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 준고속철 도입…13조 원 들여 ‘10분 단축’
입력 2015.09.18 (21:16)
수정 2015.09.19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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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나라의 지리와 철로의 기반 여건상 시속 430킬로미터의 고속열차, 해무는 사실상 실용화가 어렵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정부가 그래서 시속 250km로 달리는 준고속열차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일부 구간을 제외하곤 제 속도를 낼 수 없어서 13조 원을 들여 고작 10분을 단축한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파트 사이의 농지 곳곳 노란색 깃발이 꽂혀 있습니다.
이 노란 깃발을 연결해 경기도 화성에서 충남 홍성까지 89.2km, 서해선 복선철로가 놓입니다.
공사비만 3조 8천억 원.
이 노선에는 고속열차 해무 430x의 속도를 대폭 낮춘 최고 시속 250km급의 준고속철이 달릴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서해선과 중앙선 등 5개 구간에서 250km 준고속철이 달릴 수 있는 노선 공사가 시작됩니다.
총공사비만 13조 8천억 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2020년 완공되고 시속 250KM로 달릴 수 있는 준고속철이 도입돼도, 제대로 달릴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노선 대부분이 시속 150이나 110km로 달릴 수 밖에 없는 기존 선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서해선의 경우 준고속철을 도입해도 단축시간은 11분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고속철도 관계자(음성변조): "250km(열차)를 만든다고 한들 지금 경부선에 투입하면 기존의 새마을호랑 시간차가 별로 안 나요. 선로에서 그런 속도를 못 내는 거죠."
더구나 여객 열차만 다닐수 있고 화물열차는 다닐수 없도록 선로 설계가 돼 있어 반쪽 노선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 (음성변조) : "미래전략이 있는거냐 이런얘기를 하거든요 물류 기능 포기하고 이러면 반쪽짜리 철도가 되는 거죠."
<인터뷰> 김윤덕(국회 국토교통위 위원) : "(준고속철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미미해서 예산낭비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신중한 접근이..."
국토부는 준고속철 150량 구입을 위해 내년 예산에 269억 원을 요구해 놓은 상태입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우리나라의 지리와 철로의 기반 여건상 시속 430킬로미터의 고속열차, 해무는 사실상 실용화가 어렵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정부가 그래서 시속 250km로 달리는 준고속열차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일부 구간을 제외하곤 제 속도를 낼 수 없어서 13조 원을 들여 고작 10분을 단축한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파트 사이의 농지 곳곳 노란색 깃발이 꽂혀 있습니다.
이 노란 깃발을 연결해 경기도 화성에서 충남 홍성까지 89.2km, 서해선 복선철로가 놓입니다.
공사비만 3조 8천억 원.
이 노선에는 고속열차 해무 430x의 속도를 대폭 낮춘 최고 시속 250km급의 준고속철이 달릴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서해선과 중앙선 등 5개 구간에서 250km 준고속철이 달릴 수 있는 노선 공사가 시작됩니다.
총공사비만 13조 8천억 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2020년 완공되고 시속 250KM로 달릴 수 있는 준고속철이 도입돼도, 제대로 달릴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노선 대부분이 시속 150이나 110km로 달릴 수 밖에 없는 기존 선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서해선의 경우 준고속철을 도입해도 단축시간은 11분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고속철도 관계자(음성변조): "250km(열차)를 만든다고 한들 지금 경부선에 투입하면 기존의 새마을호랑 시간차가 별로 안 나요. 선로에서 그런 속도를 못 내는 거죠."
더구나 여객 열차만 다닐수 있고 화물열차는 다닐수 없도록 선로 설계가 돼 있어 반쪽 노선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 (음성변조) : "미래전략이 있는거냐 이런얘기를 하거든요 물류 기능 포기하고 이러면 반쪽짜리 철도가 되는 거죠."
<인터뷰> 김윤덕(국회 국토교통위 위원) : "(준고속철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미미해서 예산낭비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신중한 접근이..."
국토부는 준고속철 150량 구입을 위해 내년 예산에 269억 원을 요구해 놓은 상태입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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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0㎞ 준고속철 도입…13조 원 들여 ‘10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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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9-18 21:17:41
- 수정2015-09-19 05: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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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지리와 철로의 기반 여건상 시속 430킬로미터의 고속열차, 해무는 사실상 실용화가 어렵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정부가 그래서 시속 250km로 달리는 준고속열차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일부 구간을 제외하곤 제 속도를 낼 수 없어서 13조 원을 들여 고작 10분을 단축한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파트 사이의 농지 곳곳 노란색 깃발이 꽂혀 있습니다.
이 노란 깃발을 연결해 경기도 화성에서 충남 홍성까지 89.2km, 서해선 복선철로가 놓입니다.
공사비만 3조 8천억 원.
이 노선에는 고속열차 해무 430x의 속도를 대폭 낮춘 최고 시속 250km급의 준고속철이 달릴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서해선과 중앙선 등 5개 구간에서 250km 준고속철이 달릴 수 있는 노선 공사가 시작됩니다.
총공사비만 13조 8천억 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2020년 완공되고 시속 250KM로 달릴 수 있는 준고속철이 도입돼도, 제대로 달릴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노선 대부분이 시속 150이나 110km로 달릴 수 밖에 없는 기존 선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서해선의 경우 준고속철을 도입해도 단축시간은 11분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고속철도 관계자(음성변조): "250km(열차)를 만든다고 한들 지금 경부선에 투입하면 기존의 새마을호랑 시간차가 별로 안 나요. 선로에서 그런 속도를 못 내는 거죠."
더구나 여객 열차만 다닐수 있고 화물열차는 다닐수 없도록 선로 설계가 돼 있어 반쪽 노선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 (음성변조) : "미래전략이 있는거냐 이런얘기를 하거든요 물류 기능 포기하고 이러면 반쪽짜리 철도가 되는 거죠."
<인터뷰> 김윤덕(국회 국토교통위 위원) : "(준고속철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미미해서 예산낭비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신중한 접근이..."
국토부는 준고속철 150량 구입을 위해 내년 예산에 269억 원을 요구해 놓은 상태입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우리나라의 지리와 철로의 기반 여건상 시속 430킬로미터의 고속열차, 해무는 사실상 실용화가 어렵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정부가 그래서 시속 250km로 달리는 준고속열차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일부 구간을 제외하곤 제 속도를 낼 수 없어서 13조 원을 들여 고작 10분을 단축한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파트 사이의 농지 곳곳 노란색 깃발이 꽂혀 있습니다.
이 노란 깃발을 연결해 경기도 화성에서 충남 홍성까지 89.2km, 서해선 복선철로가 놓입니다.
공사비만 3조 8천억 원.
이 노선에는 고속열차 해무 430x의 속도를 대폭 낮춘 최고 시속 250km급의 준고속철이 달릴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서해선과 중앙선 등 5개 구간에서 250km 준고속철이 달릴 수 있는 노선 공사가 시작됩니다.
총공사비만 13조 8천억 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2020년 완공되고 시속 250KM로 달릴 수 있는 준고속철이 도입돼도, 제대로 달릴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노선 대부분이 시속 150이나 110km로 달릴 수 밖에 없는 기존 선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서해선의 경우 준고속철을 도입해도 단축시간은 11분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고속철도 관계자(음성변조): "250km(열차)를 만든다고 한들 지금 경부선에 투입하면 기존의 새마을호랑 시간차가 별로 안 나요. 선로에서 그런 속도를 못 내는 거죠."
더구나 여객 열차만 다닐수 있고 화물열차는 다닐수 없도록 선로 설계가 돼 있어 반쪽 노선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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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 기자 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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