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년…해경 ‘부실구조’ 이제는 그만!
입력 2015.04.10 (07:38)
수정 2015.04.10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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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침몰 당시 가장 먼저 출동한 해경 경비정의 대응을 놓고, '부실구조'라는 논란이 일었습니다.
참사 1년, 해경의 구조 대응능력은 얼마나 바뀌었을까요?
대규모 구조훈련 현장을 김소영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객 수백 명을 싣고 침몰 중인 세월호에서 해경 123정이 조금씩 멀어집니다.
같은 시각,해경 상황실에서는 경비정에 '선체진입'과 '퇴선방송'을 지시하지만 끝내 무시됐습니다.
175톤급 여객선에서 가상의 화재가 발생합니다.
<녹취> "우현으로 5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10분 만에 경비정이 급파되고, 구조대원이 아슬아슬한 로프에 의지해 선체 진입을 시도합니다.
가까스로 배에 올라 가장 먼저 향한 곳은 조타실!
<녹취> "구명동의 착용하시고 모두 신속히 갑판장으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선 명령에 따라 승객 30여 명이 일사불란하게 배에서 탈출합니다.
화재 발생 20분 만입니다.
여객선의 침몰 속도를 늦춰 줄 이 부이까지 설치하고 나면, 본격적인 선체 수색작업이 이뤄집니다.
고립된 승객을 찾아, 잠수사들이 투입됩니다.
그 사이 도착한 헬기는 조류에 떠밀린 조난자들을 끌어 올립니다.
세월호 참사 1년.
해경은 경비함정의 인명 구조훈련 시간을 6배 이상 늘렸습니다.
<인터뷰> 박재수(통영해경 서장) : "관제 시스템 그리고 현장에서의 구조 능력, 안전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부실구조의 오명을 씻기 위한 해경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세월호 침몰 당시 가장 먼저 출동한 해경 경비정의 대응을 놓고, '부실구조'라는 논란이 일었습니다.
참사 1년, 해경의 구조 대응능력은 얼마나 바뀌었을까요?
대규모 구조훈련 현장을 김소영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객 수백 명을 싣고 침몰 중인 세월호에서 해경 123정이 조금씩 멀어집니다.
같은 시각,해경 상황실에서는 경비정에 '선체진입'과 '퇴선방송'을 지시하지만 끝내 무시됐습니다.
175톤급 여객선에서 가상의 화재가 발생합니다.
<녹취> "우현으로 5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10분 만에 경비정이 급파되고, 구조대원이 아슬아슬한 로프에 의지해 선체 진입을 시도합니다.
가까스로 배에 올라 가장 먼저 향한 곳은 조타실!
<녹취> "구명동의 착용하시고 모두 신속히 갑판장으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선 명령에 따라 승객 30여 명이 일사불란하게 배에서 탈출합니다.
화재 발생 20분 만입니다.
여객선의 침몰 속도를 늦춰 줄 이 부이까지 설치하고 나면, 본격적인 선체 수색작업이 이뤄집니다.
고립된 승객을 찾아, 잠수사들이 투입됩니다.
그 사이 도착한 헬기는 조류에 떠밀린 조난자들을 끌어 올립니다.
세월호 참사 1년.
해경은 경비함정의 인명 구조훈련 시간을 6배 이상 늘렸습니다.
<인터뷰> 박재수(통영해경 서장) : "관제 시스템 그리고 현장에서의 구조 능력, 안전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부실구조의 오명을 씻기 위한 해경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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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04-10 15: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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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 당시 가장 먼저 출동한 해경 경비정의 대응을 놓고, '부실구조'라는 논란이 일었습니다.
참사 1년, 해경의 구조 대응능력은 얼마나 바뀌었을까요?
대규모 구조훈련 현장을 김소영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객 수백 명을 싣고 침몰 중인 세월호에서 해경 123정이 조금씩 멀어집니다.
같은 시각,해경 상황실에서는 경비정에 '선체진입'과 '퇴선방송'을 지시하지만 끝내 무시됐습니다.
175톤급 여객선에서 가상의 화재가 발생합니다.
<녹취> "우현으로 5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10분 만에 경비정이 급파되고, 구조대원이 아슬아슬한 로프에 의지해 선체 진입을 시도합니다.
가까스로 배에 올라 가장 먼저 향한 곳은 조타실!
<녹취> "구명동의 착용하시고 모두 신속히 갑판장으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선 명령에 따라 승객 30여 명이 일사불란하게 배에서 탈출합니다.
화재 발생 20분 만입니다.
여객선의 침몰 속도를 늦춰 줄 이 부이까지 설치하고 나면, 본격적인 선체 수색작업이 이뤄집니다.
고립된 승객을 찾아, 잠수사들이 투입됩니다.
그 사이 도착한 헬기는 조류에 떠밀린 조난자들을 끌어 올립니다.
세월호 참사 1년.
해경은 경비함정의 인명 구조훈련 시간을 6배 이상 늘렸습니다.
<인터뷰> 박재수(통영해경 서장) : "관제 시스템 그리고 현장에서의 구조 능력, 안전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부실구조의 오명을 씻기 위한 해경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세월호 침몰 당시 가장 먼저 출동한 해경 경비정의 대응을 놓고, '부실구조'라는 논란이 일었습니다.
참사 1년, 해경의 구조 대응능력은 얼마나 바뀌었을까요?
대규모 구조훈련 현장을 김소영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객 수백 명을 싣고 침몰 중인 세월호에서 해경 123정이 조금씩 멀어집니다.
같은 시각,해경 상황실에서는 경비정에 '선체진입'과 '퇴선방송'을 지시하지만 끝내 무시됐습니다.
175톤급 여객선에서 가상의 화재가 발생합니다.
<녹취> "우현으로 5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10분 만에 경비정이 급파되고, 구조대원이 아슬아슬한 로프에 의지해 선체 진입을 시도합니다.
가까스로 배에 올라 가장 먼저 향한 곳은 조타실!
<녹취> "구명동의 착용하시고 모두 신속히 갑판장으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선 명령에 따라 승객 30여 명이 일사불란하게 배에서 탈출합니다.
화재 발생 20분 만입니다.
여객선의 침몰 속도를 늦춰 줄 이 부이까지 설치하고 나면, 본격적인 선체 수색작업이 이뤄집니다.
고립된 승객을 찾아, 잠수사들이 투입됩니다.
그 사이 도착한 헬기는 조류에 떠밀린 조난자들을 끌어 올립니다.
세월호 참사 1년.
해경은 경비함정의 인명 구조훈련 시간을 6배 이상 늘렸습니다.
<인터뷰> 박재수(통영해경 서장) : "관제 시스템 그리고 현장에서의 구조 능력, 안전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부실구조의 오명을 씻기 위한 해경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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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기자 kantapi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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