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과적단속…‘잴 때마다 달라’
입력 2013.11.25 (07:27)
수정 2013.11.25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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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고속도로 나들목마다 설치된 과적 검문소 저울이 정확하지 못해 과적 화물차를 제대로 단속하지 못하고 화물차 운전사의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고아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철강 제품을 실은 화물차, 출발 전 공단 계량소에서 정밀하게 무게를 쟀더니 41.9톤입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해 잰 저울엔 39.5톤, 2.4톤 차이가 납니다.
두번째 나들목에서는 35.7톤으로 무려 6.2톤, 15퍼센트나 줄었습니다.
같은 저울도 잴 때마다 결과가 다릅니다.
한 화물차 무게를 계속해서 세 차례 쟀더니 45.1톤, 44.5톤, 41.5톤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과적 기준에 첫번째와 두번째는 걸리지만,세번째 잴때는 문제없이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음성변조) : "기계가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를 하고 있거든요. 그런걸 대비해서 1할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무게를 쟀던 저울들은 새로 설치된 지 1년이 채 안 된 것들로, 모두 허용오차 5퍼센트의 성능평가를 통과한 제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들은 들쭉날쭉인 과적 저울에 불신이 큽니다.
<인터뷰> 최삼영(화물차 운전기사) :"전국에 있는 IC를 전부 통과하는데요. 어느 때는 1차 진입 영업소에서는 안 걸리고 다른 데 진입하는 영업소에서는 과적으로 걸립니다."
지난해 도로공사가 백22곳의 저울을 새로 설치하는데 들어간 돈은 50억 원에 이릅니다.
KBS 뉴스 고아름입니다.
고속도로 나들목마다 설치된 과적 검문소 저울이 정확하지 못해 과적 화물차를 제대로 단속하지 못하고 화물차 운전사의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고아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철강 제품을 실은 화물차, 출발 전 공단 계량소에서 정밀하게 무게를 쟀더니 41.9톤입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해 잰 저울엔 39.5톤, 2.4톤 차이가 납니다.
두번째 나들목에서는 35.7톤으로 무려 6.2톤, 15퍼센트나 줄었습니다.
같은 저울도 잴 때마다 결과가 다릅니다.
한 화물차 무게를 계속해서 세 차례 쟀더니 45.1톤, 44.5톤, 41.5톤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과적 기준에 첫번째와 두번째는 걸리지만,세번째 잴때는 문제없이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음성변조) : "기계가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를 하고 있거든요. 그런걸 대비해서 1할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무게를 쟀던 저울들은 새로 설치된 지 1년이 채 안 된 것들로, 모두 허용오차 5퍼센트의 성능평가를 통과한 제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들은 들쭉날쭉인 과적 저울에 불신이 큽니다.
<인터뷰> 최삼영(화물차 운전기사) :"전국에 있는 IC를 전부 통과하는데요. 어느 때는 1차 진입 영업소에서는 안 걸리고 다른 데 진입하는 영업소에서는 과적으로 걸립니다."
지난해 도로공사가 백22곳의 저울을 새로 설치하는데 들어간 돈은 50억 원에 이릅니다.
KBS 뉴스 고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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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엉터리 과적단속…‘잴 때마다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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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1-25 07:30:17
- 수정2013-11-25 07:5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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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나들목마다 설치된 과적 검문소 저울이 정확하지 못해 과적 화물차를 제대로 단속하지 못하고 화물차 운전사의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고아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철강 제품을 실은 화물차, 출발 전 공단 계량소에서 정밀하게 무게를 쟀더니 41.9톤입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해 잰 저울엔 39.5톤, 2.4톤 차이가 납니다.
두번째 나들목에서는 35.7톤으로 무려 6.2톤, 15퍼센트나 줄었습니다.
같은 저울도 잴 때마다 결과가 다릅니다.
한 화물차 무게를 계속해서 세 차례 쟀더니 45.1톤, 44.5톤, 41.5톤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과적 기준에 첫번째와 두번째는 걸리지만,세번째 잴때는 문제없이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음성변조) : "기계가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를 하고 있거든요. 그런걸 대비해서 1할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무게를 쟀던 저울들은 새로 설치된 지 1년이 채 안 된 것들로, 모두 허용오차 5퍼센트의 성능평가를 통과한 제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들은 들쭉날쭉인 과적 저울에 불신이 큽니다.
<인터뷰> 최삼영(화물차 운전기사) :"전국에 있는 IC를 전부 통과하는데요. 어느 때는 1차 진입 영업소에서는 안 걸리고 다른 데 진입하는 영업소에서는 과적으로 걸립니다."
지난해 도로공사가 백22곳의 저울을 새로 설치하는데 들어간 돈은 50억 원에 이릅니다.
KBS 뉴스 고아름입니다.
고속도로 나들목마다 설치된 과적 검문소 저울이 정확하지 못해 과적 화물차를 제대로 단속하지 못하고 화물차 운전사의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고아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철강 제품을 실은 화물차, 출발 전 공단 계량소에서 정밀하게 무게를 쟀더니 41.9톤입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해 잰 저울엔 39.5톤, 2.4톤 차이가 납니다.
두번째 나들목에서는 35.7톤으로 무려 6.2톤, 15퍼센트나 줄었습니다.
같은 저울도 잴 때마다 결과가 다릅니다.
한 화물차 무게를 계속해서 세 차례 쟀더니 45.1톤, 44.5톤, 41.5톤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과적 기준에 첫번째와 두번째는 걸리지만,세번째 잴때는 문제없이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음성변조) : "기계가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를 하고 있거든요. 그런걸 대비해서 1할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무게를 쟀던 저울들은 새로 설치된 지 1년이 채 안 된 것들로, 모두 허용오차 5퍼센트의 성능평가를 통과한 제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들은 들쭉날쭉인 과적 저울에 불신이 큽니다.
<인터뷰> 최삼영(화물차 운전기사) :"전국에 있는 IC를 전부 통과하는데요. 어느 때는 1차 진입 영업소에서는 안 걸리고 다른 데 진입하는 영업소에서는 과적으로 걸립니다."
지난해 도로공사가 백22곳의 저울을 새로 설치하는데 들어간 돈은 50억 원에 이릅니다.
KBS 뉴스 고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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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아름 기자 areu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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