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교신 장애…“기계 결함·근무자 미숙 탓”
입력 2015.12.13 (21:08)
수정 2015.12.13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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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어제(12일) 저녁 제주공항에서 관제탑 이상으로 항공기 70여 편이 무더기 지연 운항됐습니다.
통신 주 장비 고장으로 일어난 건데, 근무자 미숙으로 예비 장비마저 제대로 작동되지 못했습니다.
보도에 강나래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12일) 저녁 6시 50분쯤 제주공항 관제시설에서 갑자기 교신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관제탑과 접근관제소 등 통신 주 장비 10대의 주파수 감도가 떨어진 겁니다.
<녹취> 항공사 직원 : "관제탑 통신 이상이 생겨서 회항을 했어요."
착륙하려던 항공기들은 선회를 해야 했고, 출발편도 안전 문제로 이륙하지 못하며 무더기로 항공기 운항이 지연됐습니다.
<인터뷰> 김형준(승객) : "날씨나 바람 영향 때문에 비행기가 안 뜬 경우가 있지만, 관제탑 이상인 경우는 거의없다고 들어서 굉장히 많이 불안했었습니다."
문제는 통신 주 장비 고장시 곧바로 작동해야 할 예비장비마져 운용되지 않았다는데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공항공사 현장 근무자가 장비 운용 등에 미숙해 혼란을 키웠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주장비 장애가 나서 예비장비로 넘어가는 단계라든지 이런 거를 숙지를, 미숙하게 대응을 해서…."
때문에 1시간 여 동안 휴대용 무선 송·수신기와 불빛 등 비상장비를 통한 관제가 이뤄졌는데, 이 과정에서도 주파수 수신불량으로 정상 관제가 불가능했던 겁니다.
사고가 난지 만 하루가 지났지만 한국공항공사는 지연 항공편이 77대라고 밝혔고, 국토부는 57대라며 기본 운항 정보 파악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나래입니다.
어제(12일) 저녁 제주공항에서 관제탑 이상으로 항공기 70여 편이 무더기 지연 운항됐습니다.
통신 주 장비 고장으로 일어난 건데, 근무자 미숙으로 예비 장비마저 제대로 작동되지 못했습니다.
보도에 강나래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12일) 저녁 6시 50분쯤 제주공항 관제시설에서 갑자기 교신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관제탑과 접근관제소 등 통신 주 장비 10대의 주파수 감도가 떨어진 겁니다.
<녹취> 항공사 직원 : "관제탑 통신 이상이 생겨서 회항을 했어요."
착륙하려던 항공기들은 선회를 해야 했고, 출발편도 안전 문제로 이륙하지 못하며 무더기로 항공기 운항이 지연됐습니다.
<인터뷰> 김형준(승객) : "날씨나 바람 영향 때문에 비행기가 안 뜬 경우가 있지만, 관제탑 이상인 경우는 거의없다고 들어서 굉장히 많이 불안했었습니다."
문제는 통신 주 장비 고장시 곧바로 작동해야 할 예비장비마져 운용되지 않았다는데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공항공사 현장 근무자가 장비 운용 등에 미숙해 혼란을 키웠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주장비 장애가 나서 예비장비로 넘어가는 단계라든지 이런 거를 숙지를, 미숙하게 대응을 해서…."
때문에 1시간 여 동안 휴대용 무선 송·수신기와 불빛 등 비상장비를 통한 관제가 이뤄졌는데, 이 과정에서도 주파수 수신불량으로 정상 관제가 불가능했던 겁니다.
사고가 난지 만 하루가 지났지만 한국공항공사는 지연 항공편이 77대라고 밝혔고, 국토부는 57대라며 기본 운항 정보 파악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나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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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12-13 22: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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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12일) 저녁 제주공항에서 관제탑 이상으로 항공기 70여 편이 무더기 지연 운항됐습니다.
통신 주 장비 고장으로 일어난 건데, 근무자 미숙으로 예비 장비마저 제대로 작동되지 못했습니다.
보도에 강나래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12일) 저녁 6시 50분쯤 제주공항 관제시설에서 갑자기 교신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관제탑과 접근관제소 등 통신 주 장비 10대의 주파수 감도가 떨어진 겁니다.
<녹취> 항공사 직원 : "관제탑 통신 이상이 생겨서 회항을 했어요."
착륙하려던 항공기들은 선회를 해야 했고, 출발편도 안전 문제로 이륙하지 못하며 무더기로 항공기 운항이 지연됐습니다.
<인터뷰> 김형준(승객) : "날씨나 바람 영향 때문에 비행기가 안 뜬 경우가 있지만, 관제탑 이상인 경우는 거의없다고 들어서 굉장히 많이 불안했었습니다."
문제는 통신 주 장비 고장시 곧바로 작동해야 할 예비장비마져 운용되지 않았다는데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공항공사 현장 근무자가 장비 운용 등에 미숙해 혼란을 키웠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주장비 장애가 나서 예비장비로 넘어가는 단계라든지 이런 거를 숙지를, 미숙하게 대응을 해서…."
때문에 1시간 여 동안 휴대용 무선 송·수신기와 불빛 등 비상장비를 통한 관제가 이뤄졌는데, 이 과정에서도 주파수 수신불량으로 정상 관제가 불가능했던 겁니다.
사고가 난지 만 하루가 지났지만 한국공항공사는 지연 항공편이 77대라고 밝혔고, 국토부는 57대라며 기본 운항 정보 파악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나래입니다.
어제(12일) 저녁 제주공항에서 관제탑 이상으로 항공기 70여 편이 무더기 지연 운항됐습니다.
통신 주 장비 고장으로 일어난 건데, 근무자 미숙으로 예비 장비마저 제대로 작동되지 못했습니다.
보도에 강나래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12일) 저녁 6시 50분쯤 제주공항 관제시설에서 갑자기 교신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관제탑과 접근관제소 등 통신 주 장비 10대의 주파수 감도가 떨어진 겁니다.
<녹취> 항공사 직원 : "관제탑 통신 이상이 생겨서 회항을 했어요."
착륙하려던 항공기들은 선회를 해야 했고, 출발편도 안전 문제로 이륙하지 못하며 무더기로 항공기 운항이 지연됐습니다.
<인터뷰> 김형준(승객) : "날씨나 바람 영향 때문에 비행기가 안 뜬 경우가 있지만, 관제탑 이상인 경우는 거의없다고 들어서 굉장히 많이 불안했었습니다."
문제는 통신 주 장비 고장시 곧바로 작동해야 할 예비장비마져 운용되지 않았다는데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공항공사 현장 근무자가 장비 운용 등에 미숙해 혼란을 키웠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주장비 장애가 나서 예비장비로 넘어가는 단계라든지 이런 거를 숙지를, 미숙하게 대응을 해서…."
때문에 1시간 여 동안 휴대용 무선 송·수신기와 불빛 등 비상장비를 통한 관제가 이뤄졌는데, 이 과정에서도 주파수 수신불량으로 정상 관제가 불가능했던 겁니다.
사고가 난지 만 하루가 지났지만 한국공항공사는 지연 항공편이 77대라고 밝혔고, 국토부는 57대라며 기본 운항 정보 파악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나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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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나래 기자 nara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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