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선박’ 세월호, 고장·수리 잦았다
입력 2014.04.21 (19:15)
수정 2014.04.21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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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는 건조된 지 20년 된 노후 선박이어서 자주 고장을 일으키고 수리도 잦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사인 청해진해운이 노후 선박을 무리하게 영업에 동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부터 이달 초 사이 작성된 세월호의 수리 신청서와 완공 사양서입니다.
직통전화기와 레이더 부품이 고장났다, 주기관의 분당 회전수 조절이 잘 안된다, 조타기 운항 중에 경고등이 들어온다.
갑판부터 기관부까지 다양한 고장이 발생해 수리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2월 해경 등 5개 기관의 특별 점검에서도 배가 침수됐을 때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수밀문 작동과 객실내 방화문 상태 등 5가지 항목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같은 잦은 고장과 수리는 배가 노후화됐기 때문이란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세월호는 1994년 일본에서 건조된 뒤 18년 동안 일본에서 운항되다 2년 전 청해진해운이 사왔습니다.
2006년 한국해운조합이 펴낸 자료를 보면, 20년 이상된 노후 선박은 선체의 강판과 항해 장비 노후화가 동시에 발생합니다.
게다가 세월호가 지난해 3월 객실 증설공사를 하면서 노후화된 선체에 더 무리가 갔을 것이란 추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해진해운은 지난해 7억 8천만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사정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노후 선박인 세월호를 무리하게 운항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세월호는 건조된 지 20년 된 노후 선박이어서 자주 고장을 일으키고 수리도 잦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사인 청해진해운이 노후 선박을 무리하게 영업에 동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부터 이달 초 사이 작성된 세월호의 수리 신청서와 완공 사양서입니다.
직통전화기와 레이더 부품이 고장났다, 주기관의 분당 회전수 조절이 잘 안된다, 조타기 운항 중에 경고등이 들어온다.
갑판부터 기관부까지 다양한 고장이 발생해 수리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2월 해경 등 5개 기관의 특별 점검에서도 배가 침수됐을 때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수밀문 작동과 객실내 방화문 상태 등 5가지 항목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같은 잦은 고장과 수리는 배가 노후화됐기 때문이란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세월호는 1994년 일본에서 건조된 뒤 18년 동안 일본에서 운항되다 2년 전 청해진해운이 사왔습니다.
2006년 한국해운조합이 펴낸 자료를 보면, 20년 이상된 노후 선박은 선체의 강판과 항해 장비 노후화가 동시에 발생합니다.
게다가 세월호가 지난해 3월 객실 증설공사를 하면서 노후화된 선체에 더 무리가 갔을 것이란 추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해진해운은 지난해 7억 8천만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사정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노후 선박인 세월호를 무리하게 운항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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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후 선박’ 세월호, 고장·수리 잦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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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21 19:17:48
- 수정2014-04-21 19:34:46
<앵커 멘트>
세월호는 건조된 지 20년 된 노후 선박이어서 자주 고장을 일으키고 수리도 잦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사인 청해진해운이 노후 선박을 무리하게 영업에 동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부터 이달 초 사이 작성된 세월호의 수리 신청서와 완공 사양서입니다.
직통전화기와 레이더 부품이 고장났다, 주기관의 분당 회전수 조절이 잘 안된다, 조타기 운항 중에 경고등이 들어온다.
갑판부터 기관부까지 다양한 고장이 발생해 수리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2월 해경 등 5개 기관의 특별 점검에서도 배가 침수됐을 때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수밀문 작동과 객실내 방화문 상태 등 5가지 항목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같은 잦은 고장과 수리는 배가 노후화됐기 때문이란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세월호는 1994년 일본에서 건조된 뒤 18년 동안 일본에서 운항되다 2년 전 청해진해운이 사왔습니다.
2006년 한국해운조합이 펴낸 자료를 보면, 20년 이상된 노후 선박은 선체의 강판과 항해 장비 노후화가 동시에 발생합니다.
게다가 세월호가 지난해 3월 객실 증설공사를 하면서 노후화된 선체에 더 무리가 갔을 것이란 추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해진해운은 지난해 7억 8천만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사정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노후 선박인 세월호를 무리하게 운항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세월호는 건조된 지 20년 된 노후 선박이어서 자주 고장을 일으키고 수리도 잦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사인 청해진해운이 노후 선박을 무리하게 영업에 동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부터 이달 초 사이 작성된 세월호의 수리 신청서와 완공 사양서입니다.
직통전화기와 레이더 부품이 고장났다, 주기관의 분당 회전수 조절이 잘 안된다, 조타기 운항 중에 경고등이 들어온다.
갑판부터 기관부까지 다양한 고장이 발생해 수리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2월 해경 등 5개 기관의 특별 점검에서도 배가 침수됐을 때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수밀문 작동과 객실내 방화문 상태 등 5가지 항목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같은 잦은 고장과 수리는 배가 노후화됐기 때문이란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세월호는 1994년 일본에서 건조된 뒤 18년 동안 일본에서 운항되다 2년 전 청해진해운이 사왔습니다.
2006년 한국해운조합이 펴낸 자료를 보면, 20년 이상된 노후 선박은 선체의 강판과 항해 장비 노후화가 동시에 발생합니다.
게다가 세월호가 지난해 3월 객실 증설공사를 하면서 노후화된 선체에 더 무리가 갔을 것이란 추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해진해운은 지난해 7억 8천만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사정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노후 선박인 세월호를 무리하게 운항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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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용 기자 emanin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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