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놓고 지역 갈등 증폭
입력 2015.01.19 (19:21)
수정 2015.01.19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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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오는 3월 개통할 호남고속철도 일부 열차를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대전역을 경유해 달라는 대전시의 요구를 감안한 것인데 호남권에서는 운행 시간 연장에 대한 반발이 거셉니다.
백미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토교통부가 지난 15일 제시한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 변경안'의 핵심은 고속 열차의 20%를 서대전역에 경유시키겠다는 겁니다.
용산역을 출발한 열차가 오송과 공주, 익산을 거쳐 광주 송정까지 운행할 경우 1시간 33분이 걸리지만 기존 노선을 이용해 서대전역을 들를 경우 45분이 더 걸립니다.
수도권까지 왕복 반나절 생활권을 기대했던 호남권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는 공동 성명을 내고 서대전역 우회 운행안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박남언(광주광역시 교통건설국장) : "호남권 주민들의 과도한 희생을 전제로 한 서대전역 우회 운행 방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전시는 대전권과 호남권을 오가는 승객이 많다며 고속 열차의 20% 이상이 서대전역을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선택(대전광역시장) : "그 곳(서대전역) 중심으로 해서 상권이 형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대전에 또 호남을 가야 하는 호남 인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국토부가 다음달 초까지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을 확정하기로 한 가운데 일부 열차의 서대전역 경유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백미선입니다.
정부가 오는 3월 개통할 호남고속철도 일부 열차를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대전역을 경유해 달라는 대전시의 요구를 감안한 것인데 호남권에서는 운행 시간 연장에 대한 반발이 거셉니다.
백미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토교통부가 지난 15일 제시한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 변경안'의 핵심은 고속 열차의 20%를 서대전역에 경유시키겠다는 겁니다.
용산역을 출발한 열차가 오송과 공주, 익산을 거쳐 광주 송정까지 운행할 경우 1시간 33분이 걸리지만 기존 노선을 이용해 서대전역을 들를 경우 45분이 더 걸립니다.
수도권까지 왕복 반나절 생활권을 기대했던 호남권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는 공동 성명을 내고 서대전역 우회 운행안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박남언(광주광역시 교통건설국장) : "호남권 주민들의 과도한 희생을 전제로 한 서대전역 우회 운행 방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전시는 대전권과 호남권을 오가는 승객이 많다며 고속 열차의 20% 이상이 서대전역을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선택(대전광역시장) : "그 곳(서대전역) 중심으로 해서 상권이 형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대전에 또 호남을 가야 하는 호남 인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국토부가 다음달 초까지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을 확정하기로 한 가운데 일부 열차의 서대전역 경유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백미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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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놓고 지역 갈등 증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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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1-19 19:23:37
- 수정2015-01-19 20:2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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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오는 3월 개통할 호남고속철도 일부 열차를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대전역을 경유해 달라는 대전시의 요구를 감안한 것인데 호남권에서는 운행 시간 연장에 대한 반발이 거셉니다.
백미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토교통부가 지난 15일 제시한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 변경안'의 핵심은 고속 열차의 20%를 서대전역에 경유시키겠다는 겁니다.
용산역을 출발한 열차가 오송과 공주, 익산을 거쳐 광주 송정까지 운행할 경우 1시간 33분이 걸리지만 기존 노선을 이용해 서대전역을 들를 경우 45분이 더 걸립니다.
수도권까지 왕복 반나절 생활권을 기대했던 호남권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는 공동 성명을 내고 서대전역 우회 운행안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박남언(광주광역시 교통건설국장) : "호남권 주민들의 과도한 희생을 전제로 한 서대전역 우회 운행 방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전시는 대전권과 호남권을 오가는 승객이 많다며 고속 열차의 20% 이상이 서대전역을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선택(대전광역시장) : "그 곳(서대전역) 중심으로 해서 상권이 형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대전에 또 호남을 가야 하는 호남 인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국토부가 다음달 초까지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을 확정하기로 한 가운데 일부 열차의 서대전역 경유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백미선입니다.
정부가 오는 3월 개통할 호남고속철도 일부 열차를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대전역을 경유해 달라는 대전시의 요구를 감안한 것인데 호남권에서는 운행 시간 연장에 대한 반발이 거셉니다.
백미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토교통부가 지난 15일 제시한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 변경안'의 핵심은 고속 열차의 20%를 서대전역에 경유시키겠다는 겁니다.
용산역을 출발한 열차가 오송과 공주, 익산을 거쳐 광주 송정까지 운행할 경우 1시간 33분이 걸리지만 기존 노선을 이용해 서대전역을 들를 경우 45분이 더 걸립니다.
수도권까지 왕복 반나절 생활권을 기대했던 호남권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는 공동 성명을 내고 서대전역 우회 운행안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박남언(광주광역시 교통건설국장) : "호남권 주민들의 과도한 희생을 전제로 한 서대전역 우회 운행 방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전시는 대전권과 호남권을 오가는 승객이 많다며 고속 열차의 20% 이상이 서대전역을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선택(대전광역시장) : "그 곳(서대전역) 중심으로 해서 상권이 형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대전에 또 호남을 가야 하는 호남 인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국토부가 다음달 초까지 호남고속철도 운행 계획을 확정하기로 한 가운데 일부 열차의 서대전역 경유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백미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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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미선 기자 b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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