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1100만 대 곧 리콜…“2005년부터 조작”
입력 2015.09.30 (21:14)
수정 2015.09.30 (22: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연비조작 속보입니다.
폭스바겐이 이미 지난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했다는 내부 조사 결과가 나와 수뇌부의 형사처벌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은 사상 최대 규모가 될 리콜을 결정했지만, 이마저도 냉소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이 이미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결정했다"
폭스바겐 내부 조사 결과로, 현재 2009년 판매 차량부터 문제되고 있지만 그 이전 차량도 조작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당시 미국 내 판매를 늘리기 위해 비용이 많이 드는 정화장치 설치 대신, 조작을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또 CEO 직속의 고위 임원진까지 조작을 알았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녹취> 올라프 리즈(폭스바겐 감독위원회 이사) : "해당 소프트웨어를 장착하라고 결정한 사람들은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사태 수습을 위해 폭스바겐은 최대 천 백만 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실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별 회사로는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인터뷰> 헤르베르트 디스(폭스바겐 승용차 부문 대표) : "다음 달에 해당 차량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선과 엔진 수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리콜이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작 장치 수리가 연비 악화와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대로 된 수리를 위해선 23조 원이 필요하다는 추산도 나왔습니다.
여기에 미국 텍사스주의 한 지자체가 천 억원대의 소송을 제기하는 등 대규모 소송이 있따르고 있어, 사태 해결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연비조작 속보입니다.
폭스바겐이 이미 지난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했다는 내부 조사 결과가 나와 수뇌부의 형사처벌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은 사상 최대 규모가 될 리콜을 결정했지만, 이마저도 냉소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이 이미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결정했다"
폭스바겐 내부 조사 결과로, 현재 2009년 판매 차량부터 문제되고 있지만 그 이전 차량도 조작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당시 미국 내 판매를 늘리기 위해 비용이 많이 드는 정화장치 설치 대신, 조작을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또 CEO 직속의 고위 임원진까지 조작을 알았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녹취> 올라프 리즈(폭스바겐 감독위원회 이사) : "해당 소프트웨어를 장착하라고 결정한 사람들은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사태 수습을 위해 폭스바겐은 최대 천 백만 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실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별 회사로는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인터뷰> 헤르베르트 디스(폭스바겐 승용차 부문 대표) : "다음 달에 해당 차량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선과 엔진 수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리콜이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작 장치 수리가 연비 악화와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대로 된 수리를 위해선 23조 원이 필요하다는 추산도 나왔습니다.
여기에 미국 텍사스주의 한 지자체가 천 억원대의 소송을 제기하는 등 대규모 소송이 있따르고 있어, 사태 해결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폭스바겐 1100만 대 곧 리콜…“2005년부터 조작”
-
- 입력 2015-09-30 21:15:21
- 수정2015-09-30 22:17:28
<앵커 멘트>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연비조작 속보입니다.
폭스바겐이 이미 지난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했다는 내부 조사 결과가 나와 수뇌부의 형사처벌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은 사상 최대 규모가 될 리콜을 결정했지만, 이마저도 냉소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이 이미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결정했다"
폭스바겐 내부 조사 결과로, 현재 2009년 판매 차량부터 문제되고 있지만 그 이전 차량도 조작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당시 미국 내 판매를 늘리기 위해 비용이 많이 드는 정화장치 설치 대신, 조작을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또 CEO 직속의 고위 임원진까지 조작을 알았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녹취> 올라프 리즈(폭스바겐 감독위원회 이사) : "해당 소프트웨어를 장착하라고 결정한 사람들은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사태 수습을 위해 폭스바겐은 최대 천 백만 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실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별 회사로는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인터뷰> 헤르베르트 디스(폭스바겐 승용차 부문 대표) : "다음 달에 해당 차량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선과 엔진 수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리콜이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작 장치 수리가 연비 악화와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대로 된 수리를 위해선 23조 원이 필요하다는 추산도 나왔습니다.
여기에 미국 텍사스주의 한 지자체가 천 억원대의 소송을 제기하는 등 대규모 소송이 있따르고 있어, 사태 해결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연비조작 속보입니다.
폭스바겐이 이미 지난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했다는 내부 조사 결과가 나와 수뇌부의 형사처벌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은 사상 최대 규모가 될 리콜을 결정했지만, 이마저도 냉소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폭스바겐이 이미 2005년부터 배출가스 조작을 결정했다"
폭스바겐 내부 조사 결과로, 현재 2009년 판매 차량부터 문제되고 있지만 그 이전 차량도 조작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당시 미국 내 판매를 늘리기 위해 비용이 많이 드는 정화장치 설치 대신, 조작을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또 CEO 직속의 고위 임원진까지 조작을 알았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녹취> 올라프 리즈(폭스바겐 감독위원회 이사) : "해당 소프트웨어를 장착하라고 결정한 사람들은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사태 수습을 위해 폭스바겐은 최대 천 백만 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실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별 회사로는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인터뷰> 헤르베르트 디스(폭스바겐 승용차 부문 대표) : "다음 달에 해당 차량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선과 엔진 수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리콜이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작 장치 수리가 연비 악화와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대로 된 수리를 위해선 23조 원이 필요하다는 추산도 나왔습니다.
여기에 미국 텍사스주의 한 지자체가 천 억원대의 소송을 제기하는 등 대규모 소송이 있따르고 있어, 사태 해결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
-
이민우 기자 kbsminoo@gmail.com
이민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슈
폭스바겐 ‘조작’ 파문 어디까지…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