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없는 여객선 탑승권 여전…갈길 먼 실명제

입력 2014.05.09 (06:50) 수정 2014.05.09 (09: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해경은 여전히 세월호의 정확한 탑승자 수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탑승 확인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정부가 다음달부터 여객선 모든 탑승 과정에서 인적사항을 확인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취재진이 입수한 세월호 탑승객들의 개찰권입니다.

생년월일과 이름이 빠져있습니다.

지금은 개선됐을까?

세월호가 출항했던 인천 여객선터미널.

탑승권을 구입해 봤더니 신원 확인은 여전히 의무사항이 아니라 할인 조건입니다.

<인터뷰> 선사 관계자(음성변조) : "인적사항 적어 오시면 50% 할인 받을 수 있거든요,성함이랑 주민번호랑 사시는 곳 주소 동까지 적어오면 가능해요."

무인 발매기에서는 결항된 여객선의 탑승권까지 발권됩니다.

탑승권 전산을 담당하는 해운조합과 표를 파는 선사 사이에 업무 연계가 안되는 겁니다.

발권과 개찰,승선 과정에서 신원 확인이 이뤄지는 전자발권시스템이 운영되면 더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별도의 장비나 인원 보충 없이 사실상 선사의 수작업만으로 신원 확인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녹취> 선사관계자(음성변조) : "(한번에) 한 항로만 가는게 아니잖아요. 천명 인원을 개찰구에서 하려면 1시간 가까이 걸리고 배가 출항을 못하죠."

더 큰 문제는 수작업에만 의존할 경우 실제 탑승객의 정보가 전산으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든 여객터미널에 전자개찰기를 설치해야 하지만 해수부는 예산상 문제로 당장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름없는 여객선 탑승권 여전…갈길 먼 실명제
    • 입력 2014-05-09 06:52:17
    • 수정2014-05-09 09:27:3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해경은 여전히 세월호의 정확한 탑승자 수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탑승 확인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정부가 다음달부터 여객선 모든 탑승 과정에서 인적사항을 확인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취재진이 입수한 세월호 탑승객들의 개찰권입니다.

생년월일과 이름이 빠져있습니다.

지금은 개선됐을까?

세월호가 출항했던 인천 여객선터미널.

탑승권을 구입해 봤더니 신원 확인은 여전히 의무사항이 아니라 할인 조건입니다.

<인터뷰> 선사 관계자(음성변조) : "인적사항 적어 오시면 50% 할인 받을 수 있거든요,성함이랑 주민번호랑 사시는 곳 주소 동까지 적어오면 가능해요."

무인 발매기에서는 결항된 여객선의 탑승권까지 발권됩니다.

탑승권 전산을 담당하는 해운조합과 표를 파는 선사 사이에 업무 연계가 안되는 겁니다.

발권과 개찰,승선 과정에서 신원 확인이 이뤄지는 전자발권시스템이 운영되면 더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별도의 장비나 인원 보충 없이 사실상 선사의 수작업만으로 신원 확인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녹취> 선사관계자(음성변조) : "(한번에) 한 항로만 가는게 아니잖아요. 천명 인원을 개찰구에서 하려면 1시간 가까이 걸리고 배가 출항을 못하죠."

더 큰 문제는 수작업에만 의존할 경우 실제 탑승객의 정보가 전산으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든 여객터미널에 전자개찰기를 설치해야 하지만 해수부는 예산상 문제로 당장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