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위반 단속 카메라 효율 논란
입력 2014.01.06 (09:43)
수정 2014.01.06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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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교통사고를 줄일 목적으로 교차로에 단속카메라가 설치되는데요.
이런 장치가 오히려 다른 교통사고를 유발한다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리포트>
빨간 불을 무시하고 교차로를 질주하는 차량.
트럭 측면에 크게 부딪힙니다.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정면 대 측면 충돌 사고는 충격이 크죠.
교차로 신호위반 사망사고가 연간 700건에 이르는 이유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 내 도로에 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수를 늘려 신호위반 건수를 절반 정도 줄이게 됐다는데요.
하지만 이런 장치가 오히려 사고를 유발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카메라를 발견하고 급정거를 하게 돼 뒤차와의 추돌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인터뷰> 애드리언 런드(회장/도로안전 보험위원회) : "정면-측면 사고보다 정면-후면 사고가 늘어날 겁니다."
이런 논란이 일자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데요.
노란 불이 켜지는 시간을 늘려서 운전자가 신호를 보고 제동을 하기까지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것입니다.
교통사고를 줄일 목적으로 교차로에 단속카메라가 설치되는데요.
이런 장치가 오히려 다른 교통사고를 유발한다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리포트>
빨간 불을 무시하고 교차로를 질주하는 차량.
트럭 측면에 크게 부딪힙니다.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정면 대 측면 충돌 사고는 충격이 크죠.
교차로 신호위반 사망사고가 연간 700건에 이르는 이유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 내 도로에 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수를 늘려 신호위반 건수를 절반 정도 줄이게 됐다는데요.
하지만 이런 장치가 오히려 사고를 유발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카메라를 발견하고 급정거를 하게 돼 뒤차와의 추돌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인터뷰> 애드리언 런드(회장/도로안전 보험위원회) : "정면-측면 사고보다 정면-후면 사고가 늘어날 겁니다."
이런 논란이 일자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데요.
노란 불이 켜지는 시간을 늘려서 운전자가 신호를 보고 제동을 하기까지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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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호 위반 단속 카메라 효율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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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1-06 09:44:27
- 수정2014-01-06 09:57:28
<앵커 멘트>
교통사고를 줄일 목적으로 교차로에 단속카메라가 설치되는데요.
이런 장치가 오히려 다른 교통사고를 유발한다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리포트>
빨간 불을 무시하고 교차로를 질주하는 차량.
트럭 측면에 크게 부딪힙니다.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정면 대 측면 충돌 사고는 충격이 크죠.
교차로 신호위반 사망사고가 연간 700건에 이르는 이유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 내 도로에 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수를 늘려 신호위반 건수를 절반 정도 줄이게 됐다는데요.
하지만 이런 장치가 오히려 사고를 유발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카메라를 발견하고 급정거를 하게 돼 뒤차와의 추돌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인터뷰> 애드리언 런드(회장/도로안전 보험위원회) : "정면-측면 사고보다 정면-후면 사고가 늘어날 겁니다."
이런 논란이 일자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데요.
노란 불이 켜지는 시간을 늘려서 운전자가 신호를 보고 제동을 하기까지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것입니다.
교통사고를 줄일 목적으로 교차로에 단속카메라가 설치되는데요.
이런 장치가 오히려 다른 교통사고를 유발한다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리포트>
빨간 불을 무시하고 교차로를 질주하는 차량.
트럭 측면에 크게 부딪힙니다.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정면 대 측면 충돌 사고는 충격이 크죠.
교차로 신호위반 사망사고가 연간 700건에 이르는 이유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 내 도로에 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수를 늘려 신호위반 건수를 절반 정도 줄이게 됐다는데요.
하지만 이런 장치가 오히려 사고를 유발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카메라를 발견하고 급정거를 하게 돼 뒤차와의 추돌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인터뷰> 애드리언 런드(회장/도로안전 보험위원회) : "정면-측면 사고보다 정면-후면 사고가 늘어날 겁니다."
이런 논란이 일자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데요.
노란 불이 켜지는 시간을 늘려서 운전자가 신호를 보고 제동을 하기까지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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