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흡연율, 인기 웹툰·UCC로 뚫는다

입력 2015.08.04 (06:54) 수정 2015.08.04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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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청소년 흡연율은 최근 10년 동안 10% 전후로 높은 편인데요.

특히 고3 남학생만 보면 넷 중 한 명이 담배를 피울 정도입니다.

지금까지 계도성 위주의 금연 캠페인이 청소년들에게 외면당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번에 정부가 청소년들 눈높이에 맞춰 인기 웹툰과 UCC 등으로 청소년 금연 캠페인을 확 바꿨는데요.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포털 사이트 인기 웹툰 '본격금연 권장만화'입니다.

친구와 가까워지려고 담배를 시작하는 과정이 솔직히 그려집니다.

청소년들 반응이 뜨겁습니다.

<인터뷰> 김재현(고등학생) : "친구랑 어울려야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권유받아서 일종의 강요 당하는 게 공감이 많이 됐어요."

좋아하는 이성 친구를 찾은 주인공, 하지만 담배 피우는 사람이 너무 싫다는 그녀의 말 한마디에 금연을 결심합니다.

청소년들 사이에 '외모지상주의'란 웹툰으로 유명한 작가가 금연 캠페인에 나선 겁니다.

<인터뷰> 박태준(웹툰 인터넷 만화 작가) : "대놓고 제목에 '본격금연권장만화'라고 하면 일단 이거 봐라 하면서 보는...만화만 재미있게 제가 잘 그려낼 수 있다면 청소년들이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보지않을까라고 생각해서..."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금연 동영상도 막연한 계도성을 벗어던졌습니다.

담배 때문에 이가 누레진 모습 등은 확 가까이 와 닿습니다.

<인터뷰> 박하얀(인천삼산고등학교 영상제작반) : "(흡연자의) 누런 이나 입 냄새를 맡고 도망을 가요. 그런 것처럼 실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게..."

청소년 스마트폰 보유율이 76%에 이르는 데다 웹툰이나 동영상을 즐겨보는걸 고려한 캠페인입니다.

<인터뷰> 성창현(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 : "종래에 규범적이고 교훈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던 캠페인에서 벗어나서 청소년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매체를 통해서 담배에 대한 인식 자체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격금연권장만화'는 첫 회만 200만 명 가까이 보는 등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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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 흡연율, 인기 웹툰·UCC로 뚫는다
    • 입력 2015-08-04 06:49:04
    • 수정2015-08-04 07:41:01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청소년 흡연율은 최근 10년 동안 10% 전후로 높은 편인데요.

특히 고3 남학생만 보면 넷 중 한 명이 담배를 피울 정도입니다.

지금까지 계도성 위주의 금연 캠페인이 청소년들에게 외면당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번에 정부가 청소년들 눈높이에 맞춰 인기 웹툰과 UCC 등으로 청소년 금연 캠페인을 확 바꿨는데요.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포털 사이트 인기 웹툰 '본격금연 권장만화'입니다.

친구와 가까워지려고 담배를 시작하는 과정이 솔직히 그려집니다.

청소년들 반응이 뜨겁습니다.

<인터뷰> 김재현(고등학생) : "친구랑 어울려야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권유받아서 일종의 강요 당하는 게 공감이 많이 됐어요."

좋아하는 이성 친구를 찾은 주인공, 하지만 담배 피우는 사람이 너무 싫다는 그녀의 말 한마디에 금연을 결심합니다.

청소년들 사이에 '외모지상주의'란 웹툰으로 유명한 작가가 금연 캠페인에 나선 겁니다.

<인터뷰> 박태준(웹툰 인터넷 만화 작가) : "대놓고 제목에 '본격금연권장만화'라고 하면 일단 이거 봐라 하면서 보는...만화만 재미있게 제가 잘 그려낼 수 있다면 청소년들이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보지않을까라고 생각해서..."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금연 동영상도 막연한 계도성을 벗어던졌습니다.

담배 때문에 이가 누레진 모습 등은 확 가까이 와 닿습니다.

<인터뷰> 박하얀(인천삼산고등학교 영상제작반) : "(흡연자의) 누런 이나 입 냄새를 맡고 도망을 가요. 그런 것처럼 실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게..."

청소년 스마트폰 보유율이 76%에 이르는 데다 웹툰이나 동영상을 즐겨보는걸 고려한 캠페인입니다.

<인터뷰> 성창현(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 : "종래에 규범적이고 교훈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던 캠페인에서 벗어나서 청소년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매체를 통해서 담배에 대한 인식 자체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격금연권장만화'는 첫 회만 200만 명 가까이 보는 등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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