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과적 혐의 5명 추가 기소…거액의 뒷돈 오가
입력 2014.06.27 (07:29)
수정 2014.06.27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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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의 사고원인으로 화물 과적이 지목돼 검찰이 수사를 벌여왔는데요.
화물 과적 과정에 수억 원대의 대가성 자금도 오고 갔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예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의 침몰 원인으로 지목된 청해진 해운의 화물 과적은 해운조합과 하역사, 항운노조의 묵인 아래 이뤄졌습니다.
또 오랫동안 상습적이고도 조직적으로 진행됐다는 게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습니다.
<녹취> 제주항운노조 직원(음성변조) : "목록상 차떼기를 통해 5개 업체가 조직적으로 조작해 화물을 실제 중량을 허위 작성하는 거죠."
이들은 2011년부터 세월호 사고가 난 지난 4월까지 4년여 동안 2백 20여 차례에 걸쳐 화물 과적을 숨겼습니다.
적정 물량보다 두 배가 넘는 2천6백 톤의 화물을 실었지만, 출항 전 점검 보고서와 출항 보고서, 화물 하역 내역까지 모두 허위로 작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거액의 대가성 자금도 오갔습니다.
제주 항운 노조위원장 57살 전 모 씨는, 하역회사 대표 61살 김 모 씨로부터 2009년부터 3년 동안 8차례에 걸쳐 13여억 원을 받아 챙겼습니다.
화물 하역 작업을 하면서 출항보고서가 조작된 것을 알고도 이를 묵인해 준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제주 항운 노조 위원장 전 씨 등 2명을 추가로 구속 기소하고, 세월호 선장 48살 신 모 씨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화물 과적을 은폐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사람은 모두 16명입니다.
KBS 뉴스 이예진입니다.
세월호의 사고원인으로 화물 과적이 지목돼 검찰이 수사를 벌여왔는데요.
화물 과적 과정에 수억 원대의 대가성 자금도 오고 갔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예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의 침몰 원인으로 지목된 청해진 해운의 화물 과적은 해운조합과 하역사, 항운노조의 묵인 아래 이뤄졌습니다.
또 오랫동안 상습적이고도 조직적으로 진행됐다는 게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습니다.
<녹취> 제주항운노조 직원(음성변조) : "목록상 차떼기를 통해 5개 업체가 조직적으로 조작해 화물을 실제 중량을 허위 작성하는 거죠."
이들은 2011년부터 세월호 사고가 난 지난 4월까지 4년여 동안 2백 20여 차례에 걸쳐 화물 과적을 숨겼습니다.
적정 물량보다 두 배가 넘는 2천6백 톤의 화물을 실었지만, 출항 전 점검 보고서와 출항 보고서, 화물 하역 내역까지 모두 허위로 작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거액의 대가성 자금도 오갔습니다.
제주 항운 노조위원장 57살 전 모 씨는, 하역회사 대표 61살 김 모 씨로부터 2009년부터 3년 동안 8차례에 걸쳐 13여억 원을 받아 챙겼습니다.
화물 하역 작업을 하면서 출항보고서가 조작된 것을 알고도 이를 묵인해 준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제주 항운 노조 위원장 전 씨 등 2명을 추가로 구속 기소하고, 세월호 선장 48살 신 모 씨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화물 과적을 은폐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사람은 모두 16명입니다.
KBS 뉴스 이예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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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객선 과적 혐의 5명 추가 기소…거액의 뒷돈 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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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6-27 07:34:02
- 수정2014-06-27 08: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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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의 사고원인으로 화물 과적이 지목돼 검찰이 수사를 벌여왔는데요.
화물 과적 과정에 수억 원대의 대가성 자금도 오고 갔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예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의 침몰 원인으로 지목된 청해진 해운의 화물 과적은 해운조합과 하역사, 항운노조의 묵인 아래 이뤄졌습니다.
또 오랫동안 상습적이고도 조직적으로 진행됐다는 게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습니다.
<녹취> 제주항운노조 직원(음성변조) : "목록상 차떼기를 통해 5개 업체가 조직적으로 조작해 화물을 실제 중량을 허위 작성하는 거죠."
이들은 2011년부터 세월호 사고가 난 지난 4월까지 4년여 동안 2백 20여 차례에 걸쳐 화물 과적을 숨겼습니다.
적정 물량보다 두 배가 넘는 2천6백 톤의 화물을 실었지만, 출항 전 점검 보고서와 출항 보고서, 화물 하역 내역까지 모두 허위로 작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거액의 대가성 자금도 오갔습니다.
제주 항운 노조위원장 57살 전 모 씨는, 하역회사 대표 61살 김 모 씨로부터 2009년부터 3년 동안 8차례에 걸쳐 13여억 원을 받아 챙겼습니다.
화물 하역 작업을 하면서 출항보고서가 조작된 것을 알고도 이를 묵인해 준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제주 항운 노조 위원장 전 씨 등 2명을 추가로 구속 기소하고, 세월호 선장 48살 신 모 씨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화물 과적을 은폐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사람은 모두 16명입니다.
KBS 뉴스 이예진입니다.
세월호의 사고원인으로 화물 과적이 지목돼 검찰이 수사를 벌여왔는데요.
화물 과적 과정에 수억 원대의 대가성 자금도 오고 갔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예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의 침몰 원인으로 지목된 청해진 해운의 화물 과적은 해운조합과 하역사, 항운노조의 묵인 아래 이뤄졌습니다.
또 오랫동안 상습적이고도 조직적으로 진행됐다는 게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습니다.
<녹취> 제주항운노조 직원(음성변조) : "목록상 차떼기를 통해 5개 업체가 조직적으로 조작해 화물을 실제 중량을 허위 작성하는 거죠."
이들은 2011년부터 세월호 사고가 난 지난 4월까지 4년여 동안 2백 20여 차례에 걸쳐 화물 과적을 숨겼습니다.
적정 물량보다 두 배가 넘는 2천6백 톤의 화물을 실었지만, 출항 전 점검 보고서와 출항 보고서, 화물 하역 내역까지 모두 허위로 작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거액의 대가성 자금도 오갔습니다.
제주 항운 노조위원장 57살 전 모 씨는, 하역회사 대표 61살 김 모 씨로부터 2009년부터 3년 동안 8차례에 걸쳐 13여억 원을 받아 챙겼습니다.
화물 하역 작업을 하면서 출항보고서가 조작된 것을 알고도 이를 묵인해 준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제주 항운 노조 위원장 전 씨 등 2명을 추가로 구속 기소하고, 세월호 선장 48살 신 모 씨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화물 과적을 은폐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사람은 모두 16명입니다.
KBS 뉴스 이예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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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예진 기자 yejin.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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