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② 도심 가스관 3만 7천 km…우리는 안전?
입력 2014.08.01 (21:18)
수정 2014.08.01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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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그렇다면 지상과 지하에 설치돼 있는 도심 가스관 요즘엔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요.
정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심에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도시가스 배관망.
길이만 3만 7천km가 넘습니다.
가스관 점검은 지상과 지하 두 갈래로 나눠 진행됩니다.
15km마다 안전 점검원이 배치돼 수시로 순찰을 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정밀 점검이 이뤄집니다.
<인터뷰> 최승욱(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과장) : "배관이 땅(지하)에서 올라오는 부분이나 이런 연결 이음 부분에서 가스 누출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하에 묻힌 가스관은 사람이 직접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이처럼 특수차량을 이용해 가스가 새는지 점검합니다.
가스관이 설치된 도로 위를 시속 40km의 속도로 달리며 적외선 신호를 보내 누출이 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취> 박기태(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부장) : "이 기계는 가스가 누출되면 누출된 양과 위치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서 바로 보완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가스관 공사 때도 매립에서 시공까지 전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하지만, 가스관은 지하나 지상에 있는 시설 모두 주변 공사나 사용자의 부주의 등으로 훼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더 꼼꼼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또 지상에 비해 지하는 노후가 상대적으로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20년이 넘은 가스관은 교체를 서둘러야 합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그렇다면 지상과 지하에 설치돼 있는 도심 가스관 요즘엔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요.
정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심에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도시가스 배관망.
길이만 3만 7천km가 넘습니다.
가스관 점검은 지상과 지하 두 갈래로 나눠 진행됩니다.
15km마다 안전 점검원이 배치돼 수시로 순찰을 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정밀 점검이 이뤄집니다.
<인터뷰> 최승욱(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과장) : "배관이 땅(지하)에서 올라오는 부분이나 이런 연결 이음 부분에서 가스 누출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하에 묻힌 가스관은 사람이 직접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이처럼 특수차량을 이용해 가스가 새는지 점검합니다.
가스관이 설치된 도로 위를 시속 40km의 속도로 달리며 적외선 신호를 보내 누출이 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취> 박기태(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부장) : "이 기계는 가스가 누출되면 누출된 양과 위치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서 바로 보완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가스관 공사 때도 매립에서 시공까지 전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하지만, 가스관은 지하나 지상에 있는 시설 모두 주변 공사나 사용자의 부주의 등으로 훼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더 꼼꼼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또 지상에 비해 지하는 노후가 상대적으로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20년이 넘은 가스관은 교체를 서둘러야 합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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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진단] ② 도심 가스관 3만 7천 km…우리는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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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8-01 21:19:14
- 수정2014-08-01 22:54:24
<앵커 멘트>
그렇다면 지상과 지하에 설치돼 있는 도심 가스관 요즘엔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요.
정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심에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도시가스 배관망.
길이만 3만 7천km가 넘습니다.
가스관 점검은 지상과 지하 두 갈래로 나눠 진행됩니다.
15km마다 안전 점검원이 배치돼 수시로 순찰을 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정밀 점검이 이뤄집니다.
<인터뷰> 최승욱(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과장) : "배관이 땅(지하)에서 올라오는 부분이나 이런 연결 이음 부분에서 가스 누출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하에 묻힌 가스관은 사람이 직접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이처럼 특수차량을 이용해 가스가 새는지 점검합니다.
가스관이 설치된 도로 위를 시속 40km의 속도로 달리며 적외선 신호를 보내 누출이 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취> 박기태(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부장) : "이 기계는 가스가 누출되면 누출된 양과 위치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서 바로 보완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가스관 공사 때도 매립에서 시공까지 전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하지만, 가스관은 지하나 지상에 있는 시설 모두 주변 공사나 사용자의 부주의 등으로 훼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더 꼼꼼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또 지상에 비해 지하는 노후가 상대적으로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20년이 넘은 가스관은 교체를 서둘러야 합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그렇다면 지상과 지하에 설치돼 있는 도심 가스관 요즘엔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요.
정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심에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도시가스 배관망.
길이만 3만 7천km가 넘습니다.
가스관 점검은 지상과 지하 두 갈래로 나눠 진행됩니다.
15km마다 안전 점검원이 배치돼 수시로 순찰을 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정밀 점검이 이뤄집니다.
<인터뷰> 최승욱(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과장) : "배관이 땅(지하)에서 올라오는 부분이나 이런 연결 이음 부분에서 가스 누출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하에 묻힌 가스관은 사람이 직접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이처럼 특수차량을 이용해 가스가 새는지 점검합니다.
가스관이 설치된 도로 위를 시속 40km의 속도로 달리며 적외선 신호를 보내 누출이 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취> 박기태(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부장) : "이 기계는 가스가 누출되면 누출된 양과 위치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서 바로 보완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가스관 공사 때도 매립에서 시공까지 전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하지만, 가스관은 지하나 지상에 있는 시설 모두 주변 공사나 사용자의 부주의 등으로 훼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더 꼼꼼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또 지상에 비해 지하는 노후가 상대적으로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20년이 넘은 가스관은 교체를 서둘러야 합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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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훈 기자 jjh020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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