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매년 7천억 적자…세금으로 보전
입력 2013.12.28 (21:08)
수정 2013.12.28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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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는 코레일의 적자를 메우기 위해 한 해 평균 7천억원이 넘는 세금을 쏟아붓고 있는데요.
비효율적인 경영 탓이 크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왜 그런지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동해안의 한 간이역, 발전 연료인 유연탄을 실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2011년까지 관광열차가 오갔지만 1년 수입은 백만 원에 그쳤습니다.
그런데, 역 직원 수는 10명, 연간 인건비가 6억 7천만 원이어서 버는 돈에 비해 인건비가 670배나 많습니다.
이 역이 있는 영동선 등 8개 노선은 해마다 3천여억 원의 적자를 내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받습니다.
하지만, 거점역을 만들어 인력을 재조정하거나 무인 자동화 등의 자구노력보다는 정부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는 게 정부 시각입니다.
<녹취> 유삼술(국토교통부 사무관):"잉여 인력이 있으면 PSO(보조금 지급) 노선으로 많이 보내 놓는다는 말이죠. 왜냐하면, 거기서 발생하는 적자는 착한 적자라고 주장할 수가 있으니까."
전체 인력 상황을 감안해 인사를 할 수도 없습니다.
본인의 거주지가 아닌 지역본부로 전보할 수 없다는 코레일 내부 규정 때문입니다.
철도노조는 벽지노선 운행은 적자가 불가피하고 잉여인력의 경우 교대근무 체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녹취>박흥수(철도노조 정책연구팀장):"신호기를 조작하거나 아니면 선로 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관리를 해야 하거든요. 그런 것들을 다 없애면 효율화는 되는데 (열차가) 달릴 수 없어요. 위험해서."
적자를 국민 세금으로 메우는 코레일, 적자를 줄일 수 있는 자구노력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정부는 코레일의 적자를 메우기 위해 한 해 평균 7천억원이 넘는 세금을 쏟아붓고 있는데요.
비효율적인 경영 탓이 크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왜 그런지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동해안의 한 간이역, 발전 연료인 유연탄을 실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2011년까지 관광열차가 오갔지만 1년 수입은 백만 원에 그쳤습니다.
그런데, 역 직원 수는 10명, 연간 인건비가 6억 7천만 원이어서 버는 돈에 비해 인건비가 670배나 많습니다.
이 역이 있는 영동선 등 8개 노선은 해마다 3천여억 원의 적자를 내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받습니다.
하지만, 거점역을 만들어 인력을 재조정하거나 무인 자동화 등의 자구노력보다는 정부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는 게 정부 시각입니다.
<녹취> 유삼술(국토교통부 사무관):"잉여 인력이 있으면 PSO(보조금 지급) 노선으로 많이 보내 놓는다는 말이죠. 왜냐하면, 거기서 발생하는 적자는 착한 적자라고 주장할 수가 있으니까."
전체 인력 상황을 감안해 인사를 할 수도 없습니다.
본인의 거주지가 아닌 지역본부로 전보할 수 없다는 코레일 내부 규정 때문입니다.
철도노조는 벽지노선 운행은 적자가 불가피하고 잉여인력의 경우 교대근무 체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녹취>박흥수(철도노조 정책연구팀장):"신호기를 조작하거나 아니면 선로 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관리를 해야 하거든요. 그런 것들을 다 없애면 효율화는 되는데 (열차가) 달릴 수 없어요. 위험해서."
적자를 국민 세금으로 메우는 코레일, 적자를 줄일 수 있는 자구노력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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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레일 매년 7천억 적자…세금으로 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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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2-28 20:44:42
- 수정2013-12-28 22:21:59
![](/data/news/2013/12/28/2779920_70.jpg)
<앵커 멘트>
정부는 코레일의 적자를 메우기 위해 한 해 평균 7천억원이 넘는 세금을 쏟아붓고 있는데요.
비효율적인 경영 탓이 크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왜 그런지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동해안의 한 간이역, 발전 연료인 유연탄을 실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2011년까지 관광열차가 오갔지만 1년 수입은 백만 원에 그쳤습니다.
그런데, 역 직원 수는 10명, 연간 인건비가 6억 7천만 원이어서 버는 돈에 비해 인건비가 670배나 많습니다.
이 역이 있는 영동선 등 8개 노선은 해마다 3천여억 원의 적자를 내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받습니다.
하지만, 거점역을 만들어 인력을 재조정하거나 무인 자동화 등의 자구노력보다는 정부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는 게 정부 시각입니다.
<녹취> 유삼술(국토교통부 사무관):"잉여 인력이 있으면 PSO(보조금 지급) 노선으로 많이 보내 놓는다는 말이죠. 왜냐하면, 거기서 발생하는 적자는 착한 적자라고 주장할 수가 있으니까."
전체 인력 상황을 감안해 인사를 할 수도 없습니다.
본인의 거주지가 아닌 지역본부로 전보할 수 없다는 코레일 내부 규정 때문입니다.
철도노조는 벽지노선 운행은 적자가 불가피하고 잉여인력의 경우 교대근무 체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녹취>박흥수(철도노조 정책연구팀장):"신호기를 조작하거나 아니면 선로 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관리를 해야 하거든요. 그런 것들을 다 없애면 효율화는 되는데 (열차가) 달릴 수 없어요. 위험해서."
적자를 국민 세금으로 메우는 코레일, 적자를 줄일 수 있는 자구노력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정부는 코레일의 적자를 메우기 위해 한 해 평균 7천억원이 넘는 세금을 쏟아붓고 있는데요.
비효율적인 경영 탓이 크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왜 그런지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동해안의 한 간이역, 발전 연료인 유연탄을 실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2011년까지 관광열차가 오갔지만 1년 수입은 백만 원에 그쳤습니다.
그런데, 역 직원 수는 10명, 연간 인건비가 6억 7천만 원이어서 버는 돈에 비해 인건비가 670배나 많습니다.
이 역이 있는 영동선 등 8개 노선은 해마다 3천여억 원의 적자를 내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받습니다.
하지만, 거점역을 만들어 인력을 재조정하거나 무인 자동화 등의 자구노력보다는 정부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는 게 정부 시각입니다.
<녹취> 유삼술(국토교통부 사무관):"잉여 인력이 있으면 PSO(보조금 지급) 노선으로 많이 보내 놓는다는 말이죠. 왜냐하면, 거기서 발생하는 적자는 착한 적자라고 주장할 수가 있으니까."
전체 인력 상황을 감안해 인사를 할 수도 없습니다.
본인의 거주지가 아닌 지역본부로 전보할 수 없다는 코레일 내부 규정 때문입니다.
철도노조는 벽지노선 운행은 적자가 불가피하고 잉여인력의 경우 교대근무 체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녹취>박흥수(철도노조 정책연구팀장):"신호기를 조작하거나 아니면 선로 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관리를 해야 하거든요. 그런 것들을 다 없애면 효율화는 되는데 (열차가) 달릴 수 없어요. 위험해서."
적자를 국민 세금으로 메우는 코레일, 적자를 줄일 수 있는 자구노력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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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인 기자 heema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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