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2 개성공단’ 프로젝트 본격 검토
입력 2015.12.15 (09:41)
수정 2015.12.15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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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인천과 북한의 해주 앞바다를 매립해 제2개성공단을 조성하는 방안을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개성공단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면, 동북아 물류기지로서의 역할과 함께 남북 평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정성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09년 개성공단 근로자 억류사건, 2010년 천안함 도발 등 남북간 현안이 생길 때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통행은 제한됐습니다.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면서도, 가동 중단 사태 등을 겪으며 기업 활동이 위축되는 등 그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정부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해 제 2의 개성공단을 조성하는, 이른바 'K 프로젝트'를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인천과 북한의 해주를 아우르는 경기만 일대 갯벌을 매립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하자는 겁니다.
<녹취> 남성욱(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 "북한 근로자를 데려다가 제품을 만들면 지금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남북간의 화합에도 기여..."
투자 유치의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풀어 통일경제특구로 만들면, 경기만이 동북아 물류중심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이 지역은 서울은 물론 인천공항 등과도 인접해 중국의 물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됩니다.
<녹취> 홍용표(통일부 장관) : "경기만 일대가 한반도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겠습니다."
정부는 제2개성공단 조성을 위해 연구용역비를 예산에 편성하고, 타당성 조사에 나설 예정입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정부가 인천과 북한의 해주 앞바다를 매립해 제2개성공단을 조성하는 방안을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개성공단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면, 동북아 물류기지로서의 역할과 함께 남북 평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정성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09년 개성공단 근로자 억류사건, 2010년 천안함 도발 등 남북간 현안이 생길 때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통행은 제한됐습니다.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면서도, 가동 중단 사태 등을 겪으며 기업 활동이 위축되는 등 그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정부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해 제 2의 개성공단을 조성하는, 이른바 'K 프로젝트'를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인천과 북한의 해주를 아우르는 경기만 일대 갯벌을 매립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하자는 겁니다.
<녹취> 남성욱(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 "북한 근로자를 데려다가 제품을 만들면 지금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남북간의 화합에도 기여..."
투자 유치의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풀어 통일경제특구로 만들면, 경기만이 동북아 물류중심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이 지역은 서울은 물론 인천공항 등과도 인접해 중국의 물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됩니다.
<녹취> 홍용표(통일부 장관) : "경기만 일대가 한반도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겠습니다."
정부는 제2개성공단 조성을 위해 연구용역비를 예산에 편성하고, 타당성 조사에 나설 예정입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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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제2 개성공단’ 프로젝트 본격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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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12-15 10: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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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인천과 북한의 해주 앞바다를 매립해 제2개성공단을 조성하는 방안을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개성공단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면, 동북아 물류기지로서의 역할과 함께 남북 평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정성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09년 개성공단 근로자 억류사건, 2010년 천안함 도발 등 남북간 현안이 생길 때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통행은 제한됐습니다.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면서도, 가동 중단 사태 등을 겪으며 기업 활동이 위축되는 등 그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정부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해 제 2의 개성공단을 조성하는, 이른바 'K 프로젝트'를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인천과 북한의 해주를 아우르는 경기만 일대 갯벌을 매립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하자는 겁니다.
<녹취> 남성욱(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 "북한 근로자를 데려다가 제품을 만들면 지금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남북간의 화합에도 기여..."
투자 유치의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풀어 통일경제특구로 만들면, 경기만이 동북아 물류중심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이 지역은 서울은 물론 인천공항 등과도 인접해 중국의 물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됩니다.
<녹취> 홍용표(통일부 장관) : "경기만 일대가 한반도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겠습니다."
정부는 제2개성공단 조성을 위해 연구용역비를 예산에 편성하고, 타당성 조사에 나설 예정입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정부가 인천과 북한의 해주 앞바다를 매립해 제2개성공단을 조성하는 방안을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개성공단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면, 동북아 물류기지로서의 역할과 함께 남북 평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정성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09년 개성공단 근로자 억류사건, 2010년 천안함 도발 등 남북간 현안이 생길 때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통행은 제한됐습니다.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면서도, 가동 중단 사태 등을 겪으며 기업 활동이 위축되는 등 그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정부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해 제 2의 개성공단을 조성하는, 이른바 'K 프로젝트'를 본격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인천과 북한의 해주를 아우르는 경기만 일대 갯벌을 매립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하자는 겁니다.
<녹취> 남성욱(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 "북한 근로자를 데려다가 제품을 만들면 지금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남북간의 화합에도 기여..."
투자 유치의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풀어 통일경제특구로 만들면, 경기만이 동북아 물류중심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이 지역은 서울은 물론 인천공항 등과도 인접해 중국의 물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됩니다.
<녹취> 홍용표(통일부 장관) : "경기만 일대가 한반도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겠습니다."
정부는 제2개성공단 조성을 위해 연구용역비를 예산에 편성하고, 타당성 조사에 나설 예정입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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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호 기자 andrea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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