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권을 잡아라”…사활 건 무인차 개발 경쟁
입력 2015.04.01 (06:41)
수정 2015.04.01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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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그동안 무인자동차는 드라마나 영화속 소재일 뿐이었는데요.
세계의 유명 자동차 업체들과 IT 기업들이 무인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최정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장 나 서 있는 차를 만나면 알아서 피해가고, 끼어드는 차량을 인식해 속도를 줄이고, 장애물을 피해 S자 코스도 매끄럽게 주행합니다.
현대기아차가 개발 중인 무인차의 초기 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입니다.
2020년 상용화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김대성(현대기아차 전자제어개발실장) : "2020년부터는 어느 도로 환경에 대해서나 가능한 지능형 고안전 차량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앞차와 차선을 인식해 고속도로를 스스로 주행하는 기술은 당장 올 하반기 출시하는 신형 에쿠스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삼성과 LG도 무인차 부품 기술 개발에 뛰어들 채비를 갖췄습니다.
국내 기술은 해외 선발 업체의 8,90% 선까지 따라잡았지만 과제는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 "굉장히 선진국에 근접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이슈는 거기에 들어가는 많은 핵심 센서들이 국산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도로 주행을 언제쯤 허용할지 사고 때 책임은 누가 질지, 법 제도 보완도 필수적이지만 논의는 이제야 시작됐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른 무인차,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선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최정근입니다.
그동안 무인자동차는 드라마나 영화속 소재일 뿐이었는데요.
세계의 유명 자동차 업체들과 IT 기업들이 무인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최정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장 나 서 있는 차를 만나면 알아서 피해가고, 끼어드는 차량을 인식해 속도를 줄이고, 장애물을 피해 S자 코스도 매끄럽게 주행합니다.
현대기아차가 개발 중인 무인차의 초기 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입니다.
2020년 상용화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김대성(현대기아차 전자제어개발실장) : "2020년부터는 어느 도로 환경에 대해서나 가능한 지능형 고안전 차량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앞차와 차선을 인식해 고속도로를 스스로 주행하는 기술은 당장 올 하반기 출시하는 신형 에쿠스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삼성과 LG도 무인차 부품 기술 개발에 뛰어들 채비를 갖췄습니다.
국내 기술은 해외 선발 업체의 8,90% 선까지 따라잡았지만 과제는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 "굉장히 선진국에 근접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이슈는 거기에 들어가는 많은 핵심 센서들이 국산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도로 주행을 언제쯤 허용할지 사고 때 책임은 누가 질지, 법 제도 보완도 필수적이지만 논의는 이제야 시작됐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른 무인차,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선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최정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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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도권을 잡아라”…사활 건 무인차 개발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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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4-01 06:43:03
- 수정2015-04-01 07:35:39
<앵커 멘트>
그동안 무인자동차는 드라마나 영화속 소재일 뿐이었는데요.
세계의 유명 자동차 업체들과 IT 기업들이 무인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최정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장 나 서 있는 차를 만나면 알아서 피해가고, 끼어드는 차량을 인식해 속도를 줄이고, 장애물을 피해 S자 코스도 매끄럽게 주행합니다.
현대기아차가 개발 중인 무인차의 초기 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입니다.
2020년 상용화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김대성(현대기아차 전자제어개발실장) : "2020년부터는 어느 도로 환경에 대해서나 가능한 지능형 고안전 차량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앞차와 차선을 인식해 고속도로를 스스로 주행하는 기술은 당장 올 하반기 출시하는 신형 에쿠스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삼성과 LG도 무인차 부품 기술 개발에 뛰어들 채비를 갖췄습니다.
국내 기술은 해외 선발 업체의 8,90% 선까지 따라잡았지만 과제는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 "굉장히 선진국에 근접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이슈는 거기에 들어가는 많은 핵심 센서들이 국산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도로 주행을 언제쯤 허용할지 사고 때 책임은 누가 질지, 법 제도 보완도 필수적이지만 논의는 이제야 시작됐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른 무인차,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선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최정근입니다.
그동안 무인자동차는 드라마나 영화속 소재일 뿐이었는데요.
세계의 유명 자동차 업체들과 IT 기업들이 무인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최정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장 나 서 있는 차를 만나면 알아서 피해가고, 끼어드는 차량을 인식해 속도를 줄이고, 장애물을 피해 S자 코스도 매끄럽게 주행합니다.
현대기아차가 개발 중인 무인차의 초기 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입니다.
2020년 상용화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김대성(현대기아차 전자제어개발실장) : "2020년부터는 어느 도로 환경에 대해서나 가능한 지능형 고안전 차량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앞차와 차선을 인식해 고속도로를 스스로 주행하는 기술은 당장 올 하반기 출시하는 신형 에쿠스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삼성과 LG도 무인차 부품 기술 개발에 뛰어들 채비를 갖췄습니다.
국내 기술은 해외 선발 업체의 8,90% 선까지 따라잡았지만 과제는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선우명호(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 "굉장히 선진국에 근접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이슈는 거기에 들어가는 많은 핵심 센서들이 국산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도로 주행을 언제쯤 허용할지 사고 때 책임은 누가 질지, 법 제도 보완도 필수적이지만 논의는 이제야 시작됐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른 무인차,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선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시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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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근 기자 jkcho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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