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전투기 도입 시급…전력공백 우려
입력 2013.09.26 (21:10)
수정 2013.09.26 (22: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노후 전투기 사고가 잇따르면서 차세대 전투기를 서둘러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졸속 추진으로 후유증을 남겨선 안되겠지만 전력공백은 피해야 한다는 겁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F-5 전투기는, F-4 팬텀기와 함께 1970년대에 도입됐습니다.
국산인 KF-5,'제공호'를 포함해 F-5 계열은 현재 우리 나라에 180여대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전투기 일반 수명인 4천 시간을 훌쩍 넘겨 6천 시간 이상 비행했습니다.
지난 2000년 이후 추락한 F-5와 F-4 전투기는 모두 18대.
10여 년 동안 발생한 전투기 추락사고의 절반 이상이 두 기종의 비행 도중 발생했습니다.
조종사도 19명이나 순직했습니다.
공군은 F-4와 F-5 160여대 가량을 6년 더 운용한 뒤 폐기할 계획입니다.
그 사이 훈련기를 개조한 FA-50이 60대 가량 도입되지만 오는 2019년까지 전투기 적정대수 430대에는 백 대 가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차세대 전투기 사업을 통한 새 전투기 도입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다만 너무 서두르다 국가 전략과 연계된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의 취지를 흐려서도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성전(군사평론가) : "차세대전투기사업에 있어서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국의 국익이 우선되게 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군은 최단 기간내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전력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2019년 이전에는 새 전투기의 실전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노후 전투기 사고가 잇따르면서 차세대 전투기를 서둘러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졸속 추진으로 후유증을 남겨선 안되겠지만 전력공백은 피해야 한다는 겁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F-5 전투기는, F-4 팬텀기와 함께 1970년대에 도입됐습니다.
국산인 KF-5,'제공호'를 포함해 F-5 계열은 현재 우리 나라에 180여대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전투기 일반 수명인 4천 시간을 훌쩍 넘겨 6천 시간 이상 비행했습니다.
지난 2000년 이후 추락한 F-5와 F-4 전투기는 모두 18대.
10여 년 동안 발생한 전투기 추락사고의 절반 이상이 두 기종의 비행 도중 발생했습니다.
조종사도 19명이나 순직했습니다.
공군은 F-4와 F-5 160여대 가량을 6년 더 운용한 뒤 폐기할 계획입니다.
그 사이 훈련기를 개조한 FA-50이 60대 가량 도입되지만 오는 2019년까지 전투기 적정대수 430대에는 백 대 가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차세대 전투기 사업을 통한 새 전투기 도입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다만 너무 서두르다 국가 전략과 연계된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의 취지를 흐려서도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성전(군사평론가) : "차세대전투기사업에 있어서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국의 국익이 우선되게 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군은 최단 기간내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전력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2019년 이전에는 새 전투기의 실전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차세대 전투기 도입 시급…전력공백 우려
-
- 입력 2013-09-26 21:12:03
- 수정2013-09-26 22:24:47
<앵커 멘트>
노후 전투기 사고가 잇따르면서 차세대 전투기를 서둘러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졸속 추진으로 후유증을 남겨선 안되겠지만 전력공백은 피해야 한다는 겁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F-5 전투기는, F-4 팬텀기와 함께 1970년대에 도입됐습니다.
국산인 KF-5,'제공호'를 포함해 F-5 계열은 현재 우리 나라에 180여대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전투기 일반 수명인 4천 시간을 훌쩍 넘겨 6천 시간 이상 비행했습니다.
지난 2000년 이후 추락한 F-5와 F-4 전투기는 모두 18대.
10여 년 동안 발생한 전투기 추락사고의 절반 이상이 두 기종의 비행 도중 발생했습니다.
조종사도 19명이나 순직했습니다.
공군은 F-4와 F-5 160여대 가량을 6년 더 운용한 뒤 폐기할 계획입니다.
그 사이 훈련기를 개조한 FA-50이 60대 가량 도입되지만 오는 2019년까지 전투기 적정대수 430대에는 백 대 가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차세대 전투기 사업을 통한 새 전투기 도입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다만 너무 서두르다 국가 전략과 연계된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의 취지를 흐려서도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성전(군사평론가) : "차세대전투기사업에 있어서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국의 국익이 우선되게 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군은 최단 기간내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전력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2019년 이전에는 새 전투기의 실전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노후 전투기 사고가 잇따르면서 차세대 전투기를 서둘러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졸속 추진으로 후유증을 남겨선 안되겠지만 전력공백은 피해야 한다는 겁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F-5 전투기는, F-4 팬텀기와 함께 1970년대에 도입됐습니다.
국산인 KF-5,'제공호'를 포함해 F-5 계열은 현재 우리 나라에 180여대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전투기 일반 수명인 4천 시간을 훌쩍 넘겨 6천 시간 이상 비행했습니다.
지난 2000년 이후 추락한 F-5와 F-4 전투기는 모두 18대.
10여 년 동안 발생한 전투기 추락사고의 절반 이상이 두 기종의 비행 도중 발생했습니다.
조종사도 19명이나 순직했습니다.
공군은 F-4와 F-5 160여대 가량을 6년 더 운용한 뒤 폐기할 계획입니다.
그 사이 훈련기를 개조한 FA-50이 60대 가량 도입되지만 오는 2019년까지 전투기 적정대수 430대에는 백 대 가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차세대 전투기 사업을 통한 새 전투기 도입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다만 너무 서두르다 국가 전략과 연계된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의 취지를 흐려서도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성전(군사평론가) : "차세대전투기사업에 있어서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국의 국익이 우선되게 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군은 최단 기간내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전력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2019년 이전에는 새 전투기의 실전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
-
김민철 기자 kmc@kbs.co.kr
김민철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