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 멀고 먼 독립의 길
입력 2013.10.12 (06:20)
수정 2013.10.12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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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다 관객몰이로 한국영화시장이 어느해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예산이고 실험적인 독립영화들은 상업 영화에 밀려 관객들과 제대로 만나보지도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 영화의 다양성의 뿌리가 되는 독립영화의 멀고 먼 독립의 길을 최성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0대들의 일탈기를 새로운 감각으로 그려낸 독립영화 '네버다이 버터플라이'
광주국제영화제 등에 초청돼 호평을 받았지만, 정작, 관객과 만날 기회는 적습니다.
상영관이 20곳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장현상(독립영화감독) : "만드는 게 다가 아니라 어떻게 대중들과 만나고 대중들의 호응을 얻어 내는거 그게 굉장히 관건이 된거 같다."
올해 개봉한 저예산 독립영화는 모두 60여편, 평균 상영관 수는 18갭니다.
지난 6월 개봉한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천 341개와 비교하면 2%도 안됩니다.
관객 만 명도 모으기가 힘든 구좁니다.
<인터뷰> 정재근(배급사 대표) :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독립영화도 만명 기준에서 그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독립영화 10편 가운데 8편은 제작비도 못 건지는 열악한 수익구조로 인해, 작품의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광희(영화평론가) :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줘야 그 안에서 입소문도 생기고 담론도 생길수 있는 가능성도 열리는건데 아예 차단이 돼있기 때문에"
독립영화의 독립을 위해서는 전국 39군데 전용관 수를 더 늘려, 유통과 배급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미국과 프랑스처럼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일정비율을 독립영화에 배당하는 이른바 독립영화쿼터제 도입도 검토할 시점입니다.
KBS 뉴스 최성민입니다.
최다 관객몰이로 한국영화시장이 어느해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예산이고 실험적인 독립영화들은 상업 영화에 밀려 관객들과 제대로 만나보지도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 영화의 다양성의 뿌리가 되는 독립영화의 멀고 먼 독립의 길을 최성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0대들의 일탈기를 새로운 감각으로 그려낸 독립영화 '네버다이 버터플라이'
광주국제영화제 등에 초청돼 호평을 받았지만, 정작, 관객과 만날 기회는 적습니다.
상영관이 20곳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장현상(독립영화감독) : "만드는 게 다가 아니라 어떻게 대중들과 만나고 대중들의 호응을 얻어 내는거 그게 굉장히 관건이 된거 같다."
올해 개봉한 저예산 독립영화는 모두 60여편, 평균 상영관 수는 18갭니다.
지난 6월 개봉한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천 341개와 비교하면 2%도 안됩니다.
관객 만 명도 모으기가 힘든 구좁니다.
<인터뷰> 정재근(배급사 대표) :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독립영화도 만명 기준에서 그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독립영화 10편 가운데 8편은 제작비도 못 건지는 열악한 수익구조로 인해, 작품의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광희(영화평론가) :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줘야 그 안에서 입소문도 생기고 담론도 생길수 있는 가능성도 열리는건데 아예 차단이 돼있기 때문에"
독립영화의 독립을 위해서는 전국 39군데 전용관 수를 더 늘려, 유통과 배급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미국과 프랑스처럼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일정비율을 독립영화에 배당하는 이른바 독립영화쿼터제 도입도 검토할 시점입니다.
KBS 뉴스 최성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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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립영화, 멀고 먼 독립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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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0-12 10:13:24
- 수정2013-10-12 11: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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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다 관객몰이로 한국영화시장이 어느해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예산이고 실험적인 독립영화들은 상업 영화에 밀려 관객들과 제대로 만나보지도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 영화의 다양성의 뿌리가 되는 독립영화의 멀고 먼 독립의 길을 최성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0대들의 일탈기를 새로운 감각으로 그려낸 독립영화 '네버다이 버터플라이'
광주국제영화제 등에 초청돼 호평을 받았지만, 정작, 관객과 만날 기회는 적습니다.
상영관이 20곳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장현상(독립영화감독) : "만드는 게 다가 아니라 어떻게 대중들과 만나고 대중들의 호응을 얻어 내는거 그게 굉장히 관건이 된거 같다."
올해 개봉한 저예산 독립영화는 모두 60여편, 평균 상영관 수는 18갭니다.
지난 6월 개봉한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천 341개와 비교하면 2%도 안됩니다.
관객 만 명도 모으기가 힘든 구좁니다.
<인터뷰> 정재근(배급사 대표) :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독립영화도 만명 기준에서 그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독립영화 10편 가운데 8편은 제작비도 못 건지는 열악한 수익구조로 인해, 작품의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광희(영화평론가) :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줘야 그 안에서 입소문도 생기고 담론도 생길수 있는 가능성도 열리는건데 아예 차단이 돼있기 때문에"
독립영화의 독립을 위해서는 전국 39군데 전용관 수를 더 늘려, 유통과 배급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미국과 프랑스처럼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일정비율을 독립영화에 배당하는 이른바 독립영화쿼터제 도입도 검토할 시점입니다.
KBS 뉴스 최성민입니다.
최다 관객몰이로 한국영화시장이 어느해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예산이고 실험적인 독립영화들은 상업 영화에 밀려 관객들과 제대로 만나보지도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 영화의 다양성의 뿌리가 되는 독립영화의 멀고 먼 독립의 길을 최성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0대들의 일탈기를 새로운 감각으로 그려낸 독립영화 '네버다이 버터플라이'
광주국제영화제 등에 초청돼 호평을 받았지만, 정작, 관객과 만날 기회는 적습니다.
상영관이 20곳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장현상(독립영화감독) : "만드는 게 다가 아니라 어떻게 대중들과 만나고 대중들의 호응을 얻어 내는거 그게 굉장히 관건이 된거 같다."
올해 개봉한 저예산 독립영화는 모두 60여편, 평균 상영관 수는 18갭니다.
지난 6월 개봉한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천 341개와 비교하면 2%도 안됩니다.
관객 만 명도 모으기가 힘든 구좁니다.
<인터뷰> 정재근(배급사 대표) :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독립영화도 만명 기준에서 그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독립영화 10편 가운데 8편은 제작비도 못 건지는 열악한 수익구조로 인해, 작품의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광희(영화평론가) :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줘야 그 안에서 입소문도 생기고 담론도 생길수 있는 가능성도 열리는건데 아예 차단이 돼있기 때문에"
독립영화의 독립을 위해서는 전국 39군데 전용관 수를 더 늘려, 유통과 배급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미국과 프랑스처럼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일정비율을 독립영화에 배당하는 이른바 독립영화쿼터제 도입도 검토할 시점입니다.
KBS 뉴스 최성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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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민 기자 soojin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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