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 왜 갑자기 기울었나?
입력 2014.04.17 (08:49)
수정 2014.04.17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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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사고 선박의 탑승자들은 배가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기울어지면서 침몰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선박이 갑자기 기울 수 있는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사고 직후부터 급격히 기울어져 승객들이 탈출할 때는 이미 창문으로 바닷물이 들어가 배가 침몰하기 시작했습니다.
<녹취> 강인환(탑승객) : "그 때 나올때는 그 옆에 측면이 거의 3층까지 물에 완전히 잠겨있는..."
보통 선박은 사고 초기에 펌프로 배 안에 들어온 물을 퍼내 중심을 잡도록 돼 있지만 그렇게 할 틈이 없었다는 얘깁니다.
격벽으로 물을 가둘 수 있는 군함이나 특수선과 달리 여객선은 통로 확보를 위해 격벽을 많이 만들지 않기 때문에 물이 한꺼번에 들어올 경우 금방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여객선이 45도 이상 기울게 되면 갑판이나 창문을 통해서도 물이 들어와 기울어지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인터뷰> 김영훈(경남대 조선해양공학부) : "3-40분 만에 그게 물이 들어올 정도라면 매우 크게 이렇게 구멍이 난 상태라고 할 수 있겠죠."
또 선박의 무게 중심을 맞추는 평형수를 제대로 채우지 않아 사고 시 급격히 선체가 균형을 잃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원에 비해 승선인원 등이 적을 경우 평형수가 부족하면 그만큼 더 빨리 배가 기울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여객선에 실려있는 자동차나 컨테이너 등의 화물의 고정장치가 풀려 한쪽으로 몰리면서 침몰을 가속화시켰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사고 선박의 탑승자들은 배가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기울어지면서 침몰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선박이 갑자기 기울 수 있는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사고 직후부터 급격히 기울어져 승객들이 탈출할 때는 이미 창문으로 바닷물이 들어가 배가 침몰하기 시작했습니다.
<녹취> 강인환(탑승객) : "그 때 나올때는 그 옆에 측면이 거의 3층까지 물에 완전히 잠겨있는..."
보통 선박은 사고 초기에 펌프로 배 안에 들어온 물을 퍼내 중심을 잡도록 돼 있지만 그렇게 할 틈이 없었다는 얘깁니다.
격벽으로 물을 가둘 수 있는 군함이나 특수선과 달리 여객선은 통로 확보를 위해 격벽을 많이 만들지 않기 때문에 물이 한꺼번에 들어올 경우 금방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여객선이 45도 이상 기울게 되면 갑판이나 창문을 통해서도 물이 들어와 기울어지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인터뷰> 김영훈(경남대 조선해양공학부) : "3-40분 만에 그게 물이 들어올 정도라면 매우 크게 이렇게 구멍이 난 상태라고 할 수 있겠죠."
또 선박의 무게 중심을 맞추는 평형수를 제대로 채우지 않아 사고 시 급격히 선체가 균형을 잃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원에 비해 승선인원 등이 적을 경우 평형수가 부족하면 그만큼 더 빨리 배가 기울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여객선에 실려있는 자동차나 컨테이너 등의 화물의 고정장치가 풀려 한쪽으로 몰리면서 침몰을 가속화시켰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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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체, 왜 갑자기 기울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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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17 08:52:48
- 수정2014-04-17 09: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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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선박의 탑승자들은 배가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기울어지면서 침몰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선박이 갑자기 기울 수 있는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사고 직후부터 급격히 기울어져 승객들이 탈출할 때는 이미 창문으로 바닷물이 들어가 배가 침몰하기 시작했습니다.
<녹취> 강인환(탑승객) : "그 때 나올때는 그 옆에 측면이 거의 3층까지 물에 완전히 잠겨있는..."
보통 선박은 사고 초기에 펌프로 배 안에 들어온 물을 퍼내 중심을 잡도록 돼 있지만 그렇게 할 틈이 없었다는 얘깁니다.
격벽으로 물을 가둘 수 있는 군함이나 특수선과 달리 여객선은 통로 확보를 위해 격벽을 많이 만들지 않기 때문에 물이 한꺼번에 들어올 경우 금방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여객선이 45도 이상 기울게 되면 갑판이나 창문을 통해서도 물이 들어와 기울어지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인터뷰> 김영훈(경남대 조선해양공학부) : "3-40분 만에 그게 물이 들어올 정도라면 매우 크게 이렇게 구멍이 난 상태라고 할 수 있겠죠."
또 선박의 무게 중심을 맞추는 평형수를 제대로 채우지 않아 사고 시 급격히 선체가 균형을 잃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원에 비해 승선인원 등이 적을 경우 평형수가 부족하면 그만큼 더 빨리 배가 기울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여객선에 실려있는 자동차나 컨테이너 등의 화물의 고정장치가 풀려 한쪽으로 몰리면서 침몰을 가속화시켰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사고 선박의 탑승자들은 배가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기울어지면서 침몰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선박이 갑자기 기울 수 있는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사고 직후부터 급격히 기울어져 승객들이 탈출할 때는 이미 창문으로 바닷물이 들어가 배가 침몰하기 시작했습니다.
<녹취> 강인환(탑승객) : "그 때 나올때는 그 옆에 측면이 거의 3층까지 물에 완전히 잠겨있는..."
보통 선박은 사고 초기에 펌프로 배 안에 들어온 물을 퍼내 중심을 잡도록 돼 있지만 그렇게 할 틈이 없었다는 얘깁니다.
격벽으로 물을 가둘 수 있는 군함이나 특수선과 달리 여객선은 통로 확보를 위해 격벽을 많이 만들지 않기 때문에 물이 한꺼번에 들어올 경우 금방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여객선이 45도 이상 기울게 되면 갑판이나 창문을 통해서도 물이 들어와 기울어지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인터뷰> 김영훈(경남대 조선해양공학부) : "3-40분 만에 그게 물이 들어올 정도라면 매우 크게 이렇게 구멍이 난 상태라고 할 수 있겠죠."
또 선박의 무게 중심을 맞추는 평형수를 제대로 채우지 않아 사고 시 급격히 선체가 균형을 잃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원에 비해 승선인원 등이 적을 경우 평형수가 부족하면 그만큼 더 빨리 배가 기울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여객선에 실려있는 자동차나 컨테이너 등의 화물의 고정장치가 풀려 한쪽으로 몰리면서 침몰을 가속화시켰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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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기자 ej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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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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