인은 기관사 과실인 경우가 많아 열차 운행을 완전히 자동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리포트>

프랑스 릴의 지하철은 30년 전부터 기관사 없이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이곳 운행 지휘 센터에서 모든 것이 조정됩니다.

이 같은 시스템으로 릴 지하철은 인건비 절약과 함께 사고 위험을 덜었습니다.

<인터뷰> "자동으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열차가 멈추기 때문에 철로 위 장애물과 한 번도 충돌한 적이 없습니다."

툴루즈, 리옹 같은 대도시도 자동화 지하철이 운행되고 있는데 수십 년 동안 한 번도 사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단거리 운행 열차가 아닌 TGV 같은 고속 장거리 열차도 무인 자동화 운행이 가능할까요?

기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하며,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 전국과 유럽까지 이 같은 시스템이 확장되려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돼 곧 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열차 안전 위해 무인 자동화 시스템
    • 입력 2013-08-08 12:45:16
    • 수정2013-08-08 12:59:44
    뉴스 12
<앵커 멘트>

7월 한 달 유럽에서는 대형 열차 사고가 잇따랐는데요.

열차 사고 원인은 기관사 과실인 경우가 많아 열차 운행을 완전히 자동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리포트>

프랑스 릴의 지하철은 30년 전부터 기관사 없이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이곳 운행 지휘 센터에서 모든 것이 조정됩니다.

이 같은 시스템으로 릴 지하철은 인건비 절약과 함께 사고 위험을 덜었습니다.

<인터뷰> "자동으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열차가 멈추기 때문에 철로 위 장애물과 한 번도 충돌한 적이 없습니다."

툴루즈, 리옹 같은 대도시도 자동화 지하철이 운행되고 있는데 수십 년 동안 한 번도 사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단거리 운행 열차가 아닌 TGV 같은 고속 장거리 열차도 무인 자동화 운행이 가능할까요?

기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하며,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 전국과 유럽까지 이 같은 시스템이 확장되려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돼 곧 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패럴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