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다가 ‘쾅’…일반도로 보다 위험한 이면도로

입력 2013.11.20 (21:33) 수정 2013.11.21 (08: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주택가 골목길, 인도와 차도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곳이 적지 않죠?

이런 이면 도로에서 차에 치여 숨지는 사망 사고가 일반 도로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우한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행인들이 오가는 골목길.

후진하던 차량이 한 여성을 들이 받습니다.

이번엔 골목길에 접어든 차량이 행인과 정면 충돌합니다.

이른바 주택가 '이면도로'에서 벌어진 사고들입니다.

폭 10미터 안팎의 이면도로는 규정에 따라 가장자리가 인도로 돼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와 차도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탓에, 이면도로는 일반 차도보다 보행자에게 더 위험한 도로입니다.

주민과 학생의 왕래가 잦은 한 이면도로.

학생들이 차량과 뒤엉키고, 보행자는 차량 틈새를 위태롭게 지납니다.

<녹취> 허현지(서울 면목동) : "자주 그러는 것 같아요. 차들도 사고도 나고, 보행자들도 스치고"

지난해 서울에서 길을 걷다 차에 치여 숨진 235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폭 13미터 미만 이면도로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그런데도 이면도로의 제한속도는 일반 도로와 같은 시속 60Km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사고다발 지역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지정해, 보행 환경부터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원목(서울시 보행자전거과장) : "주변의 보행자들을 배려하고 조심하게 운전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을 만들어보자"

또, 경찰청에는 보행자 우선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10km 이상 낮춰줄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걷다가 ‘쾅’…일반도로 보다 위험한 이면도로
    • 입력 2013-11-20 21:33:53
    • 수정2013-11-21 08:19:23
    뉴스 9
<앵커 멘트>

주택가 골목길, 인도와 차도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곳이 적지 않죠?

이런 이면 도로에서 차에 치여 숨지는 사망 사고가 일반 도로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우한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행인들이 오가는 골목길.

후진하던 차량이 한 여성을 들이 받습니다.

이번엔 골목길에 접어든 차량이 행인과 정면 충돌합니다.

이른바 주택가 '이면도로'에서 벌어진 사고들입니다.

폭 10미터 안팎의 이면도로는 규정에 따라 가장자리가 인도로 돼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와 차도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탓에, 이면도로는 일반 차도보다 보행자에게 더 위험한 도로입니다.

주민과 학생의 왕래가 잦은 한 이면도로.

학생들이 차량과 뒤엉키고, 보행자는 차량 틈새를 위태롭게 지납니다.

<녹취> 허현지(서울 면목동) : "자주 그러는 것 같아요. 차들도 사고도 나고, 보행자들도 스치고"

지난해 서울에서 길을 걷다 차에 치여 숨진 235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폭 13미터 미만 이면도로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그런데도 이면도로의 제한속도는 일반 도로와 같은 시속 60Km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사고다발 지역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지정해, 보행 환경부터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원목(서울시 보행자전거과장) : "주변의 보행자들을 배려하고 조심하게 운전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을 만들어보자"

또, 경찰청에는 보행자 우선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10km 이상 낮춰줄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