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퇴선 명령했다면 476명 전원 탈출”
입력 2014.09.25 (07:24)
수정 2014.09.25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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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침몰 당시 선원들이 퇴선을 명령했다면 탑승자 전원이 10분 안에 탈출할 수 있었다는 전문가의 모의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여러 가지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증거 가치가 떨어진다고 반박했습니다.
보도에 최혜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침몰 초기인 오전 8시 50분쯤,
30도 정도로 기울어진 상황을 가정한 전문가의 모의실험 화면입니다.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표시된 승객 4백76명 전원이 바다로 뛰어드는 데 5분 5초가 걸립니다.
세월호가 52.2도로 조금 더 기운 뒤에는 9분 28초.
해경이 도착하고 배가 60도 가까이 기운 상황에서는 6분 17초의 탈출 시간이 각각 필요했습니다.
배가 더 기울면서 4층에 있던 승객들이 곧바로 바다에 뛰어내리기가 쉬웠을 거라는 게 전문가의 분석입니다.
이번 모의실험에서는 선원 15명이 승객들에게 '퇴선 명령'을 내린 뒤 승객 대피를 유도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승객들의 걷는 속도도 환산했습니다.
<인터뷰> 박형주(가천대학교 초고층방재융합연구소장) : "15명 정도면 건축물이나 배나 충분히 대피유도할 수 있는 인원이고요. 훈련만 잘 되어 있으면 이런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으로 봅니다."
이에 대해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배가 기울면서 집기와 승객들이 굴러 떨어지는 등의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이번 모의실험이 세월호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대피 상황을 가정하고 있다며 증거 능력을 부인하고 있어 재판부의 판단이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혜진입니다.
세월호 침몰 당시 선원들이 퇴선을 명령했다면 탑승자 전원이 10분 안에 탈출할 수 있었다는 전문가의 모의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여러 가지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증거 가치가 떨어진다고 반박했습니다.
보도에 최혜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침몰 초기인 오전 8시 50분쯤,
30도 정도로 기울어진 상황을 가정한 전문가의 모의실험 화면입니다.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표시된 승객 4백76명 전원이 바다로 뛰어드는 데 5분 5초가 걸립니다.
세월호가 52.2도로 조금 더 기운 뒤에는 9분 28초.
해경이 도착하고 배가 60도 가까이 기운 상황에서는 6분 17초의 탈출 시간이 각각 필요했습니다.
배가 더 기울면서 4층에 있던 승객들이 곧바로 바다에 뛰어내리기가 쉬웠을 거라는 게 전문가의 분석입니다.
이번 모의실험에서는 선원 15명이 승객들에게 '퇴선 명령'을 내린 뒤 승객 대피를 유도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승객들의 걷는 속도도 환산했습니다.
<인터뷰> 박형주(가천대학교 초고층방재융합연구소장) : "15명 정도면 건축물이나 배나 충분히 대피유도할 수 있는 인원이고요. 훈련만 잘 되어 있으면 이런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으로 봅니다."
이에 대해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배가 기울면서 집기와 승객들이 굴러 떨어지는 등의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이번 모의실험이 세월호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대피 상황을 가정하고 있다며 증거 능력을 부인하고 있어 재판부의 판단이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혜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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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9-25 08: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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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 당시 선원들이 퇴선을 명령했다면 탑승자 전원이 10분 안에 탈출할 수 있었다는 전문가의 모의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여러 가지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증거 가치가 떨어진다고 반박했습니다.
보도에 최혜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침몰 초기인 오전 8시 50분쯤,
30도 정도로 기울어진 상황을 가정한 전문가의 모의실험 화면입니다.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표시된 승객 4백76명 전원이 바다로 뛰어드는 데 5분 5초가 걸립니다.
세월호가 52.2도로 조금 더 기운 뒤에는 9분 28초.
해경이 도착하고 배가 60도 가까이 기운 상황에서는 6분 17초의 탈출 시간이 각각 필요했습니다.
배가 더 기울면서 4층에 있던 승객들이 곧바로 바다에 뛰어내리기가 쉬웠을 거라는 게 전문가의 분석입니다.
이번 모의실험에서는 선원 15명이 승객들에게 '퇴선 명령'을 내린 뒤 승객 대피를 유도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승객들의 걷는 속도도 환산했습니다.
<인터뷰> 박형주(가천대학교 초고층방재융합연구소장) : "15명 정도면 건축물이나 배나 충분히 대피유도할 수 있는 인원이고요. 훈련만 잘 되어 있으면 이런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으로 봅니다."
이에 대해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배가 기울면서 집기와 승객들이 굴러 떨어지는 등의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이번 모의실험이 세월호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대피 상황을 가정하고 있다며 증거 능력을 부인하고 있어 재판부의 판단이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혜진입니다.
세월호 침몰 당시 선원들이 퇴선을 명령했다면 탑승자 전원이 10분 안에 탈출할 수 있었다는 전문가의 모의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여러 가지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증거 가치가 떨어진다고 반박했습니다.
보도에 최혜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침몰 초기인 오전 8시 50분쯤,
30도 정도로 기울어진 상황을 가정한 전문가의 모의실험 화면입니다.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표시된 승객 4백76명 전원이 바다로 뛰어드는 데 5분 5초가 걸립니다.
세월호가 52.2도로 조금 더 기운 뒤에는 9분 28초.
해경이 도착하고 배가 60도 가까이 기운 상황에서는 6분 17초의 탈출 시간이 각각 필요했습니다.
배가 더 기울면서 4층에 있던 승객들이 곧바로 바다에 뛰어내리기가 쉬웠을 거라는 게 전문가의 분석입니다.
이번 모의실험에서는 선원 15명이 승객들에게 '퇴선 명령'을 내린 뒤 승객 대피를 유도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승객들의 걷는 속도도 환산했습니다.
<인터뷰> 박형주(가천대학교 초고층방재융합연구소장) : "15명 정도면 건축물이나 배나 충분히 대피유도할 수 있는 인원이고요. 훈련만 잘 되어 있으면 이런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으로 봅니다."
이에 대해 선원들의 변호인 측은 배가 기울면서 집기와 승객들이 굴러 떨어지는 등의 변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이번 모의실험이 세월호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대피 상황을 가정하고 있다며 증거 능력을 부인하고 있어 재판부의 판단이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혜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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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혜진 기자 jo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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