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항 조건 어겨…화물 더 실었다”
입력 2014.04.22 (00:02)
수정 2014.04.22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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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의 객실이 증설됐다는 내용 이미 알고 계시죠?
그런데 증설 조건이 이었습니다.
객실증설로 무게 중심이 올라가니 배의 균형을 잡기위한 평형수는 더 많이 넣고 화물은 그만큼 줄이라는 것이었는데요
이 조건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송명희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지난 2012년 일본에서 건너온 뒤 위쪽의 객실을 늘렸습니다.
이 증설 공사로 3,4,5층 뒤쪽 객실에 승객 117명이 더 탈 수 있었습니다.
위쪽이 무거워지면서 무게 중심은 50센티미터 상승했습니다.
이 때문에 선박검사기관은 객실증설을 승인하면서 운항 조건을 걸었습니다.
안전운항을 위해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수는 1400톤가량 늘리고, 사람과 화물량은 그만큼 줄였습니다.
<인터뷰> 한국선급 관계자 : "화물 쪽에서 적게 싣는 조건으로 돼 있는 거고요. 이 조건은 승인된 복원성 자료에 반영돼 있는 겁니다. 천70톤 이상은 과적이죠."
하지만 선사 측이 세월호에 실은 사람과 화물량은 적게 잡아 1360톤.
선사 측이 밝힌 컨테이너 등 화물 1,157톤에 탑승자와 트럭 등의 무게를 추산한 수치입니다.
승인받은 적재량보다 3백 톤 이상, 30% 가까이 더 싣고 출항한 겁니다.
<인터뷰> 박치모(교수/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 : "조건을 벗어나서 선박을 운행하면 복원성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고요, 사람을 더 태우려고 했는데 오히려 화물을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줄이려고 하니까 이게 잘지켜질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거죠"
노후한 여객선을 들여와 무리하게 개조한 뒤 그나마 안전 운항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마저 무시하면서 침몰 사고는 이미 예고된 인재였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세월호의 객실이 증설됐다는 내용 이미 알고 계시죠?
그런데 증설 조건이 이었습니다.
객실증설로 무게 중심이 올라가니 배의 균형을 잡기위한 평형수는 더 많이 넣고 화물은 그만큼 줄이라는 것이었는데요
이 조건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송명희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지난 2012년 일본에서 건너온 뒤 위쪽의 객실을 늘렸습니다.
이 증설 공사로 3,4,5층 뒤쪽 객실에 승객 117명이 더 탈 수 있었습니다.
위쪽이 무거워지면서 무게 중심은 50센티미터 상승했습니다.
이 때문에 선박검사기관은 객실증설을 승인하면서 운항 조건을 걸었습니다.
안전운항을 위해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수는 1400톤가량 늘리고, 사람과 화물량은 그만큼 줄였습니다.
<인터뷰> 한국선급 관계자 : "화물 쪽에서 적게 싣는 조건으로 돼 있는 거고요. 이 조건은 승인된 복원성 자료에 반영돼 있는 겁니다. 천70톤 이상은 과적이죠."
하지만 선사 측이 세월호에 실은 사람과 화물량은 적게 잡아 1360톤.
선사 측이 밝힌 컨테이너 등 화물 1,157톤에 탑승자와 트럭 등의 무게를 추산한 수치입니다.
승인받은 적재량보다 3백 톤 이상, 30% 가까이 더 싣고 출항한 겁니다.
<인터뷰> 박치모(교수/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 : "조건을 벗어나서 선박을 운행하면 복원성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고요, 사람을 더 태우려고 했는데 오히려 화물을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줄이려고 하니까 이게 잘지켜질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거죠"
노후한 여객선을 들여와 무리하게 개조한 뒤 그나마 안전 운항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마저 무시하면서 침몰 사고는 이미 예고된 인재였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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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항 조건 어겨…화물 더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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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22 00:15:23
- 수정2014-04-22 02:17:24
![](/data/news/2014/04/21/2850235_180.jpg)
<앵커 멘트>
세월호의 객실이 증설됐다는 내용 이미 알고 계시죠?
그런데 증설 조건이 이었습니다.
객실증설로 무게 중심이 올라가니 배의 균형을 잡기위한 평형수는 더 많이 넣고 화물은 그만큼 줄이라는 것이었는데요
이 조건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송명희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지난 2012년 일본에서 건너온 뒤 위쪽의 객실을 늘렸습니다.
이 증설 공사로 3,4,5층 뒤쪽 객실에 승객 117명이 더 탈 수 있었습니다.
위쪽이 무거워지면서 무게 중심은 50센티미터 상승했습니다.
이 때문에 선박검사기관은 객실증설을 승인하면서 운항 조건을 걸었습니다.
안전운항을 위해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수는 1400톤가량 늘리고, 사람과 화물량은 그만큼 줄였습니다.
<인터뷰> 한국선급 관계자 : "화물 쪽에서 적게 싣는 조건으로 돼 있는 거고요. 이 조건은 승인된 복원성 자료에 반영돼 있는 겁니다. 천70톤 이상은 과적이죠."
하지만 선사 측이 세월호에 실은 사람과 화물량은 적게 잡아 1360톤.
선사 측이 밝힌 컨테이너 등 화물 1,157톤에 탑승자와 트럭 등의 무게를 추산한 수치입니다.
승인받은 적재량보다 3백 톤 이상, 30% 가까이 더 싣고 출항한 겁니다.
<인터뷰> 박치모(교수/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 : "조건을 벗어나서 선박을 운행하면 복원성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고요, 사람을 더 태우려고 했는데 오히려 화물을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줄이려고 하니까 이게 잘지켜질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거죠"
노후한 여객선을 들여와 무리하게 개조한 뒤 그나마 안전 운항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마저 무시하면서 침몰 사고는 이미 예고된 인재였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세월호의 객실이 증설됐다는 내용 이미 알고 계시죠?
그런데 증설 조건이 이었습니다.
객실증설로 무게 중심이 올라가니 배의 균형을 잡기위한 평형수는 더 많이 넣고 화물은 그만큼 줄이라는 것이었는데요
이 조건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송명희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세월호는 지난 2012년 일본에서 건너온 뒤 위쪽의 객실을 늘렸습니다.
이 증설 공사로 3,4,5층 뒤쪽 객실에 승객 117명이 더 탈 수 있었습니다.
위쪽이 무거워지면서 무게 중심은 50센티미터 상승했습니다.
이 때문에 선박검사기관은 객실증설을 승인하면서 운항 조건을 걸었습니다.
안전운항을 위해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수는 1400톤가량 늘리고, 사람과 화물량은 그만큼 줄였습니다.
<인터뷰> 한국선급 관계자 : "화물 쪽에서 적게 싣는 조건으로 돼 있는 거고요. 이 조건은 승인된 복원성 자료에 반영돼 있는 겁니다. 천70톤 이상은 과적이죠."
하지만 선사 측이 세월호에 실은 사람과 화물량은 적게 잡아 1360톤.
선사 측이 밝힌 컨테이너 등 화물 1,157톤에 탑승자와 트럭 등의 무게를 추산한 수치입니다.
승인받은 적재량보다 3백 톤 이상, 30% 가까이 더 싣고 출항한 겁니다.
<인터뷰> 박치모(교수/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 : "조건을 벗어나서 선박을 운행하면 복원성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고요, 사람을 더 태우려고 했는데 오히려 화물을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줄이려고 하니까 이게 잘지켜질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거죠"
노후한 여객선을 들여와 무리하게 개조한 뒤 그나마 안전 운항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마저 무시하면서 침몰 사고는 이미 예고된 인재였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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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희 기자 thimb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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