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만화 웹툰시장 폭발적 성장 지속…왜?
입력 2015.01.19 (19:23)
수정 2015.01.19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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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터넷 만화인 웹툰의 인기가 치솟으며 시장이 3년 안에 2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한때 잊혀졌던 만화가 인터넷,모바일과 만나 새롭게 부각되는 배경을 정연욱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PC에 이어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며 웹툰의 인기는 더 높아졌습니다.
스마트폰 웹툰 앱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한달 이용시간이 370여분 그러니까 6시간을 넘어섰습니다.
<인터뷰> 주호민(웹툰 작가) : "영상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이야기라든지 새로운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컨텐츠에 목마른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것 같습니다."
덩달아 웹툰시장도 커져 올해 4천2백억원에서 3년 뒤에는 8천8백억원으로 2배가 넘는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갈 거란 전망입니다.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는 웹툰이 늘며 캐릭터 등 파생되는 부가가치가 3년안에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터뷰> 서승진(KT 웹툰 담당) : "영상화라든가 도서라든가 팬시상품이라든가. 그렇기 때문에 웹툰 컨텐츠가 갖고 있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보다 더 크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다양해지며 시장이 커지고 이때문에 신인들의 진출이 활발해져 국내 웹툰 작가만 천명을 넘어섰습니다.
웹툰 작가들의 활동 공간인 플랫폼이 크게 늘어난 것도 성장 배경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정종택(신인 웹툰 작가) : "이제는 다른 많은 포털 웹진들이 생겼기 때문에 만화가로서 사는 방식이 좀 더 수월해졌고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길이 많아졌거든요."
하지만 웹툰수요가 여전히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로 편중된 건 풀어야할 숙제로 지적됩니다.
KBS 뉴스 정연욱입니다.
인터넷 만화인 웹툰의 인기가 치솟으며 시장이 3년 안에 2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한때 잊혀졌던 만화가 인터넷,모바일과 만나 새롭게 부각되는 배경을 정연욱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PC에 이어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며 웹툰의 인기는 더 높아졌습니다.
스마트폰 웹툰 앱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한달 이용시간이 370여분 그러니까 6시간을 넘어섰습니다.
<인터뷰> 주호민(웹툰 작가) : "영상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이야기라든지 새로운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컨텐츠에 목마른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것 같습니다."
덩달아 웹툰시장도 커져 올해 4천2백억원에서 3년 뒤에는 8천8백억원으로 2배가 넘는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갈 거란 전망입니다.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는 웹툰이 늘며 캐릭터 등 파생되는 부가가치가 3년안에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터뷰> 서승진(KT 웹툰 담당) : "영상화라든가 도서라든가 팬시상품이라든가. 그렇기 때문에 웹툰 컨텐츠가 갖고 있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보다 더 크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다양해지며 시장이 커지고 이때문에 신인들의 진출이 활발해져 국내 웹툰 작가만 천명을 넘어섰습니다.
웹툰 작가들의 활동 공간인 플랫폼이 크게 늘어난 것도 성장 배경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정종택(신인 웹툰 작가) : "이제는 다른 많은 포털 웹진들이 생겼기 때문에 만화가로서 사는 방식이 좀 더 수월해졌고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길이 많아졌거든요."
하지만 웹툰수요가 여전히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로 편중된 건 풀어야할 숙제로 지적됩니다.
KBS 뉴스 정연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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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만화 웹툰시장 폭발적 성장 지속…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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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1-19 19:25:36
- 수정2015-01-19 22:01:48
<앵커 멘트>
인터넷 만화인 웹툰의 인기가 치솟으며 시장이 3년 안에 2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한때 잊혀졌던 만화가 인터넷,모바일과 만나 새롭게 부각되는 배경을 정연욱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PC에 이어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며 웹툰의 인기는 더 높아졌습니다.
스마트폰 웹툰 앱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한달 이용시간이 370여분 그러니까 6시간을 넘어섰습니다.
<인터뷰> 주호민(웹툰 작가) : "영상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이야기라든지 새로운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컨텐츠에 목마른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것 같습니다."
덩달아 웹툰시장도 커져 올해 4천2백억원에서 3년 뒤에는 8천8백억원으로 2배가 넘는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갈 거란 전망입니다.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는 웹툰이 늘며 캐릭터 등 파생되는 부가가치가 3년안에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터뷰> 서승진(KT 웹툰 담당) : "영상화라든가 도서라든가 팬시상품이라든가. 그렇기 때문에 웹툰 컨텐츠가 갖고 있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보다 더 크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다양해지며 시장이 커지고 이때문에 신인들의 진출이 활발해져 국내 웹툰 작가만 천명을 넘어섰습니다.
웹툰 작가들의 활동 공간인 플랫폼이 크게 늘어난 것도 성장 배경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정종택(신인 웹툰 작가) : "이제는 다른 많은 포털 웹진들이 생겼기 때문에 만화가로서 사는 방식이 좀 더 수월해졌고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길이 많아졌거든요."
하지만 웹툰수요가 여전히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로 편중된 건 풀어야할 숙제로 지적됩니다.
KBS 뉴스 정연욱입니다.
인터넷 만화인 웹툰의 인기가 치솟으며 시장이 3년 안에 2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한때 잊혀졌던 만화가 인터넷,모바일과 만나 새롭게 부각되는 배경을 정연욱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PC에 이어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며 웹툰의 인기는 더 높아졌습니다.
스마트폰 웹툰 앱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한달 이용시간이 370여분 그러니까 6시간을 넘어섰습니다.
<인터뷰> 주호민(웹툰 작가) : "영상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이야기라든지 새로운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컨텐츠에 목마른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것 같습니다."
덩달아 웹툰시장도 커져 올해 4천2백억원에서 3년 뒤에는 8천8백억원으로 2배가 넘는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갈 거란 전망입니다.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는 웹툰이 늘며 캐릭터 등 파생되는 부가가치가 3년안에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터뷰> 서승진(KT 웹툰 담당) : "영상화라든가 도서라든가 팬시상품이라든가. 그렇기 때문에 웹툰 컨텐츠가 갖고 있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보다 더 크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다양해지며 시장이 커지고 이때문에 신인들의 진출이 활발해져 국내 웹툰 작가만 천명을 넘어섰습니다.
웹툰 작가들의 활동 공간인 플랫폼이 크게 늘어난 것도 성장 배경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정종택(신인 웹툰 작가) : "이제는 다른 많은 포털 웹진들이 생겼기 때문에 만화가로서 사는 방식이 좀 더 수월해졌고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길이 많아졌거든요."
하지만 웹툰수요가 여전히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로 편중된 건 풀어야할 숙제로 지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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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욱 기자 donke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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