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대를 이어온 조선 도공…日 최고 도자기 제작
입력 2015.09.19 (21:27)
수정 2015.09.19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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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끌려갔다가 지금까지 대를 이어가며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조선 도공의 가문이 있습니다.
조선백자 기법을 바탕으로 이제 일본 최고의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심수관 가문의 작품을 유동엽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겹겹이 핀 빨간 국화 꽃잎 위로 내려 앉은 비취 빛의 나비...
백자 위에 화려한 색을 입혔습니다.
정교한 조각이 돋보이는 향로는 백자가 가진 은은한 품격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화려하면서도 세밀한 이 도자기들을 만든 장인은 400년 전 조선 도공의 후손입니다.
1598년 일본에 끌려 간 선조는 조선에서 가져간 흙으로 소박한 찻잔을 빚었습니다.
이후 15대째 가업을 이어 지금은 일본에서 최고로 꼽히는 도자기 명가를 이뤘습니다.
<인터뷰> 선일(서울대학교 박물관 학예사) : "400여 년의 시간 동안 자신들이 조선에서 했던 일을 잊지 않고 있었고, 그 긴 시간 동안 더욱 더 발전 시켜왔다는 사실은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100여 년 전 백자에 화려한 색채를 도입한 12대 심수관 선생은 자신의 이름 석 자를 후손에게 물려주기 시작했습니다.
증조 할아버지의 이름을 이어받은 지금의 심수관 선생은 아픈 역사보다 작품 자체를 봐 달라고 말합니다.
<인터뷰> 심수관(제15대 조선 도공) : "한국 도기의 씨앗이 일본에 건너와서 이렇게 변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한국과 일본이 함께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400년 세월이 빚은 살아있는 전통의 아름다움은 서울대 박물관에서 11월까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끌려갔다가 지금까지 대를 이어가며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조선 도공의 가문이 있습니다.
조선백자 기법을 바탕으로 이제 일본 최고의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심수관 가문의 작품을 유동엽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겹겹이 핀 빨간 국화 꽃잎 위로 내려 앉은 비취 빛의 나비...
백자 위에 화려한 색을 입혔습니다.
정교한 조각이 돋보이는 향로는 백자가 가진 은은한 품격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화려하면서도 세밀한 이 도자기들을 만든 장인은 400년 전 조선 도공의 후손입니다.
1598년 일본에 끌려 간 선조는 조선에서 가져간 흙으로 소박한 찻잔을 빚었습니다.
이후 15대째 가업을 이어 지금은 일본에서 최고로 꼽히는 도자기 명가를 이뤘습니다.
<인터뷰> 선일(서울대학교 박물관 학예사) : "400여 년의 시간 동안 자신들이 조선에서 했던 일을 잊지 않고 있었고, 그 긴 시간 동안 더욱 더 발전 시켜왔다는 사실은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100여 년 전 백자에 화려한 색채를 도입한 12대 심수관 선생은 자신의 이름 석 자를 후손에게 물려주기 시작했습니다.
증조 할아버지의 이름을 이어받은 지금의 심수관 선생은 아픈 역사보다 작품 자체를 봐 달라고 말합니다.
<인터뷰> 심수관(제15대 조선 도공) : "한국 도기의 씨앗이 일본에 건너와서 이렇게 변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한국과 일본이 함께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400년 세월이 빚은 살아있는 전통의 아름다움은 서울대 박물관에서 11월까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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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대를 이어온 조선 도공…日 최고 도자기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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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9-19 21:28:06
- 수정2015-09-19 22: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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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끌려갔다가 지금까지 대를 이어가며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조선 도공의 가문이 있습니다.
조선백자 기법을 바탕으로 이제 일본 최고의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심수관 가문의 작품을 유동엽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겹겹이 핀 빨간 국화 꽃잎 위로 내려 앉은 비취 빛의 나비...
백자 위에 화려한 색을 입혔습니다.
정교한 조각이 돋보이는 향로는 백자가 가진 은은한 품격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화려하면서도 세밀한 이 도자기들을 만든 장인은 400년 전 조선 도공의 후손입니다.
1598년 일본에 끌려 간 선조는 조선에서 가져간 흙으로 소박한 찻잔을 빚었습니다.
이후 15대째 가업을 이어 지금은 일본에서 최고로 꼽히는 도자기 명가를 이뤘습니다.
<인터뷰> 선일(서울대학교 박물관 학예사) : "400여 년의 시간 동안 자신들이 조선에서 했던 일을 잊지 않고 있었고, 그 긴 시간 동안 더욱 더 발전 시켜왔다는 사실은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100여 년 전 백자에 화려한 색채를 도입한 12대 심수관 선생은 자신의 이름 석 자를 후손에게 물려주기 시작했습니다.
증조 할아버지의 이름을 이어받은 지금의 심수관 선생은 아픈 역사보다 작품 자체를 봐 달라고 말합니다.
<인터뷰> 심수관(제15대 조선 도공) : "한국 도기의 씨앗이 일본에 건너와서 이렇게 변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한국과 일본이 함께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400년 세월이 빚은 살아있는 전통의 아름다움은 서울대 박물관에서 11월까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끌려갔다가 지금까지 대를 이어가며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조선 도공의 가문이 있습니다.
조선백자 기법을 바탕으로 이제 일본 최고의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심수관 가문의 작품을 유동엽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겹겹이 핀 빨간 국화 꽃잎 위로 내려 앉은 비취 빛의 나비...
백자 위에 화려한 색을 입혔습니다.
정교한 조각이 돋보이는 향로는 백자가 가진 은은한 품격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화려하면서도 세밀한 이 도자기들을 만든 장인은 400년 전 조선 도공의 후손입니다.
1598년 일본에 끌려 간 선조는 조선에서 가져간 흙으로 소박한 찻잔을 빚었습니다.
이후 15대째 가업을 이어 지금은 일본에서 최고로 꼽히는 도자기 명가를 이뤘습니다.
<인터뷰> 선일(서울대학교 박물관 학예사) : "400여 년의 시간 동안 자신들이 조선에서 했던 일을 잊지 않고 있었고, 그 긴 시간 동안 더욱 더 발전 시켜왔다는 사실은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100여 년 전 백자에 화려한 색채를 도입한 12대 심수관 선생은 자신의 이름 석 자를 후손에게 물려주기 시작했습니다.
증조 할아버지의 이름을 이어받은 지금의 심수관 선생은 아픈 역사보다 작품 자체를 봐 달라고 말합니다.
<인터뷰> 심수관(제15대 조선 도공) : "한국 도기의 씨앗이 일본에 건너와서 이렇게 변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한국과 일본이 함께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400년 세월이 빚은 살아있는 전통의 아름다움은 서울대 박물관에서 11월까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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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엽 기자 imher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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