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 가스 조작 의심 1100만 대”
입력 2015.09.23 (23:33)
수정 2015.09.24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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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가스 저감 장치 속임수로 논란이 되고 있는 폭스바겐이 창립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백만 대, 연간, 백만 톤의 오염 물질을 배출했을 거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베를린에서 이민우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의 자체 조사 결과는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 백만대나 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리콜 명령을 받은 50만대의 스무배가 넘습니다.
<인터뷰> 마틴 빈터콘(폭스바겐 그룹 CEO) : "신뢰를 저버린 것에 대해 끝없이 사과드립니다. 고객들과 당국 등에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스코다'와 '세아트' 등 다른 브랜드 차량에서도 조작 가능성이 제기됐고, 연간 약 백만 톤의 오염물질을 배출했을 것이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독일 당국이 오래전부터 이를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나와 독일 정부도 곤혹스런 처집니다.
시민들은 폭스바겐이 독일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냈다며 공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페터 크뉘펠(베를린 시민) : "전 세계인들처럼 독일 시민들도 분노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신뢰를) 되찾아야 합니다."
주가도 올해 고점인 3월에 비하면 반토막 이상 떨어져 시가총액 80조 원이 증발했습니다.
프랑스와 이태리가 전면 조사에 들어가는 등 유럽에서 조사가 확대되고 있고, 미국에선 차주들이 집단 소송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또 최대 180억 달러 21조원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어 폭스바겐의 존립기반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이번 파문이 자동차 산업은 물론, 더 나아가 '메이드인 저머니', 독일 산업 전체에 타격을 주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가스 저감 장치 속임수로 논란이 되고 있는 폭스바겐이 창립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백만 대, 연간, 백만 톤의 오염 물질을 배출했을 거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베를린에서 이민우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의 자체 조사 결과는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 백만대나 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리콜 명령을 받은 50만대의 스무배가 넘습니다.
<인터뷰> 마틴 빈터콘(폭스바겐 그룹 CEO) : "신뢰를 저버린 것에 대해 끝없이 사과드립니다. 고객들과 당국 등에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스코다'와 '세아트' 등 다른 브랜드 차량에서도 조작 가능성이 제기됐고, 연간 약 백만 톤의 오염물질을 배출했을 것이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독일 당국이 오래전부터 이를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나와 독일 정부도 곤혹스런 처집니다.
시민들은 폭스바겐이 독일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냈다며 공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페터 크뉘펠(베를린 시민) : "전 세계인들처럼 독일 시민들도 분노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신뢰를) 되찾아야 합니다."
주가도 올해 고점인 3월에 비하면 반토막 이상 떨어져 시가총액 80조 원이 증발했습니다.
프랑스와 이태리가 전면 조사에 들어가는 등 유럽에서 조사가 확대되고 있고, 미국에선 차주들이 집단 소송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또 최대 180억 달러 21조원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어 폭스바겐의 존립기반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이번 파문이 자동차 산업은 물론, 더 나아가 '메이드인 저머니', 독일 산업 전체에 타격을 주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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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출 가스 조작 의심 1100만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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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9-23 23:41:32
- 수정2015-09-24 00:18:42
<앵커 멘트>
가스 저감 장치 속임수로 논란이 되고 있는 폭스바겐이 창립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백만 대, 연간, 백만 톤의 오염 물질을 배출했을 거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베를린에서 이민우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의 자체 조사 결과는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 백만대나 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리콜 명령을 받은 50만대의 스무배가 넘습니다.
<인터뷰> 마틴 빈터콘(폭스바겐 그룹 CEO) : "신뢰를 저버린 것에 대해 끝없이 사과드립니다. 고객들과 당국 등에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스코다'와 '세아트' 등 다른 브랜드 차량에서도 조작 가능성이 제기됐고, 연간 약 백만 톤의 오염물질을 배출했을 것이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독일 당국이 오래전부터 이를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나와 독일 정부도 곤혹스런 처집니다.
시민들은 폭스바겐이 독일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냈다며 공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페터 크뉘펠(베를린 시민) : "전 세계인들처럼 독일 시민들도 분노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신뢰를) 되찾아야 합니다."
주가도 올해 고점인 3월에 비하면 반토막 이상 떨어져 시가총액 80조 원이 증발했습니다.
프랑스와 이태리가 전면 조사에 들어가는 등 유럽에서 조사가 확대되고 있고, 미국에선 차주들이 집단 소송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또 최대 180억 달러 21조원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어 폭스바겐의 존립기반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이번 파문이 자동차 산업은 물론, 더 나아가 '메이드인 저머니', 독일 산업 전체에 타격을 주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가스 저감 장치 속임수로 논란이 되고 있는 폭스바겐이 창립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백만 대, 연간, 백만 톤의 오염 물질을 배출했을 거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베를린에서 이민우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의 자체 조사 결과는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조작 의심 차량이 천 백만대나 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리콜 명령을 받은 50만대의 스무배가 넘습니다.
<인터뷰> 마틴 빈터콘(폭스바겐 그룹 CEO) : "신뢰를 저버린 것에 대해 끝없이 사과드립니다. 고객들과 당국 등에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스코다'와 '세아트' 등 다른 브랜드 차량에서도 조작 가능성이 제기됐고, 연간 약 백만 톤의 오염물질을 배출했을 것이란 추산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독일 당국이 오래전부터 이를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나와 독일 정부도 곤혹스런 처집니다.
시민들은 폭스바겐이 독일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냈다며 공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페터 크뉘펠(베를린 시민) : "전 세계인들처럼 독일 시민들도 분노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신뢰를) 되찾아야 합니다."
주가도 올해 고점인 3월에 비하면 반토막 이상 떨어져 시가총액 80조 원이 증발했습니다.
프랑스와 이태리가 전면 조사에 들어가는 등 유럽에서 조사가 확대되고 있고, 미국에선 차주들이 집단 소송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또 최대 180억 달러 21조원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어 폭스바겐의 존립기반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이번 파문이 자동차 산업은 물론, 더 나아가 '메이드인 저머니', 독일 산업 전체에 타격을 주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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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우 기자 kbsmino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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