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재난문자, 사회 재난으로 확대해야”

입력 2014.05.05 (06:52) 수정 2014.05.05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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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특정지역에 아동 실종이나 전염병이 발생하면, 정부가 휴대전화 문자로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립니다.

우리도 비슷한 정부 긴급 재난문자 서비스가 있는데, 자연재난에만 사용하다 보니, 이번 세월호 사고와 같이 큰 사회재난에는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김성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에선 정부가 아동 실종이 발생하거나 산불처럼 주민 대피가 필요할 때면 휴대전화 기지국을 통해 사고 발생지역 모든 주민들에게 문자를 보냅니다.

주민들은 정부가 보낸 휴대전화 문자를 보고 제보나 대피를 하게 됩니다.

<녹취> 세리프(미 샌디애고 공무원) : "(긴급문자로) 실종아동경보가 해결됐고, 실종자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긴급 문자를 일본에선 지진과 지진 해일 등의 자연재난 때 사용하고 미국은 건물 붕괴와 아동 실종, 영국은 테러와 전염병 등의 사회재난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비슷한 긴급 재난문자 서비스가 있습니다.

소방방재청이 2007년 도입한 CBS 시스템으로, 휴대전화 기지국을 통해 해당지역 사람들에게 일괄적으로 위험을 알리는 서비스입니다.

세월호 사고와 같이 특정 지역에 국한된 위험이 발생하면 주변 기지국을 통해 탑승객이나 주민들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위험을 알릴 수 있는 겁니다.

문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해양경찰청 같은 정부 기관, 시도자치단체에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자연 재난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녹취> 소방방재청 긴급재난문자 담당 : "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보내는 것 자체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자연재난은 되는데, 불특정 다수한테 보내는 것은 내용이 명확해야 하기 때문에..."

세월호 사고와 같이 사회재난이 잇따르는 요즘.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재난문자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김성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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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긴급 재난문자, 사회 재난으로 확대해야”
    • 입력 2014-05-05 06:54:38
    • 수정2014-05-05 08: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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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특정지역에 아동 실종이나 전염병이 발생하면, 정부가 휴대전화 문자로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립니다.

우리도 비슷한 정부 긴급 재난문자 서비스가 있는데, 자연재난에만 사용하다 보니, 이번 세월호 사고와 같이 큰 사회재난에는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김성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에선 정부가 아동 실종이 발생하거나 산불처럼 주민 대피가 필요할 때면 휴대전화 기지국을 통해 사고 발생지역 모든 주민들에게 문자를 보냅니다.

주민들은 정부가 보낸 휴대전화 문자를 보고 제보나 대피를 하게 됩니다.

<녹취> 세리프(미 샌디애고 공무원) : "(긴급문자로) 실종아동경보가 해결됐고, 실종자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긴급 문자를 일본에선 지진과 지진 해일 등의 자연재난 때 사용하고 미국은 건물 붕괴와 아동 실종, 영국은 테러와 전염병 등의 사회재난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비슷한 긴급 재난문자 서비스가 있습니다.

소방방재청이 2007년 도입한 CBS 시스템으로, 휴대전화 기지국을 통해 해당지역 사람들에게 일괄적으로 위험을 알리는 서비스입니다.

세월호 사고와 같이 특정 지역에 국한된 위험이 발생하면 주변 기지국을 통해 탑승객이나 주민들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위험을 알릴 수 있는 겁니다.

문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해양경찰청 같은 정부 기관, 시도자치단체에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자연 재난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녹취> 소방방재청 긴급재난문자 담당 : "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보내는 것 자체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자연재난은 되는데, 불특정 다수한테 보내는 것은 내용이 명확해야 하기 때문에..."

세월호 사고와 같이 사회재난이 잇따르는 요즘.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재난문자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김성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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