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S차질…이유는?
입력 2014.06.27 (12:25)
수정 2014.06.27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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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애프터서비스는 전자제품 구매시 소비자들의 주요한 잣대가 되는데요.
하지만 국내 대기업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A/S를 협력업체에 하도급 주고 있습니다.
그 결과 A/S 기사들의 처우 등이 전자업계의 큰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할머니는 최근 냉장고가 고장 나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수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출동한 A/S 기사는 냉장고는 다뤄본 적이 없는 에어컨 전문 기사여서 끝내 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김모(할머니/전자 A/S 이용 고객) : "처음에 (냉장고가) 얼어가지고.. 두 번은 따로따로 (기사가 와서) 고쳤는데 안돼서.."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업체 직원들이 지난해 노조를 결성한 이후 노사 갈등이 커지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노조 파업과 서비스센터 폐업 등으로 숙련된 A/S 기사가 모자라자 소비자 불편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노사간 최대 쟁점은 A/S 기사의 '불법 파견' 여부입니다.
노조 측은 삼성전자서비스가 업무를 지시하고 근태까지 관리하는 만큼 사실상 삼성의 근로자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조원 : "본사(삼성전자서비스)직원이 사무실에 같이 상주해서 지시하고...실제적으로 사장님들도 본사에 계시다가 오신 분들이고 하다보니까.."
기본급 없이 건당 수수료에 의존하는 임금체계도 문제라고 말합니다.
반면 삼성 측은 불법파견으로 볼 수 없다는 고용노동부의 조사를 언급하며 파업은 협력업체 내부문제인만큼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 2명이 목숨을 끊었고 천명 가까운 노조원들이 삼성본사 앞에서 한달 넘게 노숙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소비자 불편이 계속되는 가운데 양측은 아직까지 해결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애프터서비스는 전자제품 구매시 소비자들의 주요한 잣대가 되는데요.
하지만 국내 대기업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A/S를 협력업체에 하도급 주고 있습니다.
그 결과 A/S 기사들의 처우 등이 전자업계의 큰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할머니는 최근 냉장고가 고장 나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수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출동한 A/S 기사는 냉장고는 다뤄본 적이 없는 에어컨 전문 기사여서 끝내 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김모(할머니/전자 A/S 이용 고객) : "처음에 (냉장고가) 얼어가지고.. 두 번은 따로따로 (기사가 와서) 고쳤는데 안돼서.."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업체 직원들이 지난해 노조를 결성한 이후 노사 갈등이 커지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노조 파업과 서비스센터 폐업 등으로 숙련된 A/S 기사가 모자라자 소비자 불편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노사간 최대 쟁점은 A/S 기사의 '불법 파견' 여부입니다.
노조 측은 삼성전자서비스가 업무를 지시하고 근태까지 관리하는 만큼 사실상 삼성의 근로자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조원 : "본사(삼성전자서비스)직원이 사무실에 같이 상주해서 지시하고...실제적으로 사장님들도 본사에 계시다가 오신 분들이고 하다보니까.."
기본급 없이 건당 수수료에 의존하는 임금체계도 문제라고 말합니다.
반면 삼성 측은 불법파견으로 볼 수 없다는 고용노동부의 조사를 언급하며 파업은 협력업체 내부문제인만큼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 2명이 목숨을 끊었고 천명 가까운 노조원들이 삼성본사 앞에서 한달 넘게 노숙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소비자 불편이 계속되는 가운데 양측은 아직까지 해결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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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6-27 13: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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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서비스는 전자제품 구매시 소비자들의 주요한 잣대가 되는데요.
하지만 국내 대기업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A/S를 협력업체에 하도급 주고 있습니다.
그 결과 A/S 기사들의 처우 등이 전자업계의 큰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할머니는 최근 냉장고가 고장 나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수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출동한 A/S 기사는 냉장고는 다뤄본 적이 없는 에어컨 전문 기사여서 끝내 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김모(할머니/전자 A/S 이용 고객) : "처음에 (냉장고가) 얼어가지고.. 두 번은 따로따로 (기사가 와서) 고쳤는데 안돼서.."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업체 직원들이 지난해 노조를 결성한 이후 노사 갈등이 커지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노조 파업과 서비스센터 폐업 등으로 숙련된 A/S 기사가 모자라자 소비자 불편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노사간 최대 쟁점은 A/S 기사의 '불법 파견' 여부입니다.
노조 측은 삼성전자서비스가 업무를 지시하고 근태까지 관리하는 만큼 사실상 삼성의 근로자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조원 : "본사(삼성전자서비스)직원이 사무실에 같이 상주해서 지시하고...실제적으로 사장님들도 본사에 계시다가 오신 분들이고 하다보니까.."
기본급 없이 건당 수수료에 의존하는 임금체계도 문제라고 말합니다.
반면 삼성 측은 불법파견으로 볼 수 없다는 고용노동부의 조사를 언급하며 파업은 협력업체 내부문제인만큼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 2명이 목숨을 끊었고 천명 가까운 노조원들이 삼성본사 앞에서 한달 넘게 노숙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소비자 불편이 계속되는 가운데 양측은 아직까지 해결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애프터서비스는 전자제품 구매시 소비자들의 주요한 잣대가 되는데요.
하지만 국내 대기업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A/S를 협력업체에 하도급 주고 있습니다.
그 결과 A/S 기사들의 처우 등이 전자업계의 큰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할머니는 최근 냉장고가 고장 나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수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출동한 A/S 기사는 냉장고는 다뤄본 적이 없는 에어컨 전문 기사여서 끝내 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김모(할머니/전자 A/S 이용 고객) : "처음에 (냉장고가) 얼어가지고.. 두 번은 따로따로 (기사가 와서) 고쳤는데 안돼서.."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업체 직원들이 지난해 노조를 결성한 이후 노사 갈등이 커지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노조 파업과 서비스센터 폐업 등으로 숙련된 A/S 기사가 모자라자 소비자 불편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노사간 최대 쟁점은 A/S 기사의 '불법 파견' 여부입니다.
노조 측은 삼성전자서비스가 업무를 지시하고 근태까지 관리하는 만큼 사실상 삼성의 근로자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조원 : "본사(삼성전자서비스)직원이 사무실에 같이 상주해서 지시하고...실제적으로 사장님들도 본사에 계시다가 오신 분들이고 하다보니까.."
기본급 없이 건당 수수료에 의존하는 임금체계도 문제라고 말합니다.
반면 삼성 측은 불법파견으로 볼 수 없다는 고용노동부의 조사를 언급하며 파업은 협력업체 내부문제인만큼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 2명이 목숨을 끊었고 천명 가까운 노조원들이 삼성본사 앞에서 한달 넘게 노숙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소비자 불편이 계속되는 가운데 양측은 아직까지 해결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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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기 기자 wakeup@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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